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기업과인물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화학 ISC,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 구축

작성자 : 이용우 2019-12-27 | 조회 : 1750

   먼저,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의 설계 관점과 목표에 대해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화학-바이오 분야 노동시장의 경우, 직무의 다양성, 복잡성, 위험성 등으로 인해 특수한 니즈가 존재하며, 또한, 현재 노동시장의 비효율성과 정보의 비대칭, 산업기술 인력의 부족 등으로 인해 인력의 미스매치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에 화학-바이오산업의 특수한 노동시장 여건과 인력 미스매치라는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해보고자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을 기획하게 된 것입니다.

본 포털/플랫폼은 직무 중심의 역량평가, 채용시장, 경력개발, 수요·공급,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기업, 교육훈련기관, 개인, 연구기관, 사업주단체, 정부 등 플랫폼 참여자를 중심으로, 소·부·장 전문인력, 퇴직자, R&D, 기술자, 헤드헌팅 등을 포함하는 전문가 Pool을 활용해서 기존 노동시장의 비효율성 제거 및 원활한 작동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의 주요 기능과 메뉴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요?
CHEM-BIO.NET은 직무 MAP 및 경력개발 체계도를 기본으로, 직무를 기반으로 한 구인·구직 솔루션, 그리고 전문가 헤드헌팅을 정점으로 하여,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인터뷰 동영상, 안전·환경 관련 동영상 콘텐츠, 화학 인력통계, 뉴스 큐레이션, 교육훈련/자격정보, 제품정보 등 화학-바이오 인력과 관련된 여러 분야가 포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CHEM-BIO.NET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인 CHEM-BIO.NET에는 화학-바이오 분야 직종 및 직무 선택을 위한 업종별 직무 MAP이 준비되어 있으며, 직무별 구인·구직 정보 등록 현황이 연동된 직무 기술서가 구성되어 있어, 보다 정확한 직무별 구인·구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화학 인력통계 등의 정보광장과 직업·진로에 대한 상세한 정보 등 화학 분야와 관련된 정보를 집중적으로 수록했으며, 더불어 주요 화학기업의 채용기준·취업전략 인터뷰 동영상 및 신규 입사자 취업 성공사례 인터뷰 동영상, 그리고 전문가 헤드헌팅 등의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CHEM-BIO.NET에 대한 기대효과는?

먼저,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 Playground로서 CHEM-BIO.net을 통해 학생은 화학-바이오 산업현장의 직종 및 직무 정보를 습득, 경력개발 경로를 스스로 설계,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고, 기업의 경우에는 직무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채용할 수 있고, 또 기업 상품정보 게시를 통해 홍보에 활용할 수 있으며, 재직자는 자신의 훈련로드맵 설계 및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훈련기관의 경우에는 교육, 세미나, 설명회, 박람회, 전시회 등의 홍보, 경력개발 경로 등 훈련로드맵 정보를 훈련생 모집에 활용하여 훈련품질을 제고할 수 있으며, 전문가/퇴직자의 경우에는 화학ISC의 전문가 헤드헌팅 서비스를 통해 화학-바이오 기업의 자문·컨설팅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화학ISC는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인 CHEM-BIO.net을 통해 화학-바이오 인적자원개발 인프라를 완성, 향후 SNS, 설문조사 서비스 등을 통해 시장의 요구를 지속 반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해나갈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 정책 부응 차원에서 숙련, 퇴직 전문인력 활용, 소·부·장 전문 인력풀 구축 및 제공 등 고급 R&D 인재풀 가동, 직무 중심의 개인 역량을 활용, 인력 미스매치 및 청년 실업 해소 등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사한 인력풀 관련 사이트들이 운용되고 있는 가운데, CHEM-BIO.net을 어떻게 알려서 활용도를 넓히느냐가 관건인데, 그에 대해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인 CHEM-BIO.net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화학ISC는 먼저, 화학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운영위원회 소속 대기업의 인사 담당자를 활용해 재직자 지원방법, 구직자 선발기준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해서 테스트 중입니다. 

또한,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중소기업 마케팅을 위한 제품 전시공간도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교육, 훈련기관의 경우, 프로그램 소개, 교육생 모집 링크 연결, 졸업생 취업실적 등을 홍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구직자 홍보를 위해서는 교육/훈련기관을 찾아다니며, 취업전략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더불어 교육 프로그램의 품질관리 인증서를 마련해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한 구직자들은 구인업체에서 믿고 바로 채용을 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또 숙련, 퇴직 전문인력 활용을 위한 전문가 인력풀 구축 등과 더불어 등록 매체 광고 및 온라인 광고도 적극적으로 병행할 계획입니다.

추후 화학ISC가 추진 중인 국가 차원에서 인정하는 산업별 역량체계 SQF(Sectoral Qualification Framework)의 확대, 강화를 통해 더욱 정확한 직종과 직무에 대한 정의를 갖추고, 화학 분야 인적자원의 개발, 활용을 체계화해나갈 방침입니다.


※ SQF란?

정부는 학력 외 자격, 현장경력 및 교육훈련 이수 결과 등 개인의 다양한 능력이 공정하게 평가·인정될 수 있는 사회조성을 위해 ‘한국형 국가역량체계(KQF; Korean Qualification Framework)’를 구축해 고시하였다. 이 한국형 국가역량체계를 산업별로 적용하기 위해 실질적인 내용과 기준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산업별 역량체계 SQF 구축이 시작되었다.

산업별 역량체계(Sectoral Qualification Framework, 이하 SQF)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바탕으로 학위, 자격, 직업훈련 이수 결과, 현장경력 등을 연계하는 산업 분야에 통용되는 역량평가 인정의 틀을 의미한다.

Sector는 일반적으로 산업 등의 활동 분야, 영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근로자의 경력이동이 가능한 범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특정 산업(ISC)의 경우 근로자의 경력이동을 고려하면 다양한 Sector로 세분화될 수 있다.

Qualification은 직업이나 특정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질, 소질, 능력을 의미하며, 학력, 직업 자격(국가기술자격 등), 교육훈련 이수증 등을 의미한다.

Framework는 골격, 뼈대, 구조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자동차의 프레임은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는 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골격을 의미한다. 따라서 SQF에서 프레임워크는 해당 산업의 관련 자격을 장착하기 위한 골조 혹은 틀을 의미한다.


앞으로 진행될 CHEM-BIO.net 운용 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추후 화학-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개발 포털/플랫폼인 CHEM-BIO.net의 중장기 성장전략은 먼저, 업종별 SQF 확대를 통한 화학-바이오 분야 직무체계를 완성해 나가고, 포털/플랫폼을 통한 교육훈련 수요조사 및 프로그램의 보급, 확대에 힘써나갈 방침입니다. 또 세부분야별 전문가 등록 및 활용을 통한 기업의 컨설팅 수요에 대응해 나가며, SNS 등을 통해 CHEM-BIO.NET의 홍보 강화 등을 추진, 궁극적으로 노동시장의 비효율성 제거를 통한 화학-바이오 분야 산업경쟁력 강화를 꾀해 나갈 방침입니다.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