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LG화학, 볼보자동차그룹의 차세대 전기차 프로젝트 대규모 수주
작성자 : 취재부
2019-05-21 |
조회 : 1056
- 전기차 기업 선언한 볼보자동차그룹의 배터리 공급사 선정
- 에너지 밀도 높인 ‘롱셀(Long Cell)’ 기술 높이 평가받아
“2019년부터 신차는 전기자동차만 출시하겠다(Every new Volvo car launched from 2019 onwards will have an electric motor).” (볼보자동차그룹 홈페이지)
LG화학이 순수 내연기관 차량 생산중단을 선언하고, 전기차 기업으로의 변신을 선언한 볼보자동차그룹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됐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지난 5월 15일 볼보자동차그룹과 ‘차세대 전기차 프로젝트’에 적용될 리튬이온 배터리 장기계약을 체결했으며, 구체적인 공급 규모는 계약상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은 모듈형 플랫폼 기반으로 설계되는 볼보와 폴스타*의 전기차 차세대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된다.
*폴스타: 볼보자동차그룹이 2017년 런칭한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
모듈형 플랫폼은 다양한 차량모델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차체 뼈대로, 이를 이용하면 원가절감 및 제품개발 기간을 축소할 수 있어 다수의 완성차 업체들이 핵심 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다.
볼보자동차그룹은 2020년대 초 차세대 중대형 전기차에 적용되는 모듈형 플랫폼 ‘SPA2(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2)’를 선보일 예정이며, 소형차 전용 모듈형 플랫폼으로는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를 적용하고 있다.
세계 배터리 선도기업으로서 기술 및 양산능력 인정
볼보자동차그룹은 2017년, 2년 후인 2019년부터 신차는 전기자동차만 출시하고, 2025년까지 전체 판매량의 50%를 순수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볼보자동차그룹의 차세대 초대형 프로젝트에 어느 업체 배터리가 적용될 것인가는 전 세계 자동차 및 배터리 업계의 최대 관심사였다.
볼보자동차그룹은 이와 관련 “LG화학은 전 세계 자동차업계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기간에 걸쳐 성공적으로 공급해온 선도업체로서 기술리더십,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볼보의 엄격한 구매 가이드 라인을 충족시키는 기업”이라고 밝혔다.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생산체제 |
한편 LG화학은 오랫동안 축적해온 공정기술을 바탕으로 배터리 업계 최초로 파우치형 배터리 ‘롱셀(Long Cell)’ 기술을 개발해 자동차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롱셀(Long Cell)’은 배터리 팩 내부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고, 팩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어 ‘모듈형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제작에도 강점을 갖는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모듈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3세대 전기차(1회 충전 시 주행거리 500km 이상) 출시에 대한 양산 계획을 밝히면서 ‘롱셀(Long Cell)’ 배터리에 대한 세계 자동차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LG화학은 국내를 비롯해 순수 전기차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중국, 유럽 3개 지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거점을 구축한 유일한 업체이다. 또한, 지난 10년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는 210만 대로, 세계 자동차업계에서 우수한 성능 및 안전성을 인정받아왔다.
기술력 바탕으로 대규모 수주 프로젝트 이어갈 전망
LG화학은 이번 계약을 통해 볼보자동차그룹과의 전략적 협업관계를 강화하고,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업체들이 독자적인 모듈형 플랫폼을 통해 전기차를 개발하는 추세임을 감안할 때 LG화학은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LG화학은 폭스바겐의 전기차 모듈형 플랫폼(MEB) 기반의 전기차 수주에도 성공한 바 있으며,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도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수주잔고는 110조 원으로 자동차업체들의 배터리 수주프로젝트가 대형화되고 플랫폼화됨에 따라 수주 규모는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매출은 2019년에는 5조 원, 2020년은 10조 원으로 1년 사이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3세대 전기차가 본격 출시되는 2020년 이후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상위 20개 자동차 브랜드 중 13개 브랜드에 배터리 공급
LG화학은 현재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가치 상위 20개 중 13개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LG화학은 영국 브랜드 컨설팅 업체 브랜드파이낸스가 발표한 ‘2019년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순위’ 상위 20개 브랜드 중 메르세데스-벤츠, 폴크스바겐, 포드, 볼보, GM, 르노, 현대차 등을 포함해 13개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전 세계 대부분의 사람이 누구나 알고 있고 선호하는 상위 20개 자동차 브랜드 중 65%에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는 것이다.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김종현 사장은 “이번 계약은 1990년대 초부터 30여 년에 걸쳐 R&D를 비롯해 생산, 품질 등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얻게 된 의미 있는 성과”라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맞아 압도적인 경쟁력으로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리튬이온 배터리 및 니켈수소 배터리 팩 기준
* 출처: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B3 보고서(2018년 3분기)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리튬이온 배터리 및 니켈수소 전지)이 올해 228억 5,400만 달러(27조 1,300여억 원)에서 2022년 399억 8,400만 달러(47조 4,800여억 원)로 75%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