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중국 휴대폰 고급화 전략에 나서

작성자 : 이용우 2017-03-16 | 조회 : 1047

- 일부 브랜드 고급모델 판매가격은 만 위안 훌쩍 넘어

 

중국 휴대폰, 연달아 애플 가격대를 넘어선 고급모델 출시

최근 중국 휴대폰업체는 고급화전략을 선택, 애플보다 비싼 가격대의 휴대폰을 출시하는 등 하이엔드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과거 중국 휴대폰 고급시장은 삼성과 애플이 점유했고, 중국산 휴대폰은 높은 가성비라는 장점으로 중저가시장을 장악해왔다. 20161226일 진리(金立)는 모델명 M2017 휴대폰을 출시했으며, 소가죽 모델의 최저가는 6,999위안, 악어가죽 모델은 16,999위안까지 가격이 치솟았다. OPPO20163분기 주력상품인 OPPO R9(3,499위안)가 대히트를 거두며 판매량이 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주요 오프라인 판매루트의 통계에 따르면, 고급화 전략으로 2015년 중국산 휴대폰의 평균가격은 1,500~2,000위안이었으나, 2016년 하반기에는 약 3,000위안까지 상승했다. 만 위안이 넘는 중국산 제품도 출시됐는바, 주요 타깃은 정재계 고위급 인사와 영향력이 있는 소비군으로 동질화된 제품을 기피하며, 고가제품이야말로 자신들의 신분에 어울린다고 여기고 있다.


진리(金立) 악어가죽 휴대폰

                                                                                                              자료 : 바이두


운영상세계망(运营商世界网)의 통계에 따르면, 20163,000위안이상 가격대의 휴대폰은 애플과 화웨이가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3,001~4,000위안 대 휴대폰의 판매량은 화웨이가 70%를 점유했으며, 애플은 4,001위안이상 가격대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3,000위안이하 시장은 브랜드별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OPPO1,501~3,000위안 가격대, 화웨이는 1,500위안이하 가격대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자료 : 운영상세계망(运营商世界网)


원인 1 : 성숙기에 접어들며 스마트폰 증가속도 둔화

IDC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스마트폰의 출하량은 145천대에 달하나 증가율은 0.6%에 불과하다. 2015년 동기 10.4% 대비 10%p 하락했다. 특히 중국, 미국 및 유럽 등 성숙시장에서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고성장에서 마이너스 성장으로 접어들고 있어 대부분의 생산업체들이 판매량 감소의 압박을 느끼며, 특히 높은 가성비, 박리다매 전략을 추구한 브랜드에게는 큰 위기가 될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 2 : 소비자 수요는 기기 교체에 집중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기기를 변경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보다 고급모델을 선택하기 마련이다.

소비자는 휴대폰의 성능, 체험 및 브랜드 등 방면에서 보다 고품질 및 나은 서비스를 추구하는 등 니즈가 명확하다. 고급제품 사용자 중 애플 사용자가 많으나, 사용자가 너무 많아 애플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상당수 존재하며 보다 더 고급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다. 과거 아이폰은 고가제품 시장에서 제1의 선택이었으나 현재는 아이폰7이 아이폰6/6S를 완전히 대체할 정도의 흡입력을 지니지 못했고 성능도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20164월 시나닷컴 웨이보(新浪微博)에서 발표한 스마트폰보고(2015년 하반기)에 따르면, 중국산 안드로이드 휴대폰이 점차 아이폰을 대체하고 있어 애플의 점유율이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산 중고가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중국산 고급제품시장이 형성될 공간이 만들어졌다.


원인 3 : 원자재비용의 상승

위안화 절하, 업스트림 생산능력 부족 등으로 전반적인 원가상승 압력을 받으며 제품가격이 천정부지로 상승했다. 달러-위안화 환율이 거의 7.0까지 상승하면서 달러결제 액정, 메모리칩, 메인보드, 감응신호장치 등 부품의 원가가 크게 상승했다. 2016년 상반기부터 RCD의 가격은 3배 상승했고, 2016년 하반기에는 메모리칩의 가격이 20% 넘게 상승했다.

인허증권(银河证券)에 따르면, 2016년에 완제품 생산업체들의 고급 신모델 발표가 집중되면서 부품이 부족할 것을 우려, 다량으로 부품을 사들이면서 금속 케이스, 고화질 스크린, 초 슬림 터치, 고 화소 카메라, 음성부품, LDS 안테나 등은 심각한 공급부족에 시달렸다.


중국산 브랜드의 자신감 : 기술과 설계의 향상

화웨이의 치린(麒麟) 마이크로칩, OPPOVOOC 스마트충전기술, VIVOHIFI 음질 등은 혁신기술로서 스마트폰 산업 발전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시스템 부문에서 진리(金立) Amigo OS, 샤오미 MIUI, 화웨이 EMUI, 메이주(魅族) Flyme 등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보다 개성화, 효율화했으며, 일부 세부사항은 안드로이드 후속 시스템에도 적용되었다. 진리는 선전, 베이징, 해외, OS 4R&D센터를 운영, 기술연구원은 2,500, 생산직은 만 명이 넘으며, 자체개발로 받은 국가특허 항목만도 2,000개가 넘는다.

국가지식산권국에서 발표한 2015년 중국지식산권발전상황(2015年 中国知识产权发展状况)에 따르면 ZTE, OPPO, 화웨이가 신청한 특허건수는 최근 수년간 큰 폭으로 증가, 중국 휴대폰 업체들의 기술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전망

2017년 출하되는 전 세계 스마트폰의 50%는 중국기업의 것으로 애플과 삼성은 세계시장에서 한층 더 압박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현 구조상 중국 브랜드의 상승세는 더 뚜렷해질 것이며, 화웨이, OPPO, vivo 등 선두기업은 중고가 시장에서 브랜드파워를 점차 강화할 것이다. 일부 브랜드는 도태되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는 더 큰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며 브랜드 집중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허쉰왕(和讯网), 운영상세계망(运营商世界网), 중국증권왕(中国证券网),

경제일보(經濟日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