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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 세계 최대 복합소재 전시회 ‘JEC WORLD 2023’ 참가… 첨단 복합소재 기술력 뽐내

작성자 : 편집부 2023-06-08 | 조회 : 940


- 소재 관련 계열사 4곳 참가해 모빌리티용 등 복합소재 제품군 전시

- 원소재, 중간재, 복합소재 적용 부품사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계획

 

코오롱은 425일부터 27일까지(현지시각) 3일간 프랑스 파리 노르빌팽트 전시관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복합소재 전시회 ‘JEC WORLD 2023’에 참가해 그룹의 복합소재 역량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코오롱은 소재에서 모듈까지(Material to Module)’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원소재부터 최종제품 상용화까지 연구·개발하고 있는 복합소재 사업에 대해 알렸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글로텍,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데크컴퍼지트 등 코오롱그룹의 4개 계열사가 참가해 각 사의 강점을 살린 복합소재들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우주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복합소재 산업의 트렌드 및 미래동향을 파악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전략에 반영할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고강도 첨단산업 소재인 아라미드가 적용된 복합소재를 비롯 다양한 형태의 원소재와 중간재를 전시했다. 올해는 처음으로 캐슈넛이나 목재 등에서 추출한 바이오 원료를 기반으로 만든 친환경 수지와 함께 전기차용 경량화 부품과 *UAM(Urban Air Mobility) 및 방산 부품 용도의 *에폭시 수지(Epoxy Resin) 등 모빌리티 분야의 제품들을 선보였다.

코오롱글로텍은 그룹이 보유한 복합소재 기술이 집약된 수소저장용 압력용기(Hydrogen Tank)를 전시했다. 이 제품은 코오롱글로텍이 자체 개발한 *탄소섬유 중간재(Carbon Towpreg)를 바탕으로 드라이 와인딩(Dry winding), 토우프레그 와인딩(Towpreg winding)과 같은 특수공법을 통해 개발됐다

이외에도 자동차의 서스펜션 기능 부품들을 통합해 경량화한 *리프 스프링(Leaf spring), 대량생산 공법을 적용한 경량 *엔드 플레이트(End Plate) 등 차세대 모빌리티용 경량 부품들도 전시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이번 전시회에서 *열가소성 복합재 제품군(브랜드명 KompoGTe®)을 소개했다. 성형성이 우수하고 대량생산에 적합한 KompoGTe®는 기존까지 경량화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올해 코오롱플라스틱은 전기차, UAM 등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특수 기능들이 추가된 소재로 발전시켰다

배터리의 화재나 폭발로부터 일정 시간 견디는 난연성을 가진 배터리 언더커버가 이에 해당된다. 아울러 코오롱플라스틱은 현대모비스, 동희산업과 공동 개발한 복합소재 제품도 전시했다.

최근 발사에 성공한 국내 최초 민간 시험발사체 한빛-TLV’에 주요 부품을 공급한 코오롱데크컴퍼지트는 우주, 항공, 방산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첨단 복합소재 부품과 연구개발 결과를 공개했다. 항공기 엔진 복합재 블레이드를 비롯 다양한 항공기용 복합재 부품들을 전시하고, 우주 발사체 주요 핵심부품, 방산 및 방탄 구조체 등 우주·방산 산업 분야의 연구개발 시험 결과를 소개했다.

JEC WORLD는 매년 파리에서 개최되며, 112개국, 1,200개 업체가 참여하고 3만여 명 이상이 방문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복합소재 전시회다. 올해 JEC WORLD에는 혁신상 어워즈(Innovation Awards), 복합소재 스타트업 경진대회인 스타트업 부스터(Startup Booster)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된다.

 

UAM(Urban Air Mobility): 도시 내 / 근거리 도시 간 하늘로 이동하는 교통체계

에폭시 수지(Epoxy Resin): 접착제, 도료 등에 사용되는 합성수지, 복합재료의 주요 원재료로써 부품의 물성 및 성형성을 좌우함

탄소섬유 중간재(Carbon UD(unidirectional) prepreg): 수지가 함침된 일방향 탄소섬유 중간재

리프 스프링(Leaf Spring): 자동차 차체를 지지, 완충하는 부분에 사용되는 부품

엔드플레이트(End Plate): 수소연료전지차(FCEV)의 연료전지 스택을 일정한 압력으로 지지하는 부품

열가소성: 열을 가했을 때 녹고 온도를 낮추면 고체 상태로 되돌아가는 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