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국내/해외뉴스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KIST, 美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와 연구 협력

작성자 : 편집부 2022-10-11 | 조회 : 1284


- 미국 에너지부 산하 로렌스 리버모어 연구소와 MOU 체결

- 수소, 전고체 전지, 계산과학·촉매, 기후환경 등을 주제로 공동워크숍 개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과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LLNL, Deputy Director for Science and Technology Patricia K. Falcone)가 상호 연구 협력을 위해 현지시간으로 815()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모어 LLNL에서 협력협정을 체결했다.

 

() 윤석진 KIST 원장과 () 패트리샤 팔콘 LLNL 과학기술부소장이 협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번 협력 협정은 지난 2019년부터 진행된 재생에너지, 계산과학, 특성 분야에서의 연구 협력을 본격 추진하고 기후환경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양 기관은 본 협정을 기반으로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그 일환으로 KIST 연구진을 위한 현지 오피스를 마련해 15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양 기관의 연구진은 수소, 전고체 전지, 계산과학, 촉매, 기후환경 분야에서의 공동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은 15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며, 이를 통해 KIST 자체 재원으로 진행하던 기존 협력·공동 연구의 확대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로도 양 기관은 위원회 구성, 정기적인 공동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상호 협력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윤석진 원장은 이번 협력 협정은 양 기관의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밝히며, “이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국가적 이슈뿐만 아니라, 국제적 안보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LLNL은 미국 에너지국(DOE) 국가핵안전관리처(National Nuclear Security Administration) 산하의 대표적인 국가연구소이다. 1952년 캘리포니아주립대(UC)에 의해 설립된 이래, 고성능 컴퓨터 기술에서부터 첨단 레이저 기술까지 국가 안보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LLNL은 현재 8,000여 명의 연구원들이 에너지 생산 및 이용 분야의 혁신 기술 개발 등 에너지 관련 연구, 테라급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연구, 고성능 기후환경 영향평가 연구, 대량 살상 무기(WMD)의 확산에 따른 국가 안보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연구 외에도 바이오 과학, 우주물리학, 재료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