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KOPLAS 2021 & K-Mtech 2021 폐막

작성자 : 편집부 2021-10-07 | 조회 : 2699



- 8월 25일(수)부터 8월 28일(토)까지 고양 KINTEX 제2전시장에서 ‘플라스틱,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다!’ 성황리 폐막 !

친환경 소재부터 첨단 복합재료, 초정밀 가공기기까지 국내외 우수한 플라스틱·고무산업의 최신 기자재를 한자리에서 선보였던 제26회 국제플라스틱·고무산업 전시회(KOPLAS)와 한국소재 및 복합재료 전시회(K-Mtech)가 지난 8월 28일(토) 폐막했다.

지난 1981년 첫 회를 시작으로 26회째를 맞이하게 되는 KOPLAS 2021은 한국소재 및 복합재료 전시회(K-Mtech 2021)와 K-PRINT 2021(인쇄, 레이블, 디지털 프린팅, 패키징, 텍스타일) 전시회(2021년 8월 26일(목)~28일(토))와 함께 총 22,580㎡의 규모로 동시 개최되었다.

특히, 최근 소재 및 복합재료 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KOPLAS 전시 품목 중 소재 및 복합재료 분야를 분리, 확장하여 새롭게 개최된 한국소재 및 복합재료전(K-Mtech 2021)에서 화학, 금속, 세라믹 소재와 바이오, 융복합 재료도 함께 선보였다.

이번 KOPLAS 2021은 플라스틱 소재뿐만 아니라 금속, 나노, 세라믹 및 복합재료산업 간의 상호 교류 및 플라스틱 연관산업(인쇄, 패키징 등)전시회의 동시 개최를 통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 및 수출 증대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위한 마케팅의 장을 펼쳤으며, 참관객에게는 대한민국의 플라스틱·고무 산업과 소재 및 복합재료 산업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좋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반도체, 2차전지, 자동차부품, 의료기기, 에너지 산업 등 미래 산업의 경쟁력을 이끌어온 플라스틱산업은 최근 미래 자동차산업 및 친환경(탄소 중립) 트렌드와 더불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KOPLAS 2021에서는 8월 26일(목)~27일(금), 양일간 미래 자동차산업과 탄소 중립 관련하여 “미래 세계를 위한 최첨단 플라스틱 소재 연구개발 동향”을 주제로 ‘첨단 플라스틱 신소재 연구개발 동향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 외에 8월 25일(수)부터 27일(금)까지 3일간 PLA TECH CON.(Plastics Technology Conference)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여 플라스틱 고무 관련 신기술 및 신제품을 소개하였으며, 그린 플라스틱 연합에서 “국내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개발 및 적용 현황”을 주제로 친환경 소재 및 제품개발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사)한국고무학회에서 “탄소 중립 탄성 소재 신기술 동향”을 주제로 ‘제1회 탄성 소재 신기술 심포지엄’을 8월 26일(목)에 진행하여 고무 관련 산업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KOPLAS 2021 전시회와 병행되어 진행되는 학술행사는 동시대에 꼭 필요한 기술현황과 전망을 공유하고, 미래 경쟁력을 선점하는데 필요한 전략 정보를 제시하는 지식 나눔의 장이 되었다.

산업간 융합의 시대에 첨단장비를 한눈에!

반도체, 자동차부품, 핸드폰, 컴퓨터, 의료기기 등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의 플라스틱과 고무 이용도가 매우 증가하여 제품의 대량생산을 위한 가공 기계들의 무인 자동화와 초정밀, 초고속 및 초대형 성형기계 등 기술 집약된 가공기기들의 참가가 높아지고 있으며, 제품가공에 따른 자동화 설비, 그리고 관련 부품은 물론 시험측정기기 및 관련 서비스들도 전시하였다.

KOPLAS 및 K-Mtech 2021의 개최를 계기로 플라스틱 산업계는 선진 플라스틱 산업의 기술 개발 동향 파악과 양적 팽창에 버금가는 질적 향상을 기대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세계 각국의 제품과의 상호비교를 통한 기술 개발 의욕을 고취 시키고 우리 제품의 우수성을 재확인함으로써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수출 증대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전시회 참가업체의 광범위한 홍보를 위하여 KOPLAS 2021 홈페이지(www.koplas.com)를 통해 전시회 개요, 학술 세미나 정보, 부스 배치도, 출품사 및 전시품의 정보와 사진 등을 자세하게 수록하여 연중 서비스하며, 각 출품사의 홈페이지와도 연결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2023년, 27회를 맞이하게 되는 KOPLAS 및 K-Mtech 2023에는 더 많은 국내외 기업의 참여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전시회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