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SK케미칼의 친환경 소재, 수소차에 적용
작성자 : 이용우
2018-03-13 |
조회 : 2168
- 친환경 소재, 바이오 코폴리에스터… 수소연료전지 전기차종에 적용
- 향후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의 주요 내장재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
SK케미칼이 자체 개발한 친환경 플라스틱 코폴리에스터 복합재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 이하 수소차)에 내장재로 적용된다고 3월 12일 밝혔다.
SK케미칼 제품은 다양한 차량의 내장재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적용된 코폴리에스터 복합재(제품명 : SKYTRA)는 SK케미칼이 세계 두 번째로 상업화에 성공한 코폴리에스터*에 옥수수에서 추출된 바이오 원료를 첨가해 소재 물성을 강화시킨 친환경적 소재이다.
* 코폴리에스터(Copolyester) : SK케미칼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한 코폴리에스터(PETG)는 투명성과 내화학성이 기존 소재보다 뛰어나고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나오지 않아 식품용기나 자동차 내장재 등에 주로 활용된다.
SK케미칼 코폴리에스터 복합재의 친환경적인 특성은 친환경 연료 자동차인 차세대 수소차의 컨셉과도 딱 맞아 떨어졌다.
수소차는 공기 중의 산소와 수소를 반응시켜 만든 전기로 모터를 구동한다. 화석연료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100% 무공해 친환경 자동차다. 오히려 주행 중 깨끗한 산소를 유입시키기 위해 고성능 공기필터가 부착돼 공기를 정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1km 주행 시 수소차 한 대당 미세먼지 20mg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공식 수소차에도 SK케미칼의 코폴리에스터 복합재 소재가 적용됐다.
행사용 수소차의 스티어링 휠(핸들), 윈도우 스위치패널, 도어 트림(문손잡이) 및 센터페시아 등의 내장재에 코폴리에스터 복합재가 적용된 것이다. 자동차 내장재는 피부와 직접 접촉되는 경우가 많고, 주로 밀폐 상태로 운전하게 되는 차량내부 환경의 특성 상, 친환경 내장재로 바뀌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번 수소차 공급을 계기로 SK케미칼은 향후 5년 간 매년 3천대씩, 총 약 1만 5천대의 수소차 등 내장재에 코폴리에스터 복합재를 공급한다는 계획으로 총 1,000톤 이상의 코폴리에스터 복합재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나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만큼 친환경 내장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기존 소재의 대체재로 코폴리에스터 복합재 적용사례가 확대될 것” 이라고 밝혔다.
또 코폴리에스터 복합재는 2015년 국가기술표준원의 국가신기술(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SK케미칼은 지속적인 용도개발을 통해 다양한 차종과 부품에 코폴리에스터 복합재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코폴리에스터 복합재가 적용될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 내장재 시장규모가 전 세계적으로 3,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들의 친환경 트렌드에 따라 시장규모는 매년 4%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