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NPE 2024에서 만나 본 유럽 주요 사출성형기 3사 업체들의 CEO 인터뷰-Arburg

작성자 : 취재부 2024-06-27 | 조회 : 333

- Wittmann rethinking where it manufactures 

- Arburg gives new press a US debut

- Engel grows globally with local solutions

 

지난 5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 동안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북미 최대 규모의 플라스틱 전시회인 ‘NPE 2024’에서 본지 핸들러와 기사협약을 체결한 플라스틱뉴스 紙에서 발행한 ‘NPE 전시 데일리 특별판’에서는 유럽의 주요 사출성형기 제작업체인 Wittmann, Arburg, Engel 사의 CEO들을 인터뷰하여 각사의 신 개발제품 및 전시제품에 대한 소개와 추후 전망 및 전략에 대해 들어보았다. 이에 핸들러에서는 이 기사를 번역, 게재함으로써 이들 3사의 기술현황과 미래 전략에 대해 살펴볼 기회를 마련하고자 본 특집 페이지를 마련하였다. 

 

번역 및 감수: 휴먼텍(https://humantechubot.com/) 

김영기 사장(ykkim@humantechubot.com)

 

 

신규 사출성형기 미국서 데뷔시킨 Arburg

 

- Made in Germany에서 Made by Arburg로 전환

- 글로벌 확장을 위한 전략 옵션을 살펴볼 예정

 

Arburg GmbH + Co. KG(W3743)는 101년 전 독일 로스버그에서 Arthur Hehl과 그의 가족이 설립한 이래로 현지화에 중점을 두어 회사 공급품의 약 72%가 독일에서 생산됩니다. 현지 비즈니스 파트너십 덕분에 사출성형기 제조업체인 Arburg는 팬데믹이라는 가장 격동적인 시기에도 생산 중단이 없었습니다. Arburg 관계자는 필요한 자원만 소비하는 지역 절약 철학이 지속가능성, 기후 보호 및 순환 경제를 향한 노력의 원동력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Arburg의 관계자는 Arthur의 경우 Ar, Lossburg의 경우 burg와 같이 변화하는 글로벌 및 시장 상황에 대응하여 ‘아시아와 미국의 헤게모니 지역에서 지역 간 활동’에 대한 계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4년은 이번 주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NPE 2024에서 Allrounder 720 E Golden Electric 출시와 북미지역 조립공장 설립 계획을 포함하여 현 Arburg 관리자 세대를 위한 가치 사슬을 국제화하는 해입니다.

 

Arburg의 COO이자 CTO인 Guido Frohnhaus는 월요일 기자 회견에서 ‘Arburg 역사상 독일 이외의 지역에서 세계 초연을 갖는 것은 처음입니다’라고 말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미국과 미주 전체가 Arburg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고객과 시장에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14,000대 이상의 기계를 설치하여 미국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지역 간 고객 중심 및 제조 전략을 유지 관리하고 지원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라고 전했다.

 

이번 기계 출시는 Arburg가 중국을 시작으로 처음으로 독일 외 지역에서 사출성형기를 제작할 것이라는 3월 중순 발표에 따른 것입니다. 북미에서도 사이트 검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코네티컷주 록키힐에 있는 Arburg Inc. 자회사의 사장인 Martin Baumann은 “우리는 Made in Germany에서 Made by Arburg로 전환하고 있음을 시장에 알리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이를 자연스러운 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지 다시 생각하고 있으며, 이는 관련성을 유지하려는 모든 회사에 적합한 일입니다. Arburg에서는 이를 로컬 대 로컬이라고 부르며, 앞으로 더 많이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북미지역을 찾고 있습니다. 북미는 유럽을 제외하고 두 번째로 큰 시장 부문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업계의 다른 모든 회사와 마찬가지로 Arburg는 작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주문 감소를 경험했으며, 이는 매출 수치에 반영됩니다. “그러나 2023년에 우리는 약 7억 8천만 유로의 통합 매출액을 달성했는데 이는 약 8억3,500만 달러에 해당합니다. 이는 전년 대비 11% 감소한 것입니다”라고 Frohnhaus는 말했습니다. 또 그는 주문 측면에서 글로벌 상황이 여전히 취약하고 플라스틱 산업이 어려운 경제 상황에 처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불행하게도 단기적으로는 큰 개선의 조짐이 보이지 않습니다”라고 Frohnhaus는 덧붙였습니다.

 

대신 고객이 기계를 업그레이드하고 현재 장비를 개조하기로 선택함에 따라 Arburg의 애프터 서비스 비즈니스는 더욱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Baumann은 미국과 아메리카 지역의 Arburg 고객이 대부분 합리적인 용량 활용으로 기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기계에 투자하는 데 신중을 기하고, 오히려 기존 자산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것을 사용한다는 분명한 메시지가 남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아메리카 시장은 모빌리티 부문이 일부 부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침체된 상황입니다. Baumann은 “가솔린에서 전기로의 모델 전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새로운 기계에 대한 투자가 느리다”고 얘기하며, “Arburg가 좋은 활동을 보이는 곳은 센서와 소형 모빌리티 전자 부품입니다. 가솔린과 전기 자동차 모두 전자 장치가 증가했습니다. 케이블과 센서의 인서트 성형에 사용되는 수직 사출기 주문에 이것이 반영된 것을 확인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인공 지능에 필요한 데이터 센터 인프라가 주도하는 전자 시장은 커넥터는 물론 케이블 및 칩 제조와 관련된 부품을 요구하면서 잘 성장하고 있다고 Baumann는 말했습니다.

의료 부문도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미주 지역은 여전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기계 용량에 대한 과잉 투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의 경우 성형업체는 새 기계에 투자하는 대신 팬데믹 기간 동안 작동했던 기계를 재배치하고 있습니다.

 

한편, Baumann은 미국과 아메리카에서 패키징 시장이 안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확실히 지속 가능한 솔루션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재활용 콘텐츠나 바이오 소재가 모든 패키징 고객에게 떠오르는 주제입니다”라며, “예년에 비해 재활용을 위한 디자인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라벨, 경량화, 끈으로 묶인 캡 등이 몇 가지 예입니다”라고 Baumann은 말했습니다. 

 

더불어 Baumann은 건설 시장 역시 역사적으로 높은 주택담보 대출 금리로 인해 여전히 침체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언급한 바와 같이 태양광 액세서리 부품, EV 자동차 충전 설치 및 데이터 센터 인프라 주변 건설에서 일부 활동을 보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게임, 스포츠, 레저 분야도 뒤처져 있습니다. Baumann은 “이 부문 역시 자본 투자가 억제되는 전반적인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라면서, Arburg에서는 신발 밑창용 3D 프린팅 부품과 관련된 일부 활동을 목격했다고 덧붙였습니다.

 

Frohnhaus는 “글로벌 관점에서 본질적으로 자동차 산업인 모빌리티 부문이 전환을 달성했으며, 약간의 회복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전자/전기 부문은 약간의 힘을 잃었지만, 여전히 안정적이며, 의료 부문은 약간 긍정적인 성과를 보입니다. 패키징 산업은 더욱 강해졌으며, 그리고 건설 산업은 상당한 둔화를 경험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미국 데뷔

 

독일 외 지역에서 출시되는 첫 번째 기계는 새로운 Allrounder 720 E Golden Electric으로, 형체력이 310톤(2,800kN)에 달하고 전동 시리즈의 제품 범위를 확장합니다. 이 사출성형기는 전기 모빌리티 하우징, 가정용품용 두꺼운 벽 마개, 의료 기술용 정밀 부품 등 덜 복잡한 제품과 약 15초 이상의 사이클 시간에 적합합니다.

 

보도자료에 의하면 소위 ‘golden’ 전동 사출기는 ‘특히 매력적인 가격’에 유선형 디자인과 높은 정밀도를 결합했다고 합니다. Baumann은 “이 기계는 똑같은 Arburg 품질이지만 성능을 재포장했다”라고 전하며, “전체적으로 신뢰성과 품질이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지만, 기계가 훨씬 더 얇아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폭이 6피트인 이 사출기는 동급의 다른 기계에 비해 설치 공간이 크게 줄어듭니다. Baumann은 “항상 좀 더 좁았던 유럽만큼 공간이 미국에서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우리는 설치 공간이 설정된 기존 공장에 많은 기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라며, “고객이 원하더라도 기계가 맞지 않으면 판매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미국에서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공간은 비용이 드는데,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면 왜 안 되겠습니까?”라고 전했다.

 

 

글로벌화

 

Arburg는 전 세계적으로 확장함에 따라 먼저 중국 Pinghu에 있는 기존 공장에서 사출성형기를 조립한 다음, 미국 자회사 Arburg Inc.가 코네티컷에 본사를 두고 일리노이와 캘리포니아에 기술 센터를 두고 있는 북미지역의 옵션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또한, 지난 3월 28일, Arburg 관계자는 Francisco Quiroga 멕시코 대사를 초대하여 멕시코에서의 회사 활동과 국가의 잠재력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 Arburg는 또한 코네티컷에서 일부 기계 조립 및 구성을 수행해 왔습니다.

 

Baumann은 “우리는 Lossburg에서 기계를 구입하고 여기에 옵션을 추가하고 구성합니다. 이것이 더 큰 규모로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다음 단계가 어디에서 수행되는지는 여전히 평가 중입니다. “우리는 고객과 우리를 위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라며, “우리는 장기적으로 올바른 일을 하고 싶고, 단 하나의 기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모든 측면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즉, 현재 성장과 미래 성장을 어디에서 볼 수 있는지, 그것이 좋은 일을 하기 위한 우리 전략과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살펴봅니다”라고 Baumann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핵심기계 구성요소는 여전히 독일에서 제조되지만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Baumann은 “나에게 그것은 자연스러운 진행입니다”라며, “저는 이것이 우리가 다르게 하는 마지막 일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기업이 적응해야 하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결국 도태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우리의 전략은 적응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