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국내/해외뉴스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IUPAC 100주년 글로벌 여성화학인 조찬회 및 ‘2019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화학분야 학술행사’ 개최

작성자 : 편집부 2019-02-19 | 조회 : 1066
- 2월 12일,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 플라자 대강당에서 열려

- ‘화학분야 여성과학인의 역량강화 및 글로벌 네트워킹’을 위한 행사 



 
한국화학연구원(원장 김성수)과 대한화학회(회장 하현준),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회장 윤혜온)은 2월 12일(화), 화학(연) 디딤돌 플라자 대강당에서 2019년 IUPAC(국제순수·응용화학연합)*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여성화학인 조찬회 및 화학분야 학술행사」를 개최했다.
* IUPAC(International Pure and Applied Chemisty, 국제순수·응용화학연합.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52개국이 회원국으로 등록되어있다. 주기율표상의 새로운 원소들의 명명을 포함해 화학적 명명법과 용어설정, 측정방법의 표준화, 원자량 등을 토의, 제정하고 화학분야 활동을 원조한다

 1919년 설립된 화학자들의 국제 학술기관인 IUPAC은 2019년 7월 28일에 설립 100주년을 맞이해 축하 행사의 일환으로 IUPAC 100 글로벌 여성 조찬회 행사를 추진했다. 
조찬 행사의 목적은 △여성 화학인 공동연구 네트워크 국제화, △선후배 여성 과학자 교류 및 멘토링, △여성 과학인 업적 고찰,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실시간 “Global Hand Wave” 퍼포먼스이다.



 
 
조찬 행사는 뉴질랜드에서 시작하여 그리니치 평균시(GMT) 시간대를 따라 하루 동안 전 세계 조직에서 릴레이로 진행되어 궁극적으로는 하와이에서 마무리되는 것으로 기획되었다. 본 행사에는 44개국에서 150여 개의 조직이 참여 신청을 했다. 

국내 유일의 화학전문 출연연구기관인 화학(연)에서도 이에 동참하기 위해 대한화학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와 공동으로 조찬회 및 학술대회를 기획하여 진행했다.





 행사는 1,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1부 행사는 여성 화학인 조찬 및 네트워킹, 2부 행사는 여성 과학자 4인의 초청 강연으로 구성되었다. 화학(연),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및 대한화학회 여성위원회에서 70여 명의 신진 및 중견 여성 화학인들이 참여했으며, 행사 후 설문조사 결과, 참석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수 화학(연) 원장은 개회식 환영사에서 국내 여성 과학자들의 연구활동에 대한 격려와 함께 역량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윤혜온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회장은 축사에서 화학연구의 중요성과 사회적 기여에 대한 기대를 표명하였다. 한편, 이규호 IUPAC 집행위원(한국화학연구원 전임 원장)은 축사에서 2019년 주기율표의 해와 관련된 IUPAC 100주년 기념행사 “IUPAC Periodic Table Challenge”를 추가로 소개했다.

 2부 초청 강연에서 화학(연) 이미혜 박사는 ‘20년 이상 수행한 다양한 폴리이미드 소재 연구 성과’에 대하여 발표했다. LG화학기술연구원의 장영래 상무는 ‘디스플레이용 광학코팅소재 개발과 제품화 과정’에 대한 경험을 소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윤선진 박사는 ‘이차원 반도체 대면적 제조와 소자응용에 관한 연구 동향과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과학기술원의 변혜령 교수는 ‘차세대 배터리 연구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행사 참여자들은 자발적으로 행사 사진을 촬영하여 IUPAC 트위터,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실시간으로 올려 전 세계 여성 화학인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IUPAC 100주년 기념행사에 동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