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캐미칼리포트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코오롱플라스틱, 접착성 향상 “저융점 KOPEL®” 소재 개발

작성자 : 취재부 2020-06-01 | 조회 : 1528
타 TPE 소재보다 다양한 소재에 접착 가능, 방사성 양호 특성


코오롱플라스틱㈜은 지난 30여 년 동안 다양한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확대시켜 왔으며, 국내 최초 독자적 기술로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hermoplastic Elastomer: 이하 TPE)인 KOPEL®을 개발하였다. TPE 중 열가소성 폴리에스테르계 탄성 소재(TPC-ET)인 KOPEL®은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고, 무엇보다도 반복 피로 특성과 장기 내구성이 다른 계열의 TPE에 비해 뛰어나다.

또한, KOPEL®은 고급스러운 질감과 낮은 VOCs 등의 감성 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로 인해 각종 기계 부품류부터 자동차 내장재, 스포츠 레저용품 및 일반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곳곳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KOPEL® 중 장섬유(가늘고 길게 연속된 섬유) 제품은 탁월한 탄성 회복력을 자랑한다. 장섬유 제품으로 만들어진 원단은 우수한 탄성 회복력과 기계적 강도 및 내구성을 가진다. 또한, KOPEL®은 방사특성이 뛰어나 장섬유로 제작하기 쉽고, 후가공을 통해 조색, 내후 등이 우수한 장섬유로 쓰일 수 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적용 분야 중 신발용 장섬유 소재로 적용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신발의 경우 저장 안정성 및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신발 윗부분인 갑피와 밑창의 접착성이 중요하다. 이에 코오롱플라스틱㈜은 열융착시 접착성이 향상된 저융점 KOPEL®을 개발하였다.

다음 [그림 2]와 [그림 3]은 KOPEL®과 저융점 KOPEL®의 분자 구조를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폴리에스테르계 열가소성 엘라스토머인 KOPEL®(TPC-ET)는 응력 전달 및 강성을 나타내는 Hard segment와 에너지 흡수 및 유연성을 가지는 Soft segment로 이루어져 있다. Hard segment의 경우 결정성 Polyester로 이루어져 있으며, Soft segment의 경우 무정형 polyether 화합물로 구성된다. 

저융점 KOPEL®의 경우 새로운 모노머를 추가 도입하여 Hard segment 영역의 분자 구조를 개질시켰다. 이를 통해 이종 소재와의 열융착 시 저융점 KOPEL®의 경우 기존 KOPEL®과 비교해보았을 때 접착 성능이 향상되었다.

또한, 저융점 KOPEL® grade의 방사성 평가를 통해 방사성이 양호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융점 KOPEL®의 경우 다른 TPE 소재보다 다양한 소재에 접착이 가능하며, 다른 종류의 플라스틱 물질들에 대해 매우 우수한 접착 특성을 나타내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향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신규 소재를 제공하고, 코오롱플라스틱㈜만의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