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 ‘수산화 리튬’ 대량 확보
작성자 : 이용우
2018-08-17 |
조회 : 1037
- 中 쟝시깐펑리튬社와 4만8천 톤 공급계약체결로 총 8만3천 톤 확보
LG화학은 지난 8월 14일, 중국 쟝시깐펑리튬社(Jiangxi Ganfeng Lithium Co.,Ltd.)와 총 4만8천 톤의 수산화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수산화 리튬’을 대량으로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4만8천 톤 규모는 고성능 전기차(한번 충전으로 320km 이상 주행 가능) 기준, 약 100만대 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다.
LG화학은 지난 6월에도 캐나다 네마스카리튬(Nemaska Lithium)과 총 3만5천 톤의 수산화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해 두 계약을 합쳐 총 8만3천 톤의 수산화 리튬을 공급받게 됐으며, 이는 고성능 전기차 기준 약 170만대 분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으로, LG화학은 수산화 리튬의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확보하게 됐다.
최근 전기차 배터리 업계가 성능 개선 및 원가 절감을 위해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을 높이고, 값비싼 코발트 함량을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배터리 용량을 높이는 ‘니켈’과 합성이 용이한 수산화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다.
LG화학은 이번 중국 쟝시깐펑리튬 및 캐나다 네마스카리튬과의 계약을 통해 대규모의 수산화 리튬을 확보했고, 지난 4월에는 세계 1위 코발트 정련회사인 中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생산법인을 설립했다. 또한, 2017년 11월에는 황산니켈 생산업체인 캠코(고려아연 자회사)의 지분을 10% 획득했으며, 2016년 9월에는 GS이엠의 양극재 사업을 인수하며 양극재 생산기술 고도화 및 전구체 제조기술력을 확보했다. 이로써 LG화학은 ‘원재료 → 전구체 및 양극재 → 배터리’로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 LG화학 배터리 원재료 및 소재 분야 투자 내용>
LG화학은 최근 2분기 실적발표에서 올해 6월 말 기준, 자동차용 전지 수주 잔고가 60조 원을 돌파했고, 생산 능력도 기존 목표인 2020년 70GWh에서 90GWh 이상으로 상향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압도적인 수주 물량 및 생산 능력을 토대로 LG화학은 경쟁력 있는 원재료 확보와 주요 배터리 소재에 대한 기술력 및 양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화학 유지영 재료사업부문장은 “전기차 시장이 본격 성장하면서 배터리 원재료 및 소재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라며, “원재료 확보와 배터리 소재 분야의 기술 및 양산 능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