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KOPLAS 2023 시선 집중 사출성형업계 스마트 공장의 첫 단추! 로봇업체들의 변화

작성자 : 이용우 2023-04-08 | 조회 : 2190


- 취출기, 취출로봇에서 탈피, 2차 자동화까지 만능로봇으로 변신

이번 KOPLAS 2023 전시회에서 참관객들의 시선이 가장 집중된 부스들은 로봇업체들이었다.
80, 90년대를 지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 성형업체에 등장하기 시작, 그동안 많은 성장을 해왔던 취출로봇들의 변신이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반가웠다. 

사출성형기 출품 부스마다 사출기와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연동되어 가동되는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로봇 자동화 업체 또한 기존 취출로봇의 권역을 뛰어넘어 후가공 공정으로 이어지는 2차 자동화 시스템을 보여줌으로써 관람객들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었다.

외형 부분에서부터 직교 로봇과 더불어 다관절 로봇의 적용이 많이 늘었고, 고 스피드, 고정밀 등의 부분에서 외산 로봇과 대등한 기술력 향상, 그리고 이제 취출 기능을 넘어 인서트, 커팅, 버닝, 검사, 조립 등 성형 전후의 2차 자동화 연계 시스템까지 확장함으로써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인력난 해소, 인건비 절감, 안정적 생산, 양품 선별 등 품질 향상에 이르기까지 다목적 로봇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특히, 각 로봇업체의 부스뿐만 아니라 사출성형기 메이커 전시장에 협업을 통해 사출기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제품을 자유자재로 컨트롤하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제 속도, 정밀도를 비롯해 여러 첨부된 기능 등 취출로봇의 기술력 차이는 업체별로 대등 소이 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얼마나 사출성형 현장이 필요로 하는 기능에 대한 로봇의 활용도, 맞춤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과 또 얼마나 편리하게 작업자가 사용할 수 있게끔 지원할 수 있는지가 고객들이 눈여겨볼 부분이라 생각된다. 

인력난 해소와 인건비 상승 속에서 품질 유지를 지속해나가야만 생존할 수 있는 성형업체에 누가 어떻게 최적의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느냐가 앞으로 관건이 될 것이다. 
이에 이번 KOPLAS 2023에 출품한 업체별 로봇 시스템을 돌아보았다. (업체 순은 가나다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