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캐미칼리포트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모바이크, 다우케미칼과의 전략적 MOU 통해 고성능 소재를 적용한 자전거 선보여

작성자 : 이용우 2017-11-23 | 조회 : 886


올해 초 다우케미칼이 개발한 친환경 소재인 폴리우레탄을 적용한 두 종류의 새로운 자전거 모델 출시

지난 11월 20일, 세계 최초 및 최대 스마트 공유 자전거 기업인 모바이크(Mobike)는 미국 최대 화학기업인 다우케미칼과 전략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다우케미칼의 혁신적인 제품 및 솔루션을 모바이크의 스마트 공유 자전거에 적용하기 위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협업관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모바이크와 다우케미칼은 뛰어난 내구성으로 사용자에게 향상된 라이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볍고 친환경적인 공유 자전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협업을 통해 올해 초 모바이크는 다우케미칼이 개발한 친환경 소재인 폴리우레탄을 적용한 두 종류의 새로운 자전거 모델을 출시했다. 새로운 제품은 기존의 자전거대비 훨씬 가벼울 뿐만 아니라 뛰어난 충격 흡수와 내구성을 제공한다. 
후 웨이웨이(Hu Weiwei) 모바이크 창립자 겸 대표이사는 “보다 많은 도시에 자전거를 제공하고자 하는 모바이크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다우케미칼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사용자들이 모바이크의 자전거를 보다 쉽고 즐겁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향상된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그녀는 “모바이크는 다우케미칼과 친환경적이고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고자 하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으며,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모바이크는 정거장 없는 ‘비고정형(dockless)’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국내에서 시작할 예정이라고 지난 10월 발표했으며, 12월 수원시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자전거 거치대를 설치해 이용자들이 자전거를 사용한 후 빌린 장소에 다시 가서 반납하거나, 근처 거치대를 찾아서 반납하는 대신, 목적지 부근에 자전거를 놓아두면 다른 이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전거의 위치를 검색, QR코드로 잠금을 해제한 뒤 그 자리에서 다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모바이크는 체인이 없는 샤프트 변속기, 비천공성 무공기 타이어,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 강화된 내구성의 디스크 브레이크, 및 자동차에서 영감을 얻은 파이브 스포크 휠과 같은 다양한 설계 요소를 통해 최첨단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극대화된 라이딩 경험을 제공한다.
이 같은 기능적 요소를 통해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자전거가 탄생했고, 약 4년의 이용성을 보장하고 있다. 각 자전거는 GPS가 내장된 스마트 잠금장치를 통해 모바이크 IoT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사용자는 모바이크 앱을 다운로드 받아 가입 후, 자전거의 QR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모바이크의 독자적인 스마트 잠금기술을 통해 QR코드를 스캔하는 즉시 자전거의 잠금이 해제되며, 사용자는 바로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 주행을 종료하려면 사용자는 본인의 목적지에 가까운 지정된 자전거 주차구역에 주차를 하고 수동으로 잠금장치 레버를 당겨 잠그면 된다. 모바이크의 모바일 앱은 한국어가 지원되며, 안드로이드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세계 최초 및 최대 스마트 자전거 공유 서비스 기업인 모바이크는 비고정형 모델을 통해 저렴하고 편리하며 접근성이 높은 교통수단을 제공하여 도심환경 내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바이크는 2016년 4월 상하이에서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불과 1여년 만에 전 세계 190여 개 이상 도시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현재까지 Mobike 사용자들은 총 56억 킬로미터를 자전거로 주행했는데, 이는 126만 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또는 매년 35만대의 주행차량을 줄이는 것에 달하는 수치이다. 모바이크는 혁신기술의 영향 및 지속가능 교통증진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6월 WWF의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 도시 이동성 특별상(Climate Solver Sustainable Urban Mobility Special Award)”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