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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SiAl 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한 초경량 알루미늄 복합재료 개발 성공

작성자 : 이용우 2017-12-15 | 조회 : 1400
▲ 초경량 알루미늄 복합재료 개발에 사용된 OCSiAl社 Tuball Composites(TUBALL 첨가 복합재)


나노튜브 포함된 금속복합재료, 강도 높이고 성능을 개선하여 제품수명 늘려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는 다양하고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나노튜브가 포함된 금속복합재료의 강도를 높이고 성능을 개선하여 제품수명을 늘려 경쟁력을 강화해 준다. 곧 경제성이 검증된 나노강화 금속복합재료가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나노소재를 이용해 알루미늄의 강도를 높이고 무게를 줄이는 것은 불가능한 기술이라고 생각되어 왔지만 최근 부경대학교의 권한상 교수는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해 금속복합재료를 강화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권 교수는 복합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OCSiAl에서 생산한 TUBALL 나노튜브를 사용했다. 그는 원료를 나노크기로 분쇄해 혼합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알루미늄에 나노튜브를 균일하게 분산시켰다. 테스트 결과, 이 복합재료는 기존 알루미늄대비 인장강도는 4배, 경도는 20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부경대학교의 권한상 교수


이러한 나노강화알루미늄의 주요용도 중 하나는 고압 전기 케이블이다. 권 교수는 “기존에는 알루미늄 고압 전기 케이블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내부에 철 강선을 삽입하는 방식을 사용했으나, 이 과정에서 케이블의 무게가 크게 증가하므로 송전탑을 설치하는데 추가적인 노력과 요구사항도 늘어나게 된다. 반면 이 복합선재를 이용하면 송전탑의 수를 줄여 환경파괴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TAS(Total Aluminum Service)와 이 복합선재 제조방법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탄소나노튜브-알루미늄 복합재료 케이블은 일반 케이블에 사용되는 구리와 비교해 인장강도는 뒤지지 않으면서 무게는 1/3에 불과하다”고 권 교수는 덧붙였다. 해당 기술은 나노튜브를 도입하여 금속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으며, 이 기술은 항공, 자동차, 전기, 에너지와 같은 주류 공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권 교수는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하여 강철 실린더의 무게는 줄이고 수명을 늘리는 방법도 개발에 성공했다.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해 금속복합재료를 강화하는 것은 금속복합재료 활용의 폭을 넓히고, 재료를 간편하고 경제적으로 가공할 수 있어 실질적인 대량 생산기술의 모든 조건을 충족한다. 권 교수는 초기 충전식 레이저 조명용 LED 및 HID 조명을 탄소나노튜브가 추가된 금속-세라믹으로 대체하는 연구를 진행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