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이네오스, 대림산업 스타이렌 합성수지 사업부 인수
작성자 : 이용우
2017-04-04 |
조회 : 1516
- 쉐브론 필립스 케미칼 및 대림산업 여수공장 합병 완료
이네오스 스티롤루션(INEOS Styrolution)이 쉐브론 필립스 케미칼(Chevron Phillips Chemical) 및 대림산업의 스타이렌-부타디엔계 합성수지(SBC·styrene-butadiene copolymers) 사업부문 인수를 완료했다.
한국 이네오스 스티롤루션에 따르면, 이번 두 회사로부터 사업부 인수는 작년 10월 말 합의한 계약에 따라 △KR코폴리머의 지분권 △K-레진의 SBC사업 지적 재산권 △SBC 관련 자산 등이 포함된다. 특히 이네오스 스티롤루션의 글로벌 생산기지에 여수 석유화학단지에 위치한 대림산업 SBC 공장이 추가된다. 이에 따라 이네오스 스티롤루션의 SBC 사업은 K-Resin, Styrolux, Styroflex 등 3개의 브랜드로 확장된다. 포장재 및 헬스케어 등의 산업분야에서 SBC 스페셜티 제품군을 갖췄다는 평가다.
케빈 맥퀘이드 이네오스 스티롤루션 CEO는 “이번 인수를 기반으로 ‘트리플 시프트’ 성장전략을 더욱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며, “폴리스티렌 및 ABS와 같은 범용제품 뿐만 아니라 SBC와 같은 스페셜티 제품을 포함하는 제품군을 아시아 외에 중동·아프리카·미주 전 지역에서 생산함으로써 시장지배력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네오스 스티롤루션의 ‘트리플 쉬프트(Triple Shift)’ 전략은 고성장 산업분야 공략, 스페셜티 및 범용 ABS시장 확대, 그리고 신흥시장 마케팅 강화 등이다.
스티브 해링턴 이네오스 스티롤루션 아태지역 사장은 “아시아 지역에 새로운 생산 공장을 통합하게 돼 기쁘다”면서 “강력한 SBC 팀으로 신속히 통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네오스 스티롤루션(INEOS STYROLUTION)은 지난 2011년 독일 화학그룹 바스프(BASF)와 영국 화학기업 이네오스(INEOS)의 합작사로 출범했다. 이후 2014년 11월 이네오스가 바스프측 지분 50%를 취득함으로써 이네오스그룹의 계열사로 운영된다. 이네오스 스티롤루션은 스티렌모노머(SM), 폴리스티렌(PS), 범용 ABS 및 스티레닉스 스페셜티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화학업체다. 전 세계 9개국에서 15개의 생산 공장을 가동하며, 3100명의 임직원을 두고 있다. 2016년 기준 연간 매출액은 45억 유로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