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캐미칼리포트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랑세스, 고성능 플라스틱 기술로 드론 경량화 시대 연다

작성자 : 이용우 2018-10-08 | 조회 : 965


- 드론 프로펠러에 랑세스 고성능 플라스틱 경량화 소재 적용
- 자동차 경량화 기술력 바탕으로 드론 무게 줄이고 비행시간 늘려  


지난 몇 년간 급속도로 발전한 드론은 이제 장난감부터 구조현장 지원, 농업, 물류 등 산업용까지 점점 보편화되는 추세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적으로 약 300만 대의 드론이 판매됐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한 수치다. 가트너는 향후 드론이 가전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국적 회계·컨설팅기업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도 인프라, 운송 및 보안 등에 이용될 드론 기반 서비스 규모가 약 1,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드론 프로펠러는 물론, 본체, 랜딩기어 등에 적용되는 랑세스 고성능 경량화 소재 듀레탄(Durethan)은 드론의 무게를 줄여 비행시간을 연장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강도, 강성, 내구성, 내노화성을 자랑한다. 


자동차의 경량화 솔루션을 적용하여 비행시간 연장
드론의 취약점이기도 한 짧은 비행시간을 늘리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배터리 용량을 개선하고,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독일계 특수화학기업 랑세스는 자동차 산업에서 수십 년간 쌓아온 경량화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드론 산업에도 고성능 플라스틱을 활용한 경량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드론 프로펠러에 주로 적용되는 랑세스의 유리섬유 강화 폴리아미드(PA6) 소재 ‘듀레탄(Durethan)’은 균형 잡힌 물성으로 사출성형이 용이하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뛰어난 강성과 내열성, 내구성까지 지녔다. 플라스틱 노화의 주원인이 되는 자외선 노출에도 강한 내후성을 갖춰 주로 야외에서 사용되는 드론에 적합한 소재다. 랑세스 고성능 플라스틱이 적용된 프로펠러는 미려한 외관은 물론, 오랫동안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 
경량화의 핵심 소재인 고성능 플라스틱은 드론 프로펠러 외에도 본체와 랜딩기어에도 적용된다. 드론 무게감소는 체공시간을 연장하고 진동과 소음 감소에도 기여한다. 충격에도 강할 뿐만 아니라, 금속 소재가 유발할 수 있는 무선신호 간섭을 현저히 줄인다. 또, 생산공정 단순화, 유연한 제품 설계가 가능하다. 
랑세스코리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부 한상훈 이사는 “첨단기술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맞물려 전자 장치들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랑세스 고성능 플라스틱의 성장 잠재력이 커지고 있다”라며, “랑세스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산업 환경에 발맞춰 고품질 부품 제조에 필요한 혁신적인 경량화 솔루션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랑세스 경량화 솔루션
랑세스 고성능 플라스틱은 전기·전자, 경량화 설계, 충전 장비 및 배터리 솔루션, 자동주행 센서, 모터 하우징, 충전소와 같은 e-모빌리티 인프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된다. 듀레탄(Durethan) 브랜드로 공급되고 있는 랑세스 폴리아미드 소재는 넓은 온도 범위에서 기계적 응력을 견디는 동시에 강성, 내열성, 내구성 및 내노화성 측면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랑세스는 PBT 기반의 고성능 플라스틱 ‘포칸(Pocan)’과 고기능성 플라스틱 컴포지트 시트 ‘테펙스(Tepex)’도 함께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