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캐미칼리포트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울산시 ‘제15회 울산 화학의 날’ 기념식 개최

작성자 : 관리자 2021-04-12 | 조회 : 1130

- 바이오화학산업 육성 공동선언문 및 비전 제시

- 2040년까지 석유화학 비중의 30% 매출 달성 목표

 

울산 화학의 날을 맞아 울산 바이오화학산업 육성 공동선언문울산 바이오화학산업 미래비전이 발표됐다.

울산시는 지난 322,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 대강당(중구 종가로)에서 송철호 시장,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장, 산업부 관계자, 시의원, 유관기관·화학업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5회 울산 화학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한국화학연구원주관으로 열린 이 날 기념식은 특별 및 기조 강연, 유공자 표창, 울산 바이오화학산업 미래비전 발표, 공동선언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울산시, 바이오화학 관련 기업, 유관기관 등 35개 기관, 기업체는 울산 바이오화학산업 육성 공동선언문을 통해 전 세계 화학산업 선도, 바이오화학산업 우위 선점과 글로벌 산업 경쟁력 확보, 바이오화학의 핵심기술을 조기 개발 및 확보, 혁신 제품개발 및 적용 확산 등 총 6개 항목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세계 5대 바이오화학산업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하고, ‘2040년까지 석유화학 비중의 30% 매출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며, ‘울산 바이오화학산업 추진전략으로 울산 바이오화학산업 육성 5대 프로젝트를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5대 프로젝트는 수요 맞춤형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제품화 및 실증 폐플라스틱 새활용(up-cycling)*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기술 개발 바이오화학소재 공인인증센터 구축 고기능성 융복합 화학소재 지원센터 구축 인실리코** 인공지능 기반 바이오 유래 촉매 엔지니어링 센터 구축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새활용(up-cycling): 업그레이드(upgrade)와 재활용(recycling)의 합성어로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기존 제품보다 품질이나 가치가 더 높은 새 제품을 만드는 과정

** 인실리코(in sillico):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가상환경에서 하는 바이오·화학 실험법

 



특별 및 기조 강연에서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 김용환 교수가 생태계 교란을 일으키는 폐플라스틱을 열화학 공정을 이용하여 분해한 후 생물공정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 물질로 전환하는 제조기술에 대해 발표했으며,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 황성연 센터장 및 제갈종건 연구위원은 2018년 중국발 폐기물 대란에 따른 폐비닐 처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닐봉투용 고강도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기술(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로 선정)과 국내 바이오화학소재 인증기관이 없어 해외 인증기관에 의존하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바이오화학소재 공인인증센터 구축과 주요 지원 기능에 대해 설명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화학산업을 굳건하게 지켜온 화학인들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하며, 기존 석유 기반 소재에서 최근 저탄소·친환경 소재로 바뀌는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한국화학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향후 미래 산업인 친환경 바이오화학산업을 육성하는 데 적극 지원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화학산업 발전에 대한 공로로 덕양 이현태 회장 등 8명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고, 애경유화울산공장 이종화 공장장 등 8명이 울산시장 표창을 받았다.

 



매년 322일 열리는 울산 화학의 날은 울산석유화학공업단지 기공식(1968. 3. 22)을 기념하여 제정되었으며, 2007년 제1회 기념식이 개최되었다.

 

한국화학연구원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2016. 3월 개원)는 중구 혁신도시 내에 위치, 바이오매스 전처리부터 미생물전환, 바이오 정밀화학기술, 바이오플라스틱 제조와 가공기술 등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바이오화학제품까지 개발 가능한 연구시스템을 갖춘 국내 유일의 바이오화학 전담기관(연구인력 65명 근무)으로, 사업비 367억 원(국비200,시비167)을 들여 부지 13449에 건물면적 9913(지하 1, 지상 5)로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