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캐나다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 동향

작성자 : 편집부 2024-09-02 | 조회 : 180

- 캐나다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 2023년 기준 5년간 연평균 5.6% 지속적 성장

- 캐나다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로 포장 솔루션 진화 중

-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플라스틱 등 지속 가능한 포장재 소재 수요 증가

 

 

상품명 및 HS 코드

 

HS Code 제3923호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물품 운반 또는 포장 용기, 플라스틱으로 만든 뚜껑 마개 캡과 이와 유사한 물품들로, 그중에서 에틸렌 중합체로 만들어진 포장 제품(Sacks and bags of polymers of ethylene)은 해당 호의 하위 품목인 3923.21호로 분류된다. 에틸렌 중합체는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도 불리며, 가볍고 튼튼하며 가공하기 쉬운 특징 때문에 각종 용기나 포장지에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시장 동향

 

캐나다의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은 온라인 및 전자상거래 성장과 포장 식품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캐나다 플라스틱 포장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4% 증가한 128억1,27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5.6% 성장률로 증가했다.

 

최근 캐나다 정부의 플라스틱 규제 조치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맞물리면서 다음과 같은 시장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1) 정부 규제에 따른 포장재 변화

2022년 12월부터 캐나다는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Single-use Plastics Prohibition Regulation, SUPPR)를 시행하여 일회용 비닐봉지, 식기류, 음식 포장 용기 등 총 6개의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수입, 제조를 금지했다. 2023년 11월 금지 규제가 불합리하고 반헌법적이라는 캐나다 연방법원의 판결로 현재 캐나다 정부는 항소 중이지만, 이미 많은 식료품 업계에서는 일회용 포장 봉투를 더 이상 제공하지 않으며 식음료 업계에서도 일회용 빨대를 제공하지 않는 등 다양한 산업에서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2024년 4월 캐나다 정부는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캐나다에 수입 및 유통되는 플라스틱에 대해 연방 플라스틱 등록소(Federal Plastic Registry)에 신고를 의무화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의무화 정책에 속하는 주요 제품으로 플라스틱 포장재, 일회용 제품 등이 포함됐다. 이러한 규제는 기업들이 플라스틱 포장재를 지속 가능한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하도록 촉진하고 있다. 기업들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 재료 및 생분해성 재료를 사용한 포장재를 생산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캐나다 포장재 기업 중 하나인 Good Natured Products Inc.는 재생 가능한 식물 기반 재료를 사용한 포장재를 개발했다. 친환경 포장재 제품은 화학물질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상업적 퇴비 시설에서 180일 이내에 분해된다. 이러한 혁신적인 포장재 제품은 더욱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 지속 가능한 포장 수요 증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소비 패턴과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는 지속 가능한 포장 수요 증가를 이끌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식음료 카테고리에서 포장 수요가 증가했으며, 특히 소스, 딥 및 양념 포장시장에서 플라스틱 리필 팩 파우치의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플라스틱 리필 팩 파우치는 재밀봉 기능으로 남은 내용물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고, 소비자가 원하는 양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또한, 리필 팩 파우치의 높은 재활용 가능성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소비자들의 요구와 맞물려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이처럼 캐나다에서 지속 가능한 포장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폴리에틸렌 포장재가 속한 HS Code 3923.21호 제품군의 캐나다 전체 수입액은 지난 4년간(2019~2022년) 꾸준히 증가했으나, 2023년 소폭 감소했다. 2023년 기준 캐나다가 수입한 플라스틱 포장재 규모는 약 7억2,513만 캐나다 달러로,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은 미국으로 2023년 4억4,624만 달러 규모로 전체 수입 시장의 61.5%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중국이 1억5,602만 달러 규모로 21.5%를 차지했다. 한편, 한국은 2023년 기준 3위에 위치해 있으며, 약 3,165만 캐나다 달러 규모의 수입이 이뤄져 총수입량의 4.4%를 차지했다.

 

 

경쟁 동향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은 회사마다 기술력과 가격 차이가 작아 진입장벽이 낮다.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시장 점유율이 5.0% 넘는 기업은 없다. 이 시장은 주로 여러 현지 중소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 대규모 다국적 기업들도 존재한다.

 

 

유통구조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은 공급업체로부터 원자재를 납품받아 이를 가공하여 제품으로 만든 후, 음료 및 식품 제조업체, 운송 업체 등 해당 산업에 속하는 기업에 직접 제품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유통된다. 또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포장재를 주문하고 납품하는 방식도 활용된다.

 

 

관세율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CBSA)에 따르면, HS Code 3923.21호는 한국산의 경우 한-캐 FTA로 인한 관세 혜택으로 무관세가 적용된다. 폴리에틸렌 포장재의 세부 품목 및 하위 품목 HS 코드 4자리 이상에 대한 자세한 관세율은 캐나다 국경관리청이 발표한 관세율 안내 자료* 페이지 39~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 관세는 KRT(Korea Tariff)로 표시돼 있다.

*: 관세율 안내 자료( https://www.cbsa-asfc.gc.ca/trade-commerce/tariff-tarif/ 2024/01-99/ch39-2024-eng.pdf)

 

 

 

 

인증

 

캐나다로 플라스틱 포장재 수출 시 수출업체가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인증은 없다. 다만, 한-캐 FTA 상의 원산지 결정 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기 위해 캐나다 세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COO) 등 필요 서류를 갖춰야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사점

 

캐나다 정부의 플라스틱 금지 규제와 지속 가능한 포장재 수요 증가는 폴리에틸렌 포장재 수입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폴리에틸렌 포장재는 주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으로 사용되며, 규제강화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대신 재활용이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대체 포장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폴리에틸렌 포장재를 제조 및 수출하는 우리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친환경 포장 솔루션을 개발하고 도입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환경 규제에 발맞춰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혁신적인 포장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자료: 캐나다 환경부,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국경관리청, 유로모니터, ISIB월드, 

앰코, KOTRA 토론토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