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특집 제29회 FAKUMA 2024 참가 주요 사출성형기 업체의 현황과 전망 2-1
제29회 FAKUMA 2024 전시회가 지난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1,639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전시회 기간동안 36,675명의 방문객이 참관하였다.
이에 핸들러에서는 당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는 Plastics News 사의 FAKUMA 2024 특별판(Sustainable Plastics)에 게재되었던 주요 사출기 업체의 CEO와 인터뷰한 내용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매우 힘들었던 업체들의 2024년도 매출 예상과 2025년도의 시장 예측 및 판매 전략 등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본 내용은 2025년 1월호부터 3월호까지 연재될 것이며, 게재 업체는 다음과 같다.
1. 매출 20.9% 감소 예상하지만, 지속가능성과 미래 성장 추구하는 Arburg
- Arburg expects sales to slip $179M future growth linked to sustainability
2. 2025년엔 긍정적 동향 징후 전망하는 ENGEL
- Engel sees ‘indications of a positive trend’ in 2025
3. 일자리 감축과 독일 기계 생산 재편하는 Sumitomo Demag
- Sumitomo cutting jobs, reorganizing German machinery production
4. 시장 회복은 모호하지만 2025년엔 개선 희망하는 Wittmann
- Wittmann, Market recovery remains elusive
5. 제품 포트폴리오 간소화와 비용 절감하는 KraussMaffei
- KraussMaffei streamlining product portfolio, lowering costs
6. 두 가지 기념일을 맞이한 멀티 샷 전문의 Billion
- Billion marks a double anniversary
7. 시장 추세에 역행하여 매출이 신장하는 Haitian
- Haitian bucking the market trend
8. 특주가 성장의 열쇠인 Yizumi
- Options key to Yizumi
일자리 감축과 독일 기계 생산 재편하는 Sumitomo Demag
- Sumitomo cutting jobs, reorganizing German machinery production
Catherine Kavanaugh / Senior Reporter / Plastics News Staff
Sumitomo(SHI) Demag 제공
Sumitomo(SHI) Demag는 매출 감소에 대처하기 위해 독일에서 직원과 일부 생산을 감축할 예정입니다.
기계 제조업체 Sumitomo(SHI) Demag은 독일 공장에서 직원을 감원하고 생산을 구조적으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0월 14일 발표는 수요감소를 원인으로 꼽았으며, 이 회사는 2024년에 수요가 50%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EO인 Christian Maget에 따르면, 자동차, 전자 및 건설산업의 플라스틱 가공업체들이 기계구입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중기적으로 이러한 부문에서 투자활동이 부활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습니다. 경험하고 있는 침체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시장상황으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산업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고객과 이러한 광범위한 산업변화를 최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핵심역량과 생산용량을 어떻게 적응하고 조정할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라고 Maget은 보도자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Sumitomo는 또한 독일 외에도 일본과 중국에 있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입장에 있다고 Maget은 말했습니다. Maget은 “오늘 발표한 이러한 결정은 독일에서 미래를 보장하고 전체 생산공정에서 생산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Sumitomo 경영진은 2020년에 Wiehe와 Schwaig에 있는 두 곳의 독일공장에서 노동자협의회와 연대협정을 맺었습니다. 이 협정으로 전체 경영진과 모든 비급여 직원이 보너스를 자발적으로 포기하고 모든 직원에게 일시적 단시간 근무를 도입하게 되었으며, 이 협정은 회사가 인력을 유지하고 수요가 있을 때 즉시 증가하도록 전체 용량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국제 갈등과 주요 시장, 특히 자동차, 전자 및 건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상황은 여전히 어려웠습니다.
“4년간의 시장 위기와 러시아와 같은 중요한 시장이 사라진 후, 우리 시장점유율의 강력한 증가와 완전 전동 사출기에 대한 시장 리더로서의 우리의 입지는 더 이상 이 시장위기를 보상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습니다”라고 최고 영업책임자 Anatol Sattel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올해(2024년)나 내년(2025년)에도 언급된 분야에서 현재 시장 회복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출성형기 분야의 시장위기는 독일에 국한되지 않고 유럽, 미국 및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 이상 국제사업을 통해 보상할 수 없습니다”라고 Sattel이 언급했습니다.
기계엔지니어링산업협회 VDMA에 따르면, 플라스틱 및 고무 기계에 대한 주문이 아직 ‘바닥을 치지 않은’ 독일의 기계제조업체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VDMA는 2024년 플라스틱 및 고무 기계 판매가 작년 대비 10~1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그룹은 1월과 8월 사이에 매출이 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Sumitomo의 경영진은 독일에서 엔지니어링 및 자동화 전문성에 집중하고 보다 단순한 생산 작업을 줄일 것입니다. Maget은 이것이 항상 취해지고 있는 전략적 방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생산 경험이 있는 위치에 전문성을 두고 확립된 공급망의 혜택을 누리는 데는 명확한 경쟁우위가 있습니다”라며, “현재 시장과제는 단순히 이러한 계획을 재평가하고 몇 년 앞당기도록 촉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umitomo 임원은 회사의 일본 본사와 중국 생산공장 간의 전략적 시너지가 ‘이 새로운 생산 프레임 워크’에서 일부 이점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적응하고 글로벌 범위를 확장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Sattel은 “이것은 민첩한 생산과 고객 및 서비스 수요에 따른 현지화된 자동화 및 대량 맞춤화를 가능하게 하므로 우리에게 뚜렷한 전략적 및 고객 중심적 이점을 제공합니다”라며, “기계를 만드는 원형 모델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전동은 여전히 우리의 경쟁력과 효율성 우위를 유지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umitomo(SHI) Demag는 도쿄에 본사를 둔 Sumitomo Heavy Industries Ltd.의 사업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