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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한 공급망 속에도 사출성형기 제조사들 기록적인 성장2

작성자 : 취재부 2022-01-03 | 조회 : 2446




재논의되는 관세

미국은 2018년 사출 및 압축 성형용 금형뿐만 아니라 사출성형기, 압출성형기, 취입성형기, 열성형기, 장비 평판, 고무 롤러, 유압 조립체 등이 포함된 중국산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그 당시,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대통령은 1974년 제정된 통상확대법 301조에 따라 5,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상품에 관세를 부과했다. 미국은 또한 국가안보 등을 들어 알루미늄과 철강에도 관세를 부과했다. 

중국의 Haitian에서 만든 사출성형기를 판매하는 Absolute Haitian은 가격을 낮추고 이윤을 낮추는 다면적 접근법으로 무역 관세 영향을 최소화했다. Frohring은 “Haitian이 우리를 돕기 위해 가격을 인하했고, 우리는 이익을 줄였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방 관료들은 10월 미국의 대중 무역정책 재조정 계획의 일환으로 관세를 다시 검토했지만, 미국 조 바이든(Joe Biden) 대통령 행정부는 이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한편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EU)은 2018년에도 철강에 25%, 알루미늄 10%의 수입 관세를 부과했던 분쟁을 해결했다.

바이든(Biden) 행정부가 사전에 결정된 EU 수출 물량을 미국 면세점에 허용하기로 합의하면서 협상이 타결됐지만, 협상에는 관세 완전 철폐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EU는 12월 1일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 오토바이와 켄터키 버번(Kentucky bourbon) 위스키 등 일부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25%의 보복관세를 폐지하기로 했다.

Yizumi-HPM의 Martin은 회담에 박수를 보냈다. “무역 관세는 우리 고객들에게 더 높은 투자 장벽을 가져온다. 우리의 사업은 더 낮은 관세율로 더 좋은 성과를 낼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Plastics One의 Heyse도 여기에 동의한다. 그는 “북미 시장은 관세로 인한 가격 인상을 상당히 잘 흡수했다. 관세로 인해 많은 재고를 보유하는 비용이 더 비싸지고, 이를 공급망 문제와 결합하면 고객들은 평소보다 더 길어진 배송 시간을 겪게 된다. 관세가 인하되거나 이전으로 돌아가면, 우리 생각에는 매출에 도움이 될 것이며 납기가 개선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Dale Bartholomew은 JSW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고 말했다. “JSW(Japan Steel Works)는 여전히 일본에서 모든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관세는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는 해외 이전 브랜드들과 경쟁할 때 우리에게 이득이 된다”라고 그는 말했다.

Gardner는 무역, 관세 및 기타 경제적, 지정학적 요인이 어려운 주제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공급망을 친밀감, 지정학적 동맹이라고 부르는 것과 관련하여 복잡한 문제들이 있다. 중국산 사출성형기에 대해 널리 알려진 25% 추가 관세가 큰 영향을 미쳤는지는 말하기 어렵다. 

우리 회사의 대미 수출용 장비는, 당사 소유의 전문 제조 공장에서 주조되는 모든 강철을 포함하여, 전량 한국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0%의 수출입 관세를 누리고 있다. 그렇긴 해도, 저가 수입품들이 당사의 성장에 도움이 됐는지, 아니면 이전에 유통업체였던 DJA를 2021년 4월에 인수하는 등 최근 LS의 판매 확대 노력의 결과인지 정량화하기는 어렵다”라고 말했다.

Boy의 Koorneef는 관세에 대해 “공급망과 인플레이션이 가장 큰 문제이며, 나머지는 미미하다”라고 비꼬아 말했다.

인플레이션, 다른 걱정들

1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대비 6.2% 급등했으며, 이는 1990년 이후 12개월 동안 기록한 가장 큰 폭등이다. 인플레이션은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계와 기업이 모두 체감하고 있다.

Hillenbrand의 Cerniglia는 자사의 가격표에 충격을 주는 몇 가지 카테고리를 들었다. Cerniglia는 “운송 비용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철강이 여전히 오르는 중이며, 연료도 계속 오른다. 우리는 국내의 인플레이션 측면에서 아직 큰 안도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Arburg의 Kanz는 특히 공급망이 꼬여 가격이 이미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이 장비 제조사들에게 또 다른 큰 요인이라는 데 동의한다. Kanz는 “‘인플레이션’이 이 정도 수준에서 영구적인 것인가 아니면 일시적인 것인가? 최고의 전문가들도 그것을 확실히 알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는 시장에서 사야 하는 재료의 더 비싼 비용과 부족에 대해 확실히 우려하고 있다. 우리의 고객들은 수지의 부족과 높은 가격에 직면하고 있다. 그다음은 자격을 갖춘 노동력의 부족과 높은 고용률이다. 양질의 직원을 확보하려면 고용 비용이 상승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전체적으로 고비용 시나리오의 일부이다. 우리는 그것을 직면해야 하며, 나는 그것이 금방 사라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Preusse는 정치세력 또한 장비 제조사들에게 골칫거리를 안겨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100인 이상 사업체에 대한 백신 의무화 가능성과 더불어 일회용 사용을 위한 새 플라스틱에 대한 세금 부과를 지적했다.

“많은 기업들이 예방접종을 원하지 않는 근로자들을 놓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업계 전체가 워싱턴 D.C.에서 벌어지는 새 플라스틱에 대한 파운드 당 20센트의 수수료에 대한 논쟁을 지켜보고 있다”고 Preusse는 말했다.

Plustech의 Hampton은 어려움이 계속 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원자재에 대한 국내소비세 제안은 말할 것도 없이, 물류, 자재 부족, 노동력 부족은 모두에게 충분히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찬성론자들은 플라스틱세가 재활용에 피해를 주고, 인위적으로 싼 새 수지로 넘쳐나는 시장에 도움을 주며,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촉발하는 화석연료 세금 감면 문제를 해소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플라스틱 업계 관계자들은 의회가 플라스틱세 법안 발의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비평가들은 이 법안이 전문가 분석뿐 아니라 그 어떠한 공청회에서도 검토되지 않았다고 말하며, 그들은 모호한 언어와 잠재적으로 복잡한 리베이트 프로그램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다.

플라스틱 업계 관계자들은 재활용된 내용물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강력히 지지하지만, 플라스틱세가 소비자들의 비용을 증가시키고 92,000개의 일자리를 위험에 빠뜨린다고 말했다.
Preusse는 “정부가 새 플라스틱에 대한 세금을 통과시킬 경우, 우리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불안하다”고 말했다.

자동화의 약진

많은 경영진에 따르면, 플라스틱 산업의 긍정적인 힘 중 하나는 자동화된 스마트 공장과 Industry 4.0으로 가는 경향이다.

온타리오주의 볼튼에 본사를 둔 Husky Injection Molding Systems Ltd의 마케팅 및 시장정보 담당 이사인 Henry Zhang은 자동화 및 디지털화가 기업이 고객과 상호 작용하고 사업을 운영하고 제품을 제조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Zhang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생산업체들은 제조 공정을 줄이고 자동화하기 위해 디지털화를 계속하여 제어, 정밀도, 속도를 높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Wittmann Battenfeld의 Preusse는 대 유행병으로 로봇과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로봇은 노출에 대한 위험이나 질병이 없고, 노동력을 찾을 수 없는 곳에서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일부 제조업자들은 최대 200명의 노동자가 부족하다고 말하며, 이는 수요와 성장 잠재력을 억제했다”고 말했다.

Engel의 Caprio는 자동화가 모멘텀을 만든다고 보고 있다. 그는 “일부 수요는 자신들의 생산 공장에 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플라스틱 가공업체들로부터 나오지만, 다른 업체들은 운영방식을 다시 생각하고 그들의 장비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디지털화 및 지능형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Caprio는 “자동화 없이 장비를 구매하는 것이 이례적일 정도로, 자동화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빠른 납품을 위해 미국 내의 재고 장비와 로봇을 대폭 늘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Krauss-Mapei는 Michael Gondha를 자동화 부문 부사장으로 고용했고, 그에게 큰일을 맡겼다. Bishop은 “그는 인력 부족과 고객들이 지불할 수밖에 없는 시간당 임금 증가로 인하여 로봇공학과 자동화 부문의 통합을 추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는 금형 조립에서 사람의 노동력을 없애기 위한 솔루션을 연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Husky는 차세대 운영 모델(Next Generation Operating Model)을 개발했는데, 이 모델은 디지털화된 제조 시스템으로서 플라스틱 가공 장비의 속도와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고 Zhang은 말한다. Zhang은 “이 시스템으로 웹 인터페이스를 통한 하드웨어를 구성한 뒤 자동화 공정을 통해 최첨단 실험실에서 생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우리 고객들이 소비자 요구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서, 부품 비용을 절감하고 부품 기능을 개선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그러나 Ikeda, Gardner, 그리고 Kanz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플라스틱 산업에서 인더스트리 4.0의 채택이 확산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Sumitomo Demag의 Ikeda는 “인더스트리 4.0은 원격 감시 기능과 그 정도가 더 적기는 하지만, 소등 운영 측면에서 점차 미국에서 흥미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Kanz는 “인더스트리 4.0에서, 외부 부품, 자동화, 장비 소형화, 장비 제어장치 등의 통합을 언급하는 경우, 이 주제는 주로 유럽인들이 주도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나는 미국에서 더 많은 활동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Gardner는 LS엠트론의 미국 내 대형 고객사 중 최소한 한 곳이 인더스트리 4.0의 구성 요소를 제조시설에 구현했다고 말하며, Gardner는 “모든 장비와 보조장치는 우리 시스템을 이용해 제어되며, 실시간 데이터 수집도 실현된다. 우리의 또 다른 대형 OEM 고객은 그들의 Tier 1 성형기가 원격 감시 시스템과 함께 전용 LS Mtron 장비를 사용하여, OEM으로서 보조 성형기에서 부품 성형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Billion의 Kiesl은 대 유행병이 2년 동안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인더스트리 4.0이 미국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iesl은 “이번 대 유행병은 특히 내부 공정과 품질 관리 측면에서 연관성을 강화한다는 이점을 부각시켰다. 인더스트리 4.0에 대한 거부감이 무엇이든 간에, 자동 공정 추적이 정말 편리하며, 공정 파라미터에 대해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는 장점에 의해 완전히 무너졌다”고 말했다. 

‘Reshoring Initiative’의 Moser는 Industry 4.0으로 전환함으로써 제조업체들이 더 높은 임금으로, 더 나은 일자리로, 더 우수한 직원들을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Moser는 “경쟁적 세계이기 때문에 우리가 자동화를 할 때 미국 내에서 잃는 일자리 보다, 우리가 자동화하지 않을 경우, 중국에서의 자동화로 더 많은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단단한 소비자 시장

장비 제조사들은 COVID-19가 여전히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로 인한 사업 변화를 계속 보고 있다.

Husky의 Zhang은 “전반적으로 볼 때, 역동적인 환경이며, 우리는 음식, 음료, 소비재, 의료 산업의 진화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적으로 생산능력을 추가하고, 리드 타임을 단축하고, 생산을 전환해야 했다”고 말했다. Zhang은 대 유행병은 의료 진단 장비, 의약품 운반 및 의료기기 등의 가공업체들에게 엄청난 기회를 창출했으며, 그 결과 용량이나 기능이 많이 향상됐다고 덧붙였다.

Zhang은 “우리는 고객이 안전하게 생산을 확장하고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하며, 부품 품질 및 생산에 대한 확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컨설팅, 시스템, 금형, 핫러너(hot runners), 서비스 및 부품을 포함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Ikeda는 Sumitomo Demag은 ‘첨단 순수 전기 기술과 의료 부문에 대한 관련 이점을 가지고, 의료 분야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21년에 이러한 지속적인 강세는 대유행병, 리쇼어링 및 코로나19와 관련 없는 새로운 의료 발전에 의해 주도됐다”고 덧붙였다.

Kanz는 “장비 제조업체와 플라스틱 가공업체는 대 유행병 동안 필요한 모든 종류의 의료 장비를 생산하기 위해 이리저리 선회해야 했다”라고 말했다. Kanz는 “처음에는 보호 장비였다. 그 후 피펫, 테스트 키트, 백신 접종에 필요한 주사기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졌다. 다행히도, Arburg는 여기 미국 의료 시장에서 이미 착실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고, 그것은 우리를 매우 좋은 상태로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의료 시장 강세 덕을 본 다른 장비 제조업체로는 JSW, Krauss-Maffei, Boy, Nissei America, 그리고 Wittmann Battenfeld 등이 있다. Preusse는 “대 유행병으로 인해 플라스틱 수요가 급증했다”고 말했다.

미국인들은 또한 자신들의 집에 대한 투자를 계속했는데, 이것은 Absolute Haitian, Engel, LS Mtron 및 다른 업체들에게 좋은 징조였다.

Engel의 Caprio는 “수공구, 가전제품, 모든 가정용품, 저장 시스템, 운반통, 선반, 페인트 등 지역 DIY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LS Mtron의 Gardner도 가전뿐 아니라 전자제품 및 저장 용기 등의 대형 가정용 제품 수요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Nissei America의 Kato는 2분기부터 일반용품 시장에 대한 장비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개 관련 시장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Billion과 Sumitomo (SHI) Demag은 소비재 및 포장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Wittmann Battenfeld의 Preusse는 “전반적으로 미국 전역의 제조업은 매우 바쁘다. 정부의 경기부양 자금도 시장의 강력한 수요에 크게 보탬이 되었다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Kanz는 자동차 시장을 “아직도 절뚝거리며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의학이 현재와 같은 호황을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내 희망은 의학이 안정되거나 균형을 이루게 되고, 자동차 산업이 어느 정도 희망적으로 회복되고, 여러 환경적인 논의에도 불구하고 포장산업이 안정적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투자 계획

Gardner는 2022년 초 LS Mtron이 주로 대형 톤급 기계류를 주력으로 하는 기술센터를 텍사스에 추가로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센터에는 500톤, 770톤, 1,400톤 규모의 기계들이 시연 및 금형 시험을 위해 들어설 예정이다.

Wittmann Battenfeld는 올해 밀린 주문이 2배로 늘어났으며, 코네티컷주의 토링턴에 있는 미국 사업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Preusse는 “여기에는 크레인, 다목적 시설, 작업장, 재고와 큰 수요가 있는 로봇 시스템 증가를 위한 창고 등에 대한 50만 달러의 투자가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 회사에는 사출성형기, 로봇, 자동화 및 보조장비 등이 통합된 완전한 작업 셀(cell)을 가동할 수 있는 공간도 더 필요하다. Preusse는 “한 공급업체 현장에서 검증된 성형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많다”고 말했다.

Krauss-Mafei도 회사의 시설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Bishop은 “사출 성형 및 압출 배합 장비 재처리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켄터키주의 프로렌스에 있는 우리 시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Husky는 지속이 좀 더 가능한 포장재의 생산에 투자하고 있다. Zhang은 “패키지 디자인을 주도하는 오늘날의 순환 경제와 함께, 우리는 특히 재활용품 및 그 포장에 일정 비율의 재활용된 내용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고객들의 제품이 특정 지역의 디자인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고객과 긴밀히 협력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Husky가 보유한 재생 플레이크-프리폼 기술을 예로 들었다. Zhang은 “이 시스템은 업스트림 공급업체로부터 용융물을 받아서 세척된 플레이트를 프리폼 성형으로 전환하는 closed-loop 변환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됐다”라며, 이 솔루션이 100% 재활용된 PET로 만든 성형품을 효과적으로 생산을 가능케 한다고 덧붙였다.

Kanz는 Arburg의 공장에서 직원, 장비,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2020년에, 이 회사는 코네티컷주의 로키힐에 있는 빌딩의 크기를 거의 두 배로 늘렸다. Kanz는 “구체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고객에게 납품하기 전에 최종적으로 완성될 수 있는 장비들을 비축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미국에 더 많이 있다. 그것이 첫 번째이다. 두 번째는, 우리는 이곳 로키힐의 Arburg에서 공장 승인 테스트를 거쳐야 하는 턴키 프로젝트를 점점 더 많이 진행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대형 크레인을 포함하여 공간과 인프라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Arburg는 또한 여기서 가동 중인 14,000대의 장비를 지원하기 위해 미국에 많은 직원을 두고 있다. Kanz는 “COVID -19 바이러스가 통제되면, 고객 교육과 고객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새로운 확장 시설을 다시 한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프라는 Arburg가 이곳 미국에서 일류급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한 수준이다”라고 말했다.

Hampton은 Plustech이 최근 미국 일리노이주의 엘크 그로브(Elk Grove)에 138,000제곱피트의 새 건물로 이전한 데 이어, 새로운 창고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고, ‘턴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매년 약 35~40개의 고객 금형 시험을 수행한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Billion의 Kiesl은 이 회사가 정보기술(IT) 시스템에 대한 투자에 이어 생산 유연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Sumitomo(SHI) Demag의 Ikeda는 2022년 투자 계획은 인력 충원, 광범위한 부품 수급 및 재고 장비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Absolute Haitian은 데모와 교육을 위해 오하이오주의 파르마에 있는 20,000제곱피트의 고객 기술센터를 업그레이드하고 재구성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업계의 젊은 엔지니어와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것을 개선하고 있다. 우리는 2022년에 그것을 실현할 것이다”라고 Frohring은 말했다.

Yizumi-HPM은 교육시설을 제공하고, 제품을 조립하고, 시험하며, 시연할 수 있는 장소를 늘릴 계획이라고 Martin은 말했다.
한편, Caprio는 Engel이 북미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자동화팀과 A/S팀에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NPE 누락

5월 17~21일 미국 플로리다주의 올란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NPE2021의 취소로 인해 장비 제조사들의 매출 손실 여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Absolute Haitian, Arburg, Billion, Boy, Engel, Nissei America 및 Wittmann Battenfeld 관계자들은 자신들 탓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Caprio는 “시장의 수요 증가로 매출이 증가했다”라고 말하며, Engel이 가상 이벤트를 개최하기 위한 플랫폼과 연중 운영되는 온라인 쇼룸을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LS Mtron의 Gardner는 확신하지 않는다. 그는 “만약 NPE가 계속됐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말하기 어렵다. 당사의 판매량은 2021년에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NPE의 몇몇 큰 고객들에게 우리 자신을 소개할 수 있었다면 더 증가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뜻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CH America의 Heyse는 ‘잃어버린 광고와 네트워킹의 기회들이 해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eyse는 “좋은 NPE가 있었더라면 매출 성장을 더 했을 것이고, 회사에 도움이 될 다른 분야와 접촉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Yizumi-HPM의 Martin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이 결정은 실망스러웠다. Martin은 “우리는 NPE 쇼에 상당한 투자를 했으며, 충성도가 높은 신규 고객을 만나기를 고대했다”고 말했다.

Wittmann Battenfeld의 Preusse는 다른 의미로는 여전히 NPE 취소가 장비 제조사들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Preusse는 “우리의 인원과 에너지가 전처럼 NPE 쇼의 성과를 내기 위해 투입되지 않고, 기록적으로 밀린 주문에 소요될 수 있었다는 점이 보너스가 됐다. 만약 NPE가 개최할 수 있었다면, 대부분의 공급업체들은 어디에 방향을 두어야 할지 몰랐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이 쇼의 개최자인 플라스틱 산업 협회가 옳은 결정을 내렸다는 것에 동의한다. 워싱턴 소재 무역그룹 이사회는 당시 그 장소에서 직접 쇼를 열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Absolute Haitian의 Frohring은 “플로리다주는 사업을 위해 개방적이지만, 중장비를 갖춘 무역 박람회를 위해 이를 취급하고 안전을 보장할 방법이 없었다”고 말했다.

Krauss-Mapei의 Bishop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이번 취소로 인해 우리의 새로운 기술을 보여 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산업 협회에도 재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행사를 치르기에는 너무 일렀으며, 방문자 수가 저조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 모든 전시자에게 비용은 부담됐을 것이다”

무역 박람회 재개

NPE가 취소된 지 두 달 후, COVID-19 확진자 사례와 사망자는 감소했다. 
Krauss-Mapei 팀은 7월 13일부터 15일까지 미국 미시간주의 노비에서 열린 ‘Foam Expo North America’에 이어,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미국 일리노이주의 로즈몬트에서 열린 ‘Amerimold 2021’, 그리고 11월 3일부터 4일까지 크리브랜드에서 열린 ‘the Extrusion World Expo North America’에 참석했다.

2022년에 Krauss-Mapei는 3월 16일부터 17일까지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Injection Molding & Design Expo’,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일리노이주의 로즈몬트에서 열리는 ‘Plastics Technology Expo 2022’, 6월 21일부터 23일까지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Silicone Expo’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Caprio는 Engel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나하임에서 열린 ‘Plastec West/MD&M’ 쇼에 전시를 하여 좋은 성과를 거뒀으며, 그다음 11월에는 독일 ‘파쿠마(Fakuma)’, 멕시코 ‘Expo Plasticos’에서도 전시했다고 말했다. 2022년 전시 일정에는 ‘MD&M West’와 ‘시카고 PTXPO’도 포함되어 있다.

JSW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2022년 몇몇 소규모 지역 형태의 쇼에 참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Husky의 Zhang은 “2022년으로 접어들면서 무역 박람회 참가할 기회를 평가하고 있으며, 가상과 라이브, 현장 행사와 미팅이 혼합된 형태로 진행되며, 가능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객과 연결될 수 있는 곳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LS엠트론의 다음 무역 박람회는 2022년 4월 애나하임에서 열릴 ‘Plastec West’이다. “그곳은 캘리포니아의 유통 대리점과 공동으로 참여할 것이다. 우리는 이 쇼에서 최신 고속, 전 전동식 제품 시리즈를 소개할 것이다”라고 Gardner가 말했다.

Arburg의 Kanz는 “여건이 극적으로 변하지 않는 한, 우리는 아마 ‘Plastec West 2022’에 참가할 것이며, 물론 2022년은 K의 해이며, 언제나 그랬듯이 참가하는 방향으로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issei America는 ‘K 2022’에 전시할 계획이며, Sumitomo(SHI) Demag은 2022년 디트로이트의 ‘Injection Molding & Design Expo’와 애나하임의 ‘MD&M West’에 장비를 전시할 예정이다.
Arburg가 참가했었던 파쿠마(Fakuma)의 주최 측과 참가자들이 이번 행사가 실제적인 쇼로 열리게 된 것을 기뻐하며 안도했다고 Kanz는 전했다. 

Kanz는 “아마도 우리는 지난 전시회에 우리가 본 방문객 정도의 수를 보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방문객들과 전시회 참가자들의 참석이 많았으며, 대면 회의가 열릴 수 있었다. 나는 이것이 우리가 어떤 형태 또는 방식으로든 고객을 만나는 과거 스타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지표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배운 교훈

대 유행병은 장비 제조사들과 플라스틱 가공업자들이 더 현명하게 일하도록 가르쳤다. 허스키Husky의 Zhang은 “그들은 기술을 이용해 접촉을 지속했으며, COVID-19의 위험을 완화했다”고 말했다.

Caprio는 Engel 관계자들이 “많은 일이 가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우리는 가능한 한 재택근무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팀으로서 직접 작업하기 위해 필요한 것과 팀원들의 편의성의 균형을 맞추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Kato는 Nissei America가 웹을 통해 회의와 기술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빠르게 적응했다고 말했다. 그는 “대 유행병 기간동안, 방문자가 없는 우리 고객을 위해 장비 시작 교육 영상을 제공하고, 우리 컨트롤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고객을 위해 장비운영 교육 영상도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Plustech의 Hampton은 회사 관계자들이 대 유행병 발현 시 전 세계 사람들이 집에 갇혀서 일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Sodick and Friends’라는 웹 세미나 플랫폼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이 플랫폼은 한 달에 두 번 운영되며, 많은 업계 파트너가 최신 기술 등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한다. 자동화, 로봇공학, 공정 개발, 및 이들 사이의 모든 것이 논의된다. 이것은 이 어려운 시기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라고 햄튼은 말했다.

LS엠트론의 Gardner는 화상회의가 새롭게 보였던 때를 기억한다. 그는 “이제 이러한 효율성은 유지되며, 우리의 사업 방식을 변화시켰다”고 말했다.

줌(Zoom) 미팅은 여전히 Arburg에서 열리지만, 더 많은 대면 미팅이 예정되어 있다. Kanz는 “거의 70~75%는 고객을 직접 방문하는 구식의 비즈니스로 되돌아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혼재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용량 추가 대 교체

사출성형기 제조사들은 플라스틱 가공업체들이 구형 기계를 대체하는 것보다 용량을 늘리기 위해 새로운 기계를 더 많이 구입한다고 말했다.
Engel의 Caprio는 “많은 고객들이 자신들의 장비를 새로운 기종으로 교체하기 위해 교체 프로그램을 원하지만, 그것은 예외적이다”고 말했다.

Krauss-Mafei의 Bishop은 “고객들이 장비를 추가하고 있고, 이용률이 크게 높아져 교체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장비 제조사들은 용량에 대한 기계 구매의 60~70%는 용량을 위해서 장비를 구매하고, 30~40%는 교체를 고려하고 있다.

LS Mtron의 Gardner는 “새로운 용량의 경우 실제로 장비를 가동할 주문이 고객으로부터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경향이 여전히 강하다”고 설명했다.

Billion의 Kiesl은 또한 고객들이 “특정 PO[구매 주문]가 손에 들어오기를 기다린다”라고 말했다.
Sumitomo(SHI) Demag의 Ikeda는 그들의 고객이 납품 일정을 맞출 수 있도록 미국 내 장비 재고를 많이 보유하는 것에 동의했다. 

Ikeda는 “예를 들어 의료 시장에서 고객이 FDA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가 갑자기 많은 주문을 이행하게 될 수도 있다. 그 고객은 추측으로 장비를 주문하고 싶지는 않지만, 일단 승인이 나면 장비를 받기까지 수개월을 기다릴 수도 없다”고 말했다.

‘판매 증가로 인해, 많은 플라스틱 제조사들이 대체품으로 인한 장비 구매 수가 늘어날 수 있다고 발표했다’라고 Arburg의 Kanz는 말했다. Kanz는 “이 회사들은 이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하며, 때로는 낡은 기계를 교체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Heyse는 CH America에서 그것이 일어나고 것을 알고 있다. 그는 “많은 우리 고객들이 오래된 기계를 새 기계로 체계적으로 교체해 왔다. 이것은 크고 작은 톤수 모두에 걸쳐 있는 것 같다. 우리 매출의 50% 이상이 낡은 기계를 대체하는 것과 새로운 프로그램을 위한 기계를 구매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전기 대 유압

장비 제조업체들에 따르면, 전동식 사출성형기가 사출성형기 매출의 50%를 약간 넘는 비중을 계속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 조합은 많은 회사들에 따라 다르다.

Nissei America의 Kato는 판매량의 70%가 전기-유압 하이브리드 사출성형기이고, 30%는 완전 전동식 제품이라고 말한다.

CH America의 Heyse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서보 유압 기술로, 많은 하이브리드 장비가 에너지 소비와 낮은 소음 수준 측면에서 완전 전동식 장비 정도의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장비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에서 완전 전동식 장비보다 장점이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아마도 두 종류의 기계를 위한 시장은 항상 있을 것이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Sumitomo(SHI) Demag의 Ikeda는 모터 기술과 8톤~936톤에 이르는 광범위한 플랫폼 덕분에 완전 전동식 장비 판매량이 50%를 “훨씬 더” 넘어섰지만, 하이브리드 장비도 수요가 있다고 말했다. Ikeda는 “우리는 양쪽의 장점을 모두 취하고 있으며, 초고속 성형과 하이브리드 장비 기술로 대형 부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두 가지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고 있다”라고 말했다.

Bishop은 완전 전동식 장비들이 소형 톤수의 기계들을 지배하고 있으며, Krauss-Maffei 관계자들은 이러한 일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Billion의 경우, 미국 시장은 오로지 전동식 장비이다. Kiesl은 “우리는 이러한 추세가 대형 톤 장비로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LS엠트론의 Gardner는 특히 500톤 이상의 서보 유압식 장비가 완전 전동식 사출성형기에 비해 가성비가 좋아 시장이 약간 상승하는 경향이라고 말했다. Gardner는 “2021년 LS엠트론의 경우 인기 있는 2-플레이튼, 서보 유압 장비에 대한 몇몇 대형 주문으로 인해 서보 유압으로 비율이 크게 기울었다. 2021년 결과는, 서보 유압을 선호하여 80:20 정도가 될 것이다.

2022년에는 당사의 판매 포트폴리오에서 완전 전동식 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Yizumi-HPM의 Martin은 “우리는 전동식 기계에 대한 높은 수요를 경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2022년 전망

Engel의 Caprio는 상승 추세가 지속되거나 적어도 모든 부문에서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aprio는 “자동차 분야에는 칩 문제가 있고,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자동차 부문은 지난 18개월 동안보다 훨씬 더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속가능성과 재활용도 소비자 수요와 공론화의 초점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Caprio는 “장비 제조업체로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생산을 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파트너들과 함께 순환 경제 시도를 홍보하고 있다. 우리는 또한 플라스틱이 더 지속적으로 삶의 방식에 기여할 수 있는 경우와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우의 두 가지를 비교 강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Nissei America의 Kato는 2022년이 올해보다 더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는 “그러나, 항만과 공급망 이슈가 계속된다면 성장세는 제자리걸음을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Yizumi-HPM의 Martin도 같은 기대를 하고 있다. 그는 “우리는 곧 2022년 정식 사업계획수립을 시작할 것이다. 전체 전망은 2021년을 10% 이상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하며, “장비 수요가 여전히 많다”라고 말했다.

Billion의 Kiesl도 여기에 동의한다. 그는 또한 지속적인 노력을 2022년의 기본 추세로 지적하며, 특히 재활용, 생체고분자, 그리고 생분해성 커피잔과 같은 제품의 샌드위치 구성과 관련이 있다. “전망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다. 전반적인 공급망 경색으로 인한 일부 하락 압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수요를 뒷받침하는 것이 여전히 있다고 믿는다”고 Kiesl도 말했다.

LS Mtron의 Gardner도 마찬가지다. 그는 “최종 이용자들이 잠재적 차질과 비용 증가로부터 공급망을 다양화하고 예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제품을 성형하는 데 필요한 장비류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eyse는 CH America의 매출은 2022년에 적어도 25%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는 “일부 매출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나오고, 일부는 기업들이 관세와 높은 운송비를 피하기 위해 특정 품목의 생산을 다시 미국으로 이전 함으로써 생기는 전반적인 수요 증가를 통해 나올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Sumitomo(SHI) Demag의 Ikeda는 자동차 업계가 새로운 업체들을 추가하고, 다가오는 EV 플랫폼을 위해 업계 스스로 개편하고 재창조함에 따라 대폭적인 변화가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Ikeda는 “2022년 우리의 전망은 미국이 대 유행병에서 벗어나면서 활동을 개선할 것을 요구하지만, 이러한 개선은 공급망, 마이크로칩, 인플레이션과 금리와 같은 경제적 요인, 그리고 예측하지 못한 정치적 영향이나 COVID-19의 재유행 때문에 저조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Arburg 관계자들은 2022년 판매가 2021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rburg의 Kanz는 의료, 포장, 전자제품 시장이 안정화된 점을 지적하며, “조금 모자랄 수도 있지만, 성형 기계 시장에서 우리는 상당히 단단한 사업 수준에 도달했다. 기대보다 조금 더 적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좋은 물량을 보유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Absolute Haitian의 Frohring은 많은 같은 이유로 2022년에 대해 다소 조심스럽게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그는 “의료기기의 배달지 지정 판매 부문에 많은 성장이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전보다 더 오래 살고, 당뇨병과 인슐린 제품과 같은 약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Frohring은 음식을 보관하기 위한 포장 분야 또한 커질 것이며, 자동차 시장은 마이크로칩 부족을 극복하고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여전히 장비 제조사들의 3년 연속적인 매출 성장을 예측하는 것을 꺼리고 있다. Frohring은 “올해가 기록적인 해가 되고, 지난해가 기록적인 해였다면, 내년이 또 기록적인 해가 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하지만 내년도 상당히 좋기는 할 것이다”고 말했다. 

Plustech의 Hampton은 과거를 돌아보고 향후를 전망하면서, “지난 1년 반 동안 개인적 및 사업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나는 우리의 플라스틱 산업이 이 어려운 한 해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것을 가지고, 정말로 이 난국에 대처하고 집단으로 대응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2022년 역시 놀랄만한 것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는 단지 조금만 더 준비하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 이어서 2월호에는 “압출성형기 동향”에 대한 
기사를 게재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