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코오롱플라스틱, 모노필라멘트용 소재 KOPEL®, 성능과 미학을 겸비하다
작성자 : 이용우
2022-11-04 |
조회 : 1498
- 견고한 탄성 회복 특성이 필요한 사무용 의자, 자동차 시트, 신발용 등 다양한 용도에 적용
코오롱플라스틱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TPC-ET 소재인 KOPEL®을 지난 40년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특히 코오롱의 풍부한 경험이 녹아 있는 섬유 패션 소재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들을 쌓아가는 중이다.
코오롱플라스틱의 폴리에스테르 열가소성 탄성 소재인 KOPEL®은 탄성 모노필라멘트 제조에 있어 균형 잡힌 특성으로 우수한 탄성 회복력뿐만 아니라 미적으로도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KOPEL® 소재는 견고한 탄성 회복 특성을 필요로 하는 사무용 의자, 자동차 시트 등 다양한 용도에 적용되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신발용 TPC-ET 모노필라멘트를 기반으로 한 특수원단 분야에서 뛰어난 성장성과 영향력을 보여주는 중이다.
모노필라멘트로 직조, 편직된 원단의 경우 뛰어난 굴곡 회복력, 기계적 강도 및 내구성 성능을 제공한다. KOPEL® 소재 또한 모노필라멘트, 섬유 및 부직포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압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KOPEL® 소재에 착색 또는 내후화와 같은 추가 가공이 가능하다.
코오롱플라스틱은 국내의 정통 원단 생산 파트너사와 함께 용도에 최적화된 가공 조건을 보유한 새로운 소재를 공동 개발하였으며, 그림 1이 바로 KOPEL® 모노필라멘트를 활용하여 제작한 운동화이다.
KOPEL®을 통해 신발 패션 트렌트에 큰 파장을 일으킨 파트너사의 특수원단은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가공성으로 운동화에 필요한 여러 특성들을 탁월하게 구현했다. 또한 가벼운 무게와 좋은 터치감은 러닝화나 워킹화에서 비교할 수 없는 편안한 착화감 또한 제공하였다.
KOPEL® 모노필라멘트의 경우 반투명한 외관으로도 제품 제조가 가능하여 데일리 워킹화의 패션 트렌드에 영향을 준 시스루 디자인을 가능케 하였다. 이러한 모든 기능을 갖춘 코오롱플라스틱의 KOPEL®은 시장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중이다.
KOPEL® Pure White: 일반 용도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
KOPEL® Pure White는 다른 소재에 비해 매우 밝고 하얀 색상으로 적당한 강도와 내구성을 발휘한다. 이 시리즈는 주로 운동화용 특수원단 및 다른 반투명 직물에 사용되며 오늘날, 이는 신발 모노필라멘트 시장에서 표준이 되었다.
KOPEL® Robust Black: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용 제품
KOPEL® Robust Black은 KOPEL® Pure White보다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 자동차용 제품 사양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햇빛, 더위, 급격한 마모 및 장기간의 피로를 견딜 수 있는 소재로 주로 의자 및 좌석 등의 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
KOPEL® Chameleon Natural: 생생한 색상의 표현
KOPEL® Chameleon Natural은 코오롱플라스틱에서만 상품화된 새롭고 독특한 소재다. 이는 섬유, 패션산업에 대한 코오롱 그룹의 풍부한 경험 및 노하우를 통하여 기존 소재보다 쉽게 선명한 색상의 연출이 가능하다. 기계적 성능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양이온 염색 공정을 통하여 쉽게 염색이 가능하여 디자이너들이 많이 선택하는 소재다.
KOPEL® DEMI-Melt: 시스-코어 구조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
필라멘트와 필라멘트 사이의 표면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용융 거동으로 구성된 시스-코어 구조가 유용하다. 본 소재를 활용할 경우 기계적 성능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직물의 강도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