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한국화학연구원 이재흥 박사, 한국고분자학회 초대 펠로우 선정
작성자 : 편집부
2019-11-21 |
조회 : 1013
2019년 한국고분자학회 추계총회에서 한국화학연구원 이재흥 박사가 고분자 과학과 기술발전에 기여한 공로와 업적을 인정받아 ‘초대 펠로우’로 선정되었다.
펠로우(석학회원) 제도는 외국 저명학회에서는 관련 분야 공헌과 업적이 뛰어난 연구자를 선정하여 기리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시행되지 않았었다. 이에 한국고분자학회에서는 국내 처음으로 펠로우 제도를 도입하고 이재흥 박사 외 연구자 12명을 선정하였다.
이재흥 박사는 KAIST에서 고분자 얼로이 관련 논문으로 1986년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한국화학연구원에서 고분자 소재 개발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화학소재솔루션센터 화학소재정보은행 및 롤투롤 코팅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책임자로서 기능성 화학소재 개발 및 기업지원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난 10여 년 넘게 구축한 화학소재 데이터에 기반한 고분자 배합과 특성 관련성을 인공지능 기술로 예측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고분자학회 간사, 산학협동위원장, 부회장과 한국화학연구원 화학소재솔루션센터장, 본부장 및 부원장 등 다양한 보직을 수행했으며, 대전광역시장 표창, 산업부장관 표창, 대통령 표창 및 2019년 과학의 날 과학기술 국민훈장 등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