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KOREA PACK 2022(코리아팩, 국제포장기자재전) 성료

작성자 : 취재부 2022-07-04 | 조회 : 3909



- 6월 14일(화)에서 17(금)일까지 고양 킨텍스 1, 2전시장에 총 1,117개 사, 3,600 부스 참가
- 국내 최대, 아시아 TOP 패키징 전시회 코리아팩, 나흘간 46,457명 다녀가…

한국포장기계협회, 월간포장, 경연전람이 공동으로 주최한 국내 최대규모의 가공·패키징 전문전시회인 KOREA PACK 2022(코리아팩, 국제포장기자재전 www.koreapack.org)이 지난 17일 고양 킨텍스에서 폐막했다. 

전시 첫날 열린 코리아팩 개막식에선 산업통상자원부 박재영 제조산업정책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낙규 원장,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장병원 부회장, 한국포장기계협회 이시영 회장을 비롯 패키징 관련 단체장 23명이 참석했다. 

669개 패키징 및 관련 기업이 참가한 이번 전시회는 식품, 음료, 제과·제빵, 의약품, 화장품, 생활용품, 화학산업 등 전 산업의 제조공정, 패키징 기계, 친환경 패키지 원료·재료 및 컨버팅, 패키징 이후에 이어지는 물류·유통·자동화 분야 전체 공급망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이번 전시회는 국내 정상급 패키징 기계 메이커들의 신제품이 대거 공개되었다. 이들 기업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사용자 편의 향상과 생산성 제고에 포커스를 맞춘 신제품들을 런칭하여, 고객의 시선을 잡았다. 

한독자동기(스틱 자동포장기), 리팩(2열식 로타리 포장기), 흥아기연(블리스터, 카토너 등 풀라인 자동화 설비), 세종파마텍(캡슐 필링기), 카운텍(연질캡슐 생산부터 3차 포장), 영테크팩(고속형 스틱 3면 자동포장기), 피티케이(정제타정기), 백천기계 (필링 패키징) 등 전시장 명품관에 위치한 이들 기업 부스에는 고성능 신제품을 보기 위한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또한 국내 유일의 포장기계 단체인 한국포장기계협회(회장 이시영)는 80개 회원사가 참가, 약 7,200㎡ 전시공간을 확보하여, 패키징 공정라인인 EOL(End of Line) 기술에 사용되는 신기술 포장기계를 업계 유저들에게 소개하였다. 

솔팩, 아남자동기, 에이치에스팩에서는 스틱 자동포장기를, 누리팩, 주팩, 이지시스템 등에서는 로타리 포장기를 선보였다. 이 밖에도 이탈리아, 인도에서도 국가관을 마련하여 국내 사용업계에 자국의 패키징 기업을 적극 소개하였다. 

‘지속 가능한 미래지식산업으로 주목받는 패키징 산업’이라는 주제로 전시 기간 중 주목받은 특별관이 있었다. 산업부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는 개막 첫날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Korea Star Awards)’ 시상식과 함께 2022년 수상작 전시 코너를 선보였다. 

올해 수상작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출품한 RE:born(Cr-PET)가 국무총리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산업부 장관상에는 삼화/한국건샐생활환경시험연구원, 레코/위두텍, 씨제이제일제당, 태양, 씨앤제이글로벌이 수상하였다. 그 외, 한국인삼공사, 아모레퍼시픽/동원시스템즈, 빙그레, 연우, 율촌화학/농심, 컬리, 엘지생활건강, 제로하우스, 삼성전자로지텍, 아워홈, 코웨이, 삼성메디슨에서도 수상하였다. 

환경 관련 이슈 중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플라스틱 패키징”과 관련 컨퍼런스도 마련되었다. 이번 지속 가능 플라스틱 패키징 특별전에서는 바이오플라스틱 등 친환경 패키징에 앞장서는 공급기업들이 한곳에 모여, 포장산업 내에서 플라스틱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린플라스틱연합(총장 황정준)은 270㎡의 전시공간을 활용하여, 회원사 종합부스를 운영하여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자리에는 롯데케미칼, 산수음료, 호명화학공업, 에코패키지솔루션, 에코매스, 유도, 이솔산업, 전남테크노파크, 금성필름, 이폴리텍, 화진산업 등 18개 기업, 단체가 참여하였다. 아울러, 6R 정책을 살필 수 있는 상담 존과, 탄소중립 기술부터 PLA, 유니소재 등 친환경 소재, 용품, 필름 등이 전시되었다. 

한국플라스틱산업협동조합(이사장 정철수)은 바이오 플라스틱을 주제로, 생분해 시장이 다가오는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 조합 회원사의 신제품을 패키징 업계에 소개하였다. 조합 공동 관에는 일신하이폴리, 도일에코텍, 동원시스템즈, 도원바이오테크 등 11개 사가 전시와 함께, 「플라스틱 대체물질 소재부품장비산업 지원센터」사업에 대해서도 소개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및 자동화기기 분야에서도 특별전에 참가하였다. LS엠트론은 기내용 와인 컵 사출 장비인 전동식 사출성형기를 공개하여, 초고속, 초정밀, 하이 사이클 등 기술력을 뽐냈다. 특히, 엘에스엠트론 측은 이번 특별전에 참가하는 친환경 원료 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PLA와 같은 새로운 플라스틱 소재를 패키징에 적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였다. 

포장, 물류 분야의 신제품들이 대거 공개된 이번 KOREA PACK 2022(코리아팩)는 기간 중 약 46,457명의 사용자, 업계관계자, 바이어들이 방문하여 성황을 이뤘다. 

주최 측인 경연전람 김길수 전무는 “KOREA PACK 전시회는 우리 포장 업계가 모두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고, 기존 고객과의 만남은 물론 새로운 거래처, 파트너, 직무교육 등 오프라인 전시회만이 주는 이점이 많아, 모두가 기다리던 행사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참가사들이 사용자들을 만났고, 상담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전시 이후에 실질적인 거래로 이어졌으면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KOREA PACK(코리아팩) 전시회 기간 중 킨텍스 1전시장에서는 국제물류산업대전(코리아매트, KOREA MAT), 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코펙스, COPHEX), 국제화학장치산업전(코리아켐, KOREA CHEM)이 동시개최 되었으며, 2전시장 7, 8홀에는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코리아팜앤바이오, KOREA PHARM & BIO),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씨아이코리아, CI KOREA), 국제연구·실험 및 첨단분석장비전(코리아랩, KOREA LAB) 등이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