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국내/해외뉴스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화학(연), 2018년 연구비 관리체계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작성자 : 취재부 2019-01-07 | 조회 : 770
- 화학(연), 전주기 연구관리 개선에 노력 기울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 수상




 한국화학연구원(원장 김성수)이 지난 12월 28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리는 「2018년도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 행사에서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본 포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실시한 2018년도 연구비 관리체계 평가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비 관리체계 평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연구기관의 연구비 관리능력 향상 및 연구비 집행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우수한 연구기관에 장관 명의의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2015년부터 시작해 2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3회째*를 맞고 있다. 최우수 등급기관의 경우 기관평가 우대, 간접비율 증대, 연구비 정밀정산 면제 등의 혜택이 있다. 
* 2015, 2016, 2018

 2018년은 총 190개 기관이 연구비 관리체계 평가신청을 하였으며, 이중 20개 기관이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되었다. 그 중 화학(연)을 포함한 4개 기관*이 성과유공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 대학 2개, 출연연 2개(화학(연), 천문(연)) 

 화학(연)은 연구비 집행 사전통제시스템 구축·운영의 효율성, 연구자 및 연구관리 인력 교육의 적정성, 인건비·연구수당·간접비* 관리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간접비 : 기관 공통지원경비, 연구실 안전관리비, 연구보안관리비 등
  
 화학(연)은 전주기 연구관리 프로그램으로 효율적인 연구지원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연구관리 전문교육을 실시해 연구비 집행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또한 연구수당 공헌도(기여도) 평가기준을 개선하여 연구수당 지급기준을 명확히 하는 등 전주기 효율적 연구 관리를 위해 노력했다.

 화학(연)은 향후 제·개정되는 국가 연구개발 사업관리 연구비 집행 규정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투명한 연구비 관리에 주력할 계획이다. 
화학(연) 김성수 원장은 “화학(연)은 연구비 관리능력과 연구비 집행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투명한 연구비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