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국내/해외뉴스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한국화학연구원, ㈜셀코스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제작 장비 개발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 편집부 2022-08-13 | 조회 : 1119


- OLED 양산 장비 전문업체 셀코스와 세계 최고 수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제작 기술 보유 화학연 공동 기술개발 협약 체결

- 상용화된 진공증착 공정을 통해 차세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대량생산 촉진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진공증착공정시스템 전문업체 셀코스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양산화할 수 있는 진공 공정장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614() 오후 11시 화학연 디딤돌플라자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화학연 이미혜 원장, 윤성철 화학소재연구본부장, 셀코스 백우성 대표, 이상문 전무 등 각 기관 관계자 12명이 참석했다.

화학연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정부출연연구기관 최초로 차세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대량생산 및 상용화할 수 있는 진공증착 공정적용 기술·장비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국제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경쟁이 심화된 가운데, 지난 10여 년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현재 공인효율 25.7% 수준까지 발전하며 실리콘 태양전지 최고 효율에 근접하여 차세대 태양전지 핵심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화학연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세계 최고 공인인증 효율을 8회 갱신하고 작년에는 네이쳐지 표지논문을 게재하는 등, 해당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99% 이상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관련 보고는, 연구실 수준에서의 용액공정을 통해 제작되어 대면적화 및 공정 재현성 등 여러 문제로 상용화에 어려움이 대두되어왔다.

셀코스는 OLED 제작에 사용되는 양산용 진공 공정장비를 국내외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에 납품해오며, 상용화에 사용되는 박막 진공증착 공정장비에 관한 기술을 축적해왔다. 20212,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으며, 박막 증착 기술을 적용한 5G 통신 필터 표면처리 기술로 강소기업 100+’*에 선정되었다.

* 강소기업 100+: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소재 부품 장비 기술 자립화를 달성하고 미래 신산업을 창출할 가능성 있는 기업 100개를 선정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양 기관은 이미 안정적으로 상용화된 OLED 제작 공정인 진공증착방법을 사용하여 그동안 연구실 스케일에서 주목받아왔던 차세대 에너지 소재를 상용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소재 개발을 통한 탄소중립에 국가적 기여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첨단 소재 및 장비의 국산화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다양한 차세대 반도체 소재 응용 분야로의 파급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화학연 이미혜 원장은 화학연에서 지난 10년간 축적해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과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OLED 양산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의 협력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