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기업과인물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로봇 전문기업 한양로보틱스(주)가 제안하는 융복합 솔루션의 가치!

작성자 : 취재부 2019-12-03 | 조회 : 2126

올해로 창립 22주년이 되는 한양로보틱스!

한양로보틱스(주)(이하 한양로보틱스)는 올해로 창립 22주년을 맞이하는 로봇, FA 전문회사이다. 동사는 사출성형 공정에 필요한 취출로봇을 전문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국내 대표 로봇회사로 발돋움할 정도로 한 분야만 전문적으로 기술개발 및 서비스를 해온 업체이다.
최근에는 사출현장전용 다관절로봇과 협동로봇으로의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여, 명실상부한 로봇과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성장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신공장 이전과 새로운 도약 위해, 비즈니스 모델 확장과 회사의 철학을 적용

한양로보틱스는 매년 지속적인 매출 증대로 인한 생산한계로, 대규모 설비투자 필요성에 따라서, 수 전년부터 이전을 준비하던 중 충남도와의 협약을 통해 인천에서 홍성의 내포신도시 행을 택했다. 내포신도시에는 충남도청이 있으며, 인근 인프라 투자와 도로망 확충 지역으로 부상하는 곳이다. 동사는 이 지역에 1만 6,529㎡의 부지에 건물을 신축하여, 사무실과 제품 생산을 위한 설비를 구축하였다.

한양로보틱스는 어떠한 생각과 가치로 움직이는가?

한양로보틱스의 강종원 총괄본부장은 ‘사출 현장에서 필요한 기능을 가능한 한 많이 듣고 적용하는 것이 핵심 가치’라고 밝혔다. 동사는 창립 초기부터 플라스틱 취출로봇을 전문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최근 산업의 트렌드인 자동화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KOPLAS 전시회에서 사출 전용 다관절로봇을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으며, 이와 더불어 KAIST(카이스트) 휴보 기술진이 창립한 ㈜레인보우로보틱스와 기술협력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공동개발과 함께 협동로봇 RB5의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종 자동화 솔루션에 필요한 부품개발과,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4차 산업을 위한 Smart option과 융복합 기술이 적용된 솔루션!

‘사출성형 산업의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온도관리’라고 말하는 강종원 총괄본부장은 회사의 가치는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치창조’라고 말하며,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적용한 제품은 한양로보틱스의 특허 및 개발자산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하나의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강종원 총괄본부장은 ‘우리의 융복합 기술은 세상에 없던 것을 새로 개발해 내기도 하지만, 기존에 있는 제품, 기능, SW를 융합, 통합시켜서 새로운 기능과 가치를 만들어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하며, ’이 모든 단품, 단품 비즈니스를 연결하고, 융합하여 제공하는 것이 자동화(FA) 사업부를 운영하는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동사는 자동화 솔루션에 특화된 자사 개별 제품군들의 기능과 더불어 외부 협력사와의 협업을 통해 성형공장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양산 지원을 위한 성형 패턴 파악

한양로보틱스는 로봇에 IOT 네트워크 기능을 적용, 설정하여 본사 서버와 연동시켜 고객의 제품 성형 유형과 패턴을 파악, 감지하여, 이상 패턴 발생 시 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모바일 연동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 원하는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양질의 제품 생산을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양로보틱스의 해외 비즈니스 및 AS 네트워크

한양로보틱스는 미국, 멕시코, 동유럽 법인(슬로바키아)에 직영 지사(법인)의 형태로 영업 및 AS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 해외지역은 대리점 형태로 비즈니스 및 고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한국 업체가 많이 진출해 있는 지역은 대리점 선정과 AS 능력을 특히 더 신경 쓰고 있다.
본사에서 원격 AS가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직접 방문하지 않고 문제를 진단하며, SW 문제의 경우 바로 조치할 수 있고, HW의 문제면 현지 재고 여부 확인 및 부품 발송을 통해 고객이 큰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양로보틱스의 미래

사람들은 미래 사회는 AI, 로봇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현재의 로봇은 인간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 해주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구현하는 기술이라 생각하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한양로보틱스에서 만든 AI와 융복합 기술이 접목된 로봇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