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부실한 공급망 속에도 사출성형기 제조사들 기록적인 성장1

작성자 : 취재부 2022-01-03 | 조회 : 2610


- 2022년 사출성형기 시장은 상승 추세가 지속되거나 적어도 모든 부문에서 안정적일 전망

이번 HANDER 1월호에서는 2022년 신년 호를 맞이하여 특집 기사로 사차원 성형기술과 기사 및 광고 교류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글로벌 플라스틱 전문 매체인 “plastic news”에 게재된 ‘2021년 글로벌 사출성형기 시장 동향 및 2022년 전망’을 번역 게재함으로써, 독자 여러분들이 글로벌 사출성형기 시장 및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다음 2월호에는 ‘2021년 글로벌 압출성형기 시장 동향 및 2022년 전망’을 연속해 게재하고자 한다.

기업들의 해외 생산 재개뿐만 아니라, 의료 및 가정용품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띠면서 2021년까지 사출성형기 판매가 호조를 이어갔으며, 이 모든 것들이 전 세계적 유행병으로 인한 결과이다.

만약, 11월과 12월의 영업이 2021년 다른 달과 같은 비율로 발생하면 사출기 제조사들은 미국 내의 판매량이 지난해 판매된 4,000대보다 25% 늘어난 5,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2021년은 여전히 어려움 들이 있으며, 그 어려움은 향후 얼마간 계속 지속될 것이다. 글로벌 공급망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고, 고용 문제에 대한 징후가 곳곳에 존재하며, 인플레이션이 감지되고 있으며, 운송 수단이 부족하여 비용이 증가할 수 있으며, COVID-19는 계속 변종들로 진화하고 있다.

플라스틱 산업은 개인보호 장구, 인공호흡기, 산소호흡기, 테스트 피펫(작은 관) 및 백신용 물품들을 위한 생산을 늘리면서 계속해서 대 유행병에 대응하고 있다. 다음 단계, 즉 겨울에 예상되는 환자들의 급증과 오미크론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변종에 대비하여 모든 성인용 보조용품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Arburg Inc의 Friedrich Kanz 사장에 따르면, 의료 시장은 강세에서 안정세로 돌아섰지만, 여전히 건재하다. Kanz는 “COVID-19와 싸우는 데 필요했던 많은 제품은 플라스틱 사출 성형 장비에서 생산되는 플라스틱 제품들이다. 따라서 우리 산업은 전체 의료 시장에서 정말 중요하다. COVID-19 사태가 통제된다 해도 여전히 그럴 것이다”라고 말했다.

커네티컷주 로키힐에 본사를 둔 Arburg는 2020년에 기록적인 판매를 달성했으며, Kanz는 2021년에도 기록적인 매출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리노이주 Elk Grove에 있는 Sodick Co. Ltd.의 북미 거점인 Plustech Inc.의 사출성형기계 부문 국내 영업 매니저인 Len Hampton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예상한다. Sodick은 고정밀, 엄격한 허용오차, 미세금형용 의약품을 제조하는 업체에 장비를 공급한다.

“특히, 대 유행병으로 인해 진단 분야의 의료기기 시장에서 주문이 급증한 것을 알고 있다. 100~200톤 규모의 중형 장비 수요가 최고로 급증했다. 가전제품과 산업용품 시장에서도 주문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Hampton은 덧붙였다.

매사추세츠주 워세스터(Worcester) 소재 Haitian Plastics Machinery의 사출성형기를 판매하는 회사의 소유주인 Glen Frohring에 따르면, Absolute Haitian은 올해 전 세계적으로 50,000대 이상의 기계를 출하할 예정이며, 미국과 캐나다 시장은 지난해 보다 약 20% 이상 증가했다. 

많은 Absolute Haitian 사출기 구매자들은 여전히 집에서 일하고 있는 많은 미국 노동자들이 필요로 하는 저장고 및 shop vac(진공청소기 브랜드)의 부품과 같은 소비재 및 생활용품을 제조하고 있다. 

Frohring은 대부분의 장비 제조업체들이 재고를 다시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며 “2021년 3분기 말까지 우리 부서의 판매실적은 지난해 전체 판매를 넘는 수준이었다. 우리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 큰 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목표는 언제든 150대의 장비 재고를 확보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펜실베니아 요크에 있는 Engel North America도 비슷한 계획을 갖고 있다. Paul Caprio 사장은 우리 회사는 파이프 재고용으로 사출성형기 100대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전에는 이런 경우가 없었다. 그것(즉, 재고 보유)은 배송(납기)이 고객들의 구매의 주된 이유라고 알고 있는 시장의 일부에 대한 우리의 큰 약속이다. 장비를 재고로 보유하고 있으면 기존 업체를 앞설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Hillenbrand Inc의 관계자는 ‘회사에 상당한 양의 주문이 밀려 있고, 고정적인 수요 경향을 보이지만, 공급망 문제와 인력 부족은 올해 내내 역풍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인디애나주 베이츠빌에 본사를 둔 플라스틱 기계 제조업체인 Milacron는 적어도 당분간, 경색된 공급망으로 일부 기회를 놓쳤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크리스티나 세르닐리아는 2021년 11월 18일, 연례 실적에 대한 다중전화 회의에서 “우리는 내년까지 약 5천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1년 Hillenbrand의 매출은 28억 달러로 13% 증가했다.
사출성형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계 제조업체 중 많은 수가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보였다.

자동차 시장과 더불어 운반 상자, 플라스틱 팔레트, 상자, 골프 카트, 수영장 장비 제조업체를 위한 기계를 제조하는 미국 코네티컷주 토링턴에 소재한 CH America의 연간 매출은 약 60% 증가했다.

Chen Hsong 사출기를 판매하는 Plastics One 및 CH America의 사장 겸 전무이사인 Ken Heyse는 “우리는 신설 회사이기 때문에 규모가 커질수록 이런 형태의 실적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지만, 우리는 그 성장에 매우 만족한다”라고 말했다.

컨터키주 플로렌스에 있는 Krauss-Maffei Corp는 물류, 포장, 의료 시장에 대한 장비 판매 덕분에 안정적이고 가파른 성장을 했다. 신제품 판매 담당 Brian Bishop 부사장은 회사가 2020년에 비해 50% 가까이 성장했다고 말했다.

Gardner는 “전 세계적인 배송 문제로 인해, 기존에 해외에서 만들어지던 품목들이 지연은 말할 것도 없고, 특히 배송비 상승 부담이 큰 대형 품목들이 상당수 미국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 결과, 550~3,600톤급 투 플레이튼 사출기가 저장 용기와 같은 가정용품 시장에 있어서 2021년 미국 시장 점유율의 2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Gardner는 덧붙였다.

코네티컷주 토링턴에 있는 Witmann Battenfeld의 David Preusse는 ‘매출은 양호하지만, 공급망 문제로 인해 제약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Preusse는 “2021년 신규 수주율이 2020년에 비해 40%나 증가했지만, 반면에 부품 부족과 인력난으로 인해 매출 증가는 15%에 머물렀다”고 덧붙였다.

오하이오주 이베리아에 있는 Yizumi-HPM Corp의 총책임자인 Jon Martin도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는 “우리 회사의 전 제품군에 걸쳐 꾸준히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 보이며, 그 결과 전년 대비 매출이 늘고 주문 보드가 증가했다. 글로벌 공급망 제약에 영향을 받고 있는 리드타임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것이 핵심 과제다”라고 말했다. 

샌안토니오에 있는 Nissei America Inc에서는 판매가로는 8%, 매출로는 20% 증가했다. 펜실베이니아주 엑스톤에 있는 Boy Machines Inc의 매출은 2020년에 비해 약 5% 증가했다.
일본에 본사를 둔 Nissei Plastic Industrial Co. Ltd의 미국 판매 자회사인 Nissei America는 캘리포니아에서 샌안토니오로 이전하여 생산 자회사인 Nissei Plastic Machinery America와 합병했다.

뉴욕에 본사를 둔 Japan Steel Works America Inc의 관계자들은 2021년 상반기 동안 전례 없는 성장을 보였으며, 그 후 판매 활동이 정상화되었다고 말했다.

공급망 혼란

전 세계의 해운 체계에 있어서 공급망이 파탄 및 혼란인 와중에도 사출성형기 제조사들은 성장해 나가고 있다.

LS엠트론의 Gardner는 “우리는 고객 주문을 예상하여 필요한 부품을 사전 주문하며 협력사와 탄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Gardner는 ‘LS엠트론이 공동 설립회사인 LG 산하의 주요 협력업체들과 많이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Gardner는 “한국 자회사인 카스코 스틸(Casco Steel)의 강철 주물부터 Higen(구 LG)의 서보모터와 구동장치, LX Pantos(LG 사업체 중 하나)를 통한 선적까지, 우리 장비의 제작과 납품을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생산 공정을 보장하기 위해 부품 재고를 늘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Absolute Haitian 사출성형기는 일부 유럽산 스위치와 밸브, 컨트롤러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부품 납품 문제가 막 불거지기 시작했다. Frohring은 “우리는 처음 겪는 일이며, Haitian에게는 이례적인 일이지만 큰 지연은 아니다. 

Haitian은 전 세계에 2,100만 제곱피트의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다. Haitian은 여전히 생산능력, 구매력, 규모의 경제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Engel의 Caprio는 “나는 우리 장비들을 공장에서 계속 출하시키는데 필요한 공급망에 문제가 없다. 우리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아시아든 아니면 유럽이든 상관없이, 장비들을 실어야 하는 배들이다. 고객들은 매우 이해심이 많았다. 그들은 부두 밖에 정박한 모든 화물선에 대해 알고 있다”고 말했다.

Yizumi-HPM의 Martin은 “향후 12~18개월 동안 더 많은 재고를 보유를 함으로써 리드 타임 개선을 통해 고객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미시간주 로체스터힐에 있는 Billion Plastics Machinery Inc의 북미 영업부장인 Georg Kiesl은, 회사 관리자들은 공급망에 더 큰 영향이 미칠 것에 대비하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Kiesl은 “원재료 가격별로 여러 제품군에 걸쳐 공급망 전체에 대한 전반적인 압박이 있을 것으로 본다. 현재까지는 이런 불확실성을 보완하고 표준 배송 시기를 지킬 수 있지만, 2022년 초에는 주의해야 할 핵심 사항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부품과 마이크로칩만 조달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원자재부터 장갑, 안전 장구, 선적용 판지 상자까지 모든 것이 해당된다.

Boy의 사장인 Marko Koorneef는 “우리는 칩을 사용한다. 그러나, 현재 모든 부품이 공급망 파탄으로 인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몇 대의 1,200톤급 LS엠트론 사출성형기 설치가 완료됐다. 회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홈 오피스, 집 개량, 가정의 오락에 더 많은 돈을 쓰기 때문에 가전제품, 대형 스크린 TV, 대형 가정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수 톤의 자동차 시장 침체가 완화되고 있다고 말한다.
마이크로칩 부족 지속

많은 장비 제조사들은 대 유행병으로 인한 마이크로칩 부족을 내부 또는 외부, 또는 양쪽 모두에서 경험하고 있다.

2020년 3월 봉쇄가 발효되자 데스크톱 PC, 노트북PC, 스마트폰과 같은 재택근무를 위한 기기와 가정용 게임기 판매가 급증했으며, 이 제품들에 전원을 공급하는 칩이 갑자기 부족해졌고, 그것은 제조사들에게 계속해서 피해를 주는 사재기로 이어졌다.

“이러한 마이크로칩은 우리 컨트롤러에 사용되며, 우리는 이러한 부족의 영향을 정말 느끼고 있으며, 우리는 빠른 회복을 희망한다”고 Nissei America의 사장인 Yasunori Kato가 말했다.

Sumitomo(SHI) Demag Plastics Machinery America Inc의 영업 담당 부사장인 Naoto Ikeda는 “칩 부족은 매우 어려운 시련이 되고 있으며, 아직 이러한 상황이 바뀔 조짐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서보 드라이버와 같은 장비의 전자부품에 마이크로칩을 사용하는 LS엠트론도 마찬가지다. Gardner는 “2022년에는 이 부품들의 리드 타임이 더 길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생산 라인이 중단되지 않도록 공급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주문, 부품 배송, 등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Krauss-Mapei의 Bishop은 “지금까지는 공급망 문제가 우리 장비의 구성품 중 일부에 계속해서 지장을 주고 있지만, 고객 장비 납품 약정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여러 계획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Wittmann Battenfeld의 관계자는 ‘온도조절기, 사출성형기, 로봇,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에 필요한 마이크로칩을 확보하는 문제에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reusse는 “우리는 생산 작업을 계속하기 위해 우리의 고정 공급업체가 납품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그를 대신할 공급처에 일부 웃돈을 지불해야 했다. 

안타깝게도 부품 공급업체들은 믿을 만한 배송 정보를 알지 못하고 있으며, 그나마 매일 바뀔 수 있다. 공급선을 끊어 버리고, 선적 컨테이너가 지연되고, 물류의 폭증이 있는 화물 운송의 수요 시기에는 일부 생산라인은 중단되거나 느려진다”고 말했다. Preusse는 2022년까지 공급 부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anz에 따르면, Arburg는 운이 더 좋은 상태이다. “우리는 컨트롤러뿐만 아니라 많은 부품을 자체에서 생산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까지 칩 부족에 잘 대처할 수 있었고, 그것은 우리의 장비 생산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것은 매우 높은 수직적 생산통합구조를 가진 Arburg의 독립성과 관련된 긍정적인 측면이다”라고 Kanz는 말했다. 

Engel 및 Yizumi-HPM과 같은 사출 성형 장비 제조업체들은 마이크로칩 부족에 의해 경영이 방해받지 않았지만, 특히 자동차와 가전제품의 최종 소비자 시장에 있는 그들의 고객사들은 방해를 받았다고 말했다.

Chip으로 인한 손실이 1,000만 대 돌파

특히 공급망 문제로 인한 자동차 공장 가동중단이 장비 판매를 감소시켰다. LS Mtron의 Gardner는 “최근 신차 구매를 시도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차가 없는 생산 로트(lot)의 충격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AutoForecast Solutions의 추산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마이크로칩 부족의 결과로 11월 중순에는 자동차 산업계의 올해 자동차 손실이 1,000만 대를 돌파했다.
자동차 회사들은 위기가 완화되고 있다는 신호에도 불구하고 생산 계획을 계속 줄이고 있다. Sumitomo Demag의 Ikeda는 “자동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공급망 문제가 더 빨리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만, 마이크로칩 부족은 2022년 대부분 -확실히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까지는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긍정적 측면으로는, Ikeda와 업계의 다른 관계자들은 유망한 전기 자동차 부문이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Ikeda는 “우리는, 특히 업계가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제품과 제조기술로 전환함에 따라, 자동차 부문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언제 성장이 시작될지에 대해서는 예측이 매우 어렵다. 우리는 자동차 분야에서 상당한 기회를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언제인가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Engel의 Caprio도 동의하고 있다. 그는 “자동차 시장이 ‘단기 매출 요동’을 겪으면서, EV 부문 성장이 신기술, 새로운 브랜드, 신모델을 보유한 산업의 한 요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Nissei America의 Kato는 그것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자동차 산업이 회복되기를 준비하고 있다”
한편, 칩 대란이 질질 늘어지고 있다.
한국 제조사로서, LS Mtron은 기아, 현대 등 국내 OEM 대기업 함께 미국, 멕시코에서 사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Gardner는 “칩 부족에 따른 생산 둔화가 있고, 이 때문에 2022년으로 계획됐던 사출성형기 구매 중 상당수가 연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형 톤급 장비의 경우, 자동차 시장에서 LS엠트론에 해당하는 부분의 둔화가 완화되고 있다. Gardner는 “가전제품, 대형 스크린 TV, 대형 가전제품과 관련된 사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인들이 홈 오피스, 주택 개량, 가정에서의 오락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 평면 TV의 50%는 한국 제조사인 삼성과 LG가 만든다. 북미 시장을 위한 많은 품목이 미국과 멕시코 국경 지역에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테네시(Tennessee)주에 LG는 최근 세탁기와 건조기를 만드는 새로운 공장을 가동했다. 자동차는 LS엠트론의 입장에서 침체지만, 우리에게는 이렇게 다른 시장에서 그 침체를 보상할 좋은 기회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Wittmann Battenfeld 역시 자동차 시장에 종사하고 있지만, Preusse는 마이크로칩, 부품, 노동력 또는 수지 문제가 회사의 전체 잠재력을 완전히 제한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Preusse는 “이는 간단히 말해 수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그 결과, 새로운 기록의 해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고용 열풍

기업들도 기록적으로 많은 수의 구인공고를 내고 있으며, 패스트푸드 체인점과 주유소 등에서 주는 시간당 $15~18 사이의 임금과 경쟁하기 위해 임금을 올려야만 했다.

Sumitomo Demag의 Ikeda는 ‘Cincinnati의 새로운 사무실에 인력을 보강하는 등 성공적으로 직원을 충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Ikeda는 “지난 1년 반 동안 북미 영업팀을 확충했으며, 일부 저임금 직급에서만 채용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CH 아메리카는 California, Michigan, Canada에 원격 서비스 인력을 추가했으며, 서비스 부서 직원을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는 Torrington에 있는 예비 부품 시설에 대규모 투자를 했다. Heyse는 “우리 자재부는 잘 관리되고 있으며 매우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필요한 노동자들의 수가 지원자 수를 앞지르는 미국 고용 시장에서 드문 일일 수 있다.

Cerniglia는 Hillenbrand의 경우 주로 북미 지역에서 고용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채용 박람회를 열고 있다. 또 우리는 직업 학교에 방문하려고 하며, 대학과 제휴하고 있다. 그러면 좋아질까? 우리는 약간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적어도 상반기까지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그녀가 말했다.

Yizumi-HPM은 기술 영업 경력자와 기술 서비스 인력을 충원할 계획이다. Martin은 “대 유행병으로 인한 여행 규제에서 벗어나, 기술적인 제품 소개를 위해 고객 대면 회의를 재개했다”고 말했다.

Arburg 역시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 Kanz는 “현재 우리는 업무를 무난히 처리하고 있지만, 추가 직원, 특히 자격을 갖춘 직원을 찾고 있다. 우리는 단순히 장비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솔루션, 턴키(turnkey) 프로젝트도 판매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자격을 갖춘 직원이 필요하다. 적절한 자질을 갖춘 사람을 만나자마자 채용하려고 한다. 그 이유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 가도를 달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직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Arburg를 그토록 바쁘게 만드는 턴키(turnkey) 솔루션은 노동자들의 부족과도 관련이 있다. Kanz는 “이는 신기술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지만, 시장에서 수요가 높다. 나는 그것이 인원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점점 더 많은 고객이 작업자의 필요성을 없애기 위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Engel은 서비스 요원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2021년에 새로운 4년 코스의 견습자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Caprio는 “이번 훈련은 학교 교육과 York에 있는 시설에서의 실습 및 우리의 서비스 팀원들이 현장에서의 경험이 결합된 것이며, 우리는 곧 2022년 프로그램을 위한 채용을 시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기업들의 회귀가 선풍을 일으키다

대 유행병의 또 다른 파급효과는 국내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들이 국내로 복귀하고 있는 것이다.

Caprio는 “미국은 더는 중국에 의존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럴 수 없다. 중국은 너무 멀고, 운송과 선적이 너무 취약하다. 미국 기업의 CEO들은 국내에서 만드는 비용이 더 들어도 상관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것이 최악의 상황인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낫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 벌어지는 현상이다”라고 말했다.

미국 내에서 필수품과 기타 제품을 제조하고, 가장 저렴한 단독 공급원이 아니라 광범위한 공급 기반을 갖도록 하는 전국적인 압박이 있다. Frohring은 “우리는 많은 사업이 중국의 공급업체를 없애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 이곳에서 컨테이너를 6주~7주 이내에 통과시키는 것은 비상 대책에 버금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공장에는 장비 제조 업체들에게 좋은 조짐인 새로운 사출성형기가 설치될 것 같다. Sumitomo (SHI) Demag의 Ikeda는 “의료, 건강 관리, 소비자 제품의 북미로 복귀는 절대적으로 장비 판매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Frohring은 “우리는 이것을 미국과 캐나다에서 만들어야 하며, 우리의 최종 사용자들, 아마도 월마트(Walmart) 나 홈디포(Home Depot) 유통 센터, 또는 아마존(Amazon) 주문 처리 센터와 가까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0년, 기업의 국내 복귀는 109,000개의 일자리를 발표하면서 사상 최고치로 급증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법인세 인하, 규제 철회, 그리고 해외 이전에 필요한 총비용에 대한 인식 증가와 함께 대 유행병 기간동안 수입 부족에 기인했다. 이는 고임금의 제조업 일자리를 가져오기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비영리 단체인 ‘Reshoring Initiative’에 따른 것이다.

2021년 하반기가 상반기와 같은 속도로 진행될 경우, 올해 국내 복귀 및 외국인 직접 투자 채용공고는 2020년보다 38% 증가한 220,000명을 넘어 2010년 ‘Reshoring Initiative’의 출범 이후 연간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 기구는 최우선 목표를 연간 9,000억 달러의 상품 무역 적자를 상쇄하여 500만 개의 제조업 일자리를 미국으로 가져오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Harry Moser는 ‘Res-horing Initiative’의 설립자이며, 장비용 공구 제조업체 GF Agie Charmilles의 전 대표이고, 1996 SPE 금형 설계자(Mold Designer)이다. 그에 따르면, 대부분의 회사들은 소유총비용(TCO)과 몇 가지 위험을 무시한 임금 비율에 근거하여 공급처를 찾고 공장 배치 결정을 내린다.

Moser는 “TCO는 재고 보유 및 공급업체 확인을 위한 출장 같은 기타 비용뿐만 아니라, 긴 제품화 과정과 관련된 지적 재산 위험 및 단점을 고려한다. TCO를 고려할 때, 특정 사업은 국내 복귀하는 것이 타당하다. 모든 비용과 위험을 염두에 둘 경우, 수입품의 최소 10%는 국내에서 조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Moser는 “현재 제품의 10~15%가 다시 돌아와야 하며, 다음 버전은 10% 이상 해외에 나가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제품이 저쪽에 모든 장비들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다시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아마도 출시되는 다음 제품이나 개정판은 해외 이전이 아니라 이곳 미국에서 시작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Japan Steel Works America Inc의 국가 기술 매니저인 Dale Bartholomew는 새로운 장비류에 대한 국내 복귀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Dale Bartholomew는 “사람들이 화물과 운송비의 천문학적인 증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확실히 국내 복귀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아왔다. 또한 공급망 문제는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전, 전자기기 및 저장 용기와 같은 대형 가정용 제품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LS엠트론의 Gardner에 따르면, 특히 대형 제품 제조업체들이 미국으로 생산을 되돌리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Gardner는 “기존에 해외에서 만들어지던 품목들, 특히 전 세계적인 배송 문제로 인한 지연은 말할 것도 없고, 운송비 상승 부담이 큰 대형 품목들이 미국으로 대규모로 옮겨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재고 보유가 힘든 부품 제조업체 또한 국내 복귀 중이다. 
Frohring은 “항공운송은 비용이 많이 든다. 그리고, 물류 운송 방식 그대로는 컨테이너가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없고 컨테이너 비용이 너무 비싸다”라고 말했다. 

2부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