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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평오 KOTRA 사장, 현장 소통으로 서비스 혁신 가속

작성자 : 이용우 2018-05-10 | 조회 : 1611
▲ 권평오 KOTRA 사장은 25일 대전 유성구에 있는 대전충남 KOTRA지원단에서 ‘대전·충남지역 고객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중심의 고객 서비스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권평오 KOTRA 사장(앞줄 왼쪽 4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취임 24일 만에 총 6번 현장 속으로… 현장서 제기된 애로사항 바로 해결해 큰 호응 




권평오 KOTRA 사장은 지난 4월 25일 ‘대전·충남지역 고객간담회’를 개최하고 이어서 세계 3위의 리튬 1차 전지 제조기업인 비츠로셀(대표 장승국, 장순상)을 방문해 현장중심의 고객 서비스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츠로셀은 KOTRA의 해외마케팅 사업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매출액의 74%를 수출에서 거두는 글로벌 강소기업이다. 특히 작년 4월 생산 공장이 전소되는 위기에도 대표가 해외거래선과 직접 연락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해 가고 있다. 




권평오 사장은 취임 24일 만에 6번, 나흘에 한번 꼴로 현장을 방문해 총 48개 기업을 직접 만났다. 지방소재 고객부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까지, 해외진출 스타트업부터 베트남 현지 상담회 사후간담회 참가 사까지 두루 만나면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표 참조). 2일 취임사에서 권 사장은 매주 최소 1회 이상 현장방문을 약속했었다.


[ 권평오 KOTRA 사장 취임 후 고객현장방문 일지 ]



▲ 간담회 참석기업 애로사항에 대해 답변하고 있는 권평오 KOTRA 사장(왼쪽 아래에서 두 번째) 


위 사례와 같이 이번 간담회에서도 참가기업들은 입을 모아 품목, 목표시장, 수출역량이 천차만별인데 현재 지원 프로그램은 개별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권평오 사장은 “중소기업 수출성장 사다리별 맞춤형 서비v 스를 만들기 위한 개선작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권평오 사장은 간담회 자리에서 제기된 각 기업별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방안을 가급적 바로 제시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취임 당일인 2일 첫 공식 일정이었던 ‘인천지역 고객간담회’에서 지사화 사업 전문성 및 소통강화 요구가 있자 권 사장은 전담직원 방한교육을 연 1회 160명에서 연 2회 총 250명으로 확대하고, 교육과 연계한 지사화 사업 고객기업 방문 시 충분한 면담시간을 확보하도록 운영지침을 바로 개선했다. 또한 6일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간담회’에서 나온 지방기업 및 인재에 대한 채용지원 확대요구도 올해 KOTRA 일자리 사업에 적극 반영, 추진키로 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어느 조직이든 시대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지향해야 할 역할과 포지셔닝에 대한 고민이 중요한 과제”라면서, “KOTRA도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고객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 혁신을 통해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과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일류 무역투자진흥기관이 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