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국내/해외뉴스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KOTRA, KB국민은행과 손잡고 중소기업 탄소중립 돕는다

작성자 : 편집부 2022-04-10 | 조회 : 902


- KOTRA, 31KB국민은행과 그린 선도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친환경 기업 대상 대출금리·외환 수수료 우대, ESG 컨설팅 제공

 

KOTRA(사장 유정열)331,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 본점에서 KB국민은행과 그린 선도기업 육성을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오른쪽)MOU 체결식을 마치고 이재근 KB국민은행 행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수출바우처 그린 선도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대출금리 및 외환 수수료 우대, 한국무역보험공사 보증료 지원 혜택을 받게 되며, 맞춤형 ESG 컨설팅 이용도 가능하다. KOTRAKB국민은행은 MOU를 계기로, 우리 기업의 탄소중립 이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한국형 녹색 분류 체계(K택소노미)를 비롯한 국내·외 환경 정책을 공유할 예정이다.

KOTRA는 국가 무역투자진흥기관으로서 수출바우처 사업을 통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역량 강화를 지원해왔다. 지난 2017년 수출바우처 사업을 도입한 이래 올해 처음으로 그린 선도기업 육성사업을 신설해 신재생에너지, 전기·수소차 등 모빌리티,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친환경 소비재 분야 수출기업을 본격 육성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비유럽연합(EU) 금융기관으로는 유일하게 EU택소노미(환경분류체계)* 시범사업 워킹그룹에 참여하는 등 ESG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 EU의 신규 녹색산업 분류 체계로 온실가스 감축 등 6대 환경목표와 4단계 검증 절차를 규정함

 

유정열 KOTRA 사장은 친환경 이행은 EU ESG 기준이 까다로운 해외 시장진출에 핵심적인 사안인 만큼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번 MOU는 그린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민·관 협력 모델이 되는 한편, 우리 기업의 탄소중립 실천과 수출경쟁력 강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KOTRA는 오는 328일부터 415일까지 그린 선도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을 추가 모집한다. 선정된 기업은 3,000만 원에서 최대 1억 원에 상당하는 온라인 바우처를 받게 된다. 지급된 바우처는 수출지원을 위한 13개 분야 6,800여 개 서비스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www.exportvoucher.com)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