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코오롱플라스틱(주), 친환경 고기능 투습방수 제품 ‘Re:VENT’ 출시
코오롱 패션머티얼㈜, 코오롱 인더스트리㈜와 함께 그룹사간 CFC활동을 통해
인류가 의복을 발명한 이래로 보다 더 쾌적하고 편안한 옷감을 만들려는 시도들이 꾸준히 계속되어 왔다. 단순히 몸을 가리는 용도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의복은 자리 잡아왔으며 이 과정에서 기능성 원단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원단이 제공하는 기능들은 실로 다양한데, 대표적인 것으로 향균기능, UV반사기능, 투습방수기능, 흡수속건 기능 등이 있다. 이 가운데 투습방수기능은 원단을 마치 사람의 피부와 같이 숨쉬는 듯한 거동을 부여한 것으로서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기능성 아웃도어의류, 스포츠의류 및 액서서리뿐만 아니라 건축자재와 의료용품까지 폭넓은 응용이 전개되고 있다.
코오롱그룹은 코오롱플라스틱㈜의 친환경 탄성소재를 기반으로, 코오롱 패션머티얼㈜, 코오롱 인더스트리㈜와 함께 5년 이상의 긴밀한 그룹사간 CFC(cross functional communication)활동을 통해 친환경 고품위 투습방수 원단인 ‘Re:VENT’를 새로이 출시하였다.
‘Re:VENT’는 친수 무공형(poreless)의 고기능성 투습방수 제품으로서 친수성 고분자와 소수성 고분자가 공중합체 그룹으로 형성된 우수한 탄성력과 내구성 특성을 보유하면서 분자간의 흡수-확산-방출의 물리화학적 작용에 의해 마치 사람의 피부처럼 숨 쉬는 듯한 거동을 나타낼 수 있다.
[ 'Re:VENT'의 투습방수 기능 비교 ]
‘Re:VENT’ 는 불소계 미세기공구조로 된 일반적인 투습방수 멤브레인 보다 50%저감된 Carbon footprint를 자랑하며, 생산과정에서 어떠한 용제도 필요하지 않으면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섬유소재인 폴리에스테르 섬유와 함께 100% 재활용(Recycle)이 가능하다. 또한 상대습도에 따른 가변형 투습성 구현이 가능하며 제품의 디자인에 따라 두께와 성능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특히 무공형 구조이기 때문에 100%에 가까운 방풍, 방수, 기밀성을 나타내면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도 완벽히 막을 수 있으며, 자체 항균성을 가져서 폐렴균에 대하여 99.9%이상의 항균력을 보인다. 반복적인 세탁에도 초기의 특성을 유지하고 –20도 이하에서 4만회의 굴곡시험을 거친 후에도 강도와 내수압을 유지할 수 있다. 투습성은 시간당 2,700g/㎡에 달하여 어떤 조건에서도 쾌적한 착용감을 자랑한다.
[ 'Re:VENT Membrane'의 단면 전자현미경 사진 ]
이렇게 만들어진 ‘Re:VENT’ 투습방수 원단은 쾌적성과 방수성능이 필요한 폭넓은 분야로의 응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등산용 의류나 스포츠웨어와 같은 기능성 의류, 건축용 투습방수 하우스랩 및 기밀시트, 상처보호용 밴드나 수술복 및 마스크와 같은 의료용품, 방수 테이프 및 포장재, 신발, 장갑, 모자 등 광범위한 용도들에 대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 'Re:VENT'의 응용분야 ]
현재 코오롱 그룹은 이번에 개발된 ‘Re:VENT’ 투습방수 원단 및 소재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미 선진 고객사에 공급도 진행하고 있다. 웰빙과 자연 친화성이 중요한 트렌드로 대두되는 이 시점에서 ‘Re:VENT’는 앞으로 더욱더 우리 생활 곳곳으로 퍼져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