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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제29회 FAKUMA 2024 참가 주요 사출성형기 업체의 현황과 전망 2-1

작성자 : 취재부 2025-02-03 | 조회 : 45

제29회 FAKUMA 2024 전시회가 지난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1,639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전시회 기간동안 36,675명의 방문객이 참관하였다.

 

 

이에 핸들러에서는 당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는 Plastics News 사의 FAKUMA 2024 특별판(Sustainable Plastics)에 게재되었던 주요 사출기 업체의 CEO와 인터뷰한 내용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매우 힘들었던 업체들의 2024년도 매출 예상과 2025년도의 시장 예측 및 판매 전략 등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본 내용은 2025년 1월호부터 3월호까지 연재될 것이며, 게재 업체는 다음과 같다.

 

1. 매출 20.9% 감소 예상하지만, 지속가능성과 미래 성장 추구하는 Arburg

    - Arburg expects sales to slip $179M future growth linked to sustainability 

2. 2025년엔 긍정적 동향 징후 전망하는 ENGEL

    - Engel sees ‘indications of a positive trend’ in 2025

3. 일자리 감축과 독일 기계 생산 재편하는 Sumitomo Demag 

    - Sumitomo cutting jobs, reorganizing German machinery production

4. 시장 회복은 모호하지만 2025년엔 개선 희망하는 Wittmann 

    - Wittmann, Market recovery remains elusive

5. 제품 포트폴리오 간소화와 비용 절감하는 KraussMaffei 

    - KraussMaffei streamlining product portfolio, lowering costs

6. 두 가지 기념일을 맞이한 멀티 샷 전문의 Billion 

    - Billion marks a double anniversary

7. 시장 추세에 역행하여 매출이 신장하는 Haitian 

    - Haitian bucking the market trend

8. 특주가 성장의 열쇠인 Yizumi 

    - Options key to Yizumi

 

일자리 감축과 독일 기계 생산 재편하는 Sumitomo Demag

- Sumitomo cutting jobs, reorganizing German machinery production

Catherine Kavanaugh / Senior Reporter / Plastics News Staff

 


Sumitomo(SHI) Demag 제공

 

Sumitomo(SHI) Demag는 매출 감소에 대처하기 위해 독일에서 직원과 일부 생산을 감축할 예정입니다.

 

기계 제조업체 Sumitomo(SHI) Demag은 독일 공장에서 직원을 감원하고 생산을 구조적으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0월 14일 발표는 수요감소를 원인으로 꼽았으며, 이 회사는 2024년에 수요가 50%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EO인 Christian Maget에 따르면, 자동차, 전자 및 건설산업의 플라스틱 가공업체들이 기계구입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중기적으로 이러한 부문에서 투자활동이 부활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습니다. 경험하고 있는 침체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시장상황으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산업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고객과 이러한 광범위한 산업변화를 최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핵심역량과 생산용량을 어떻게 적응하고 조정할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라고 Maget은 보도자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Sumitomo는 또한 독일 외에도 일본과 중국에 있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입장에 있다고 Maget은 말했습니다. Maget은 “오늘 발표한 이러한 결정은 독일에서 미래를 보장하고 전체 생산공정에서 생산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Sumitomo 경영진은 2020년에 Wiehe와 Schwaig에 있는 두 곳의 독일공장에서 노동자협의회와 연대협정을 맺었습니다. 이 협정으로 전체 경영진과 모든 비급여 직원이 보너스를 자발적으로 포기하고 모든 직원에게 일시적 단시간 근무를 도입하게 되었으며, 이 협정은 회사가 인력을 유지하고 수요가 있을 때 즉시 증가하도록 전체 용량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국제 갈등과 주요 시장, 특히 자동차, 전자 및 건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상황은 여전히 ​어려웠습니다.

“4년간의 시장 위기와 러시아와 같은 중요한 시장이 사라진 후, 우리 시장점유율의 강력한 증가와 완전 전동 사출기에 대한 시장 리더로서의 우리의 입지는 더 이상 이 시장위기를 보상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습니다”라고 최고 영업책임자 Anatol Sattel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올해(2024년)나 내년(2025년)에도 언급된 분야에서 현재 시장 회복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출성형기 분야의 시장위기는 독일에 국한되지 않고 유럽, 미국 및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 이상 국제사업을 통해 보상할 수 없습니다”라고 Sattel이 언급했습니다.

 

기계엔지니어링산업협회 VDMA에 따르면, 플라스틱 및 고무 기계에 대한 주문이 아직 ‘바닥을 치지 않은’ 독일의 기계제조업체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VDMA는 2024년 플라스틱 및 고무 기계 판매가 작년 대비 10~15%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그룹은 1월과 8월 사이에 매출이 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Sumitomo의 경영진은 독일에서 엔지니어링 및 자동화 전문성에 집중하고 보다 단순한 생산 작업을 줄일 것입니다. Maget은 이것이 항상 취해지고 있는 전략적 방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생산 경험이 있는 위치에 전문성을 두고 확립된 공급망의 혜택을 누리는 데는 명확한 경쟁우위가 있습니다”라며, “현재 시장과제는 단순히 이러한 계획을 재평가하고 몇 년 앞당기도록 촉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umitomo 임원은 회사의 일본 본사와 중국 생산공장 간의 전략적 시너지가 ‘이 새로운 생산 프레임 워크’에서 일부 이점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적응하고 글로벌 범위를 확장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Sattel은 “이것은 민첩한 생산과 고객 및 서비스 수요에 따른 현지화된 자동화 및 대량 맞춤화를 가능하게 하므로 우리에게 뚜렷한 전략적 및 고객 중심적 이점을 제공합니다”라며, “기계를 만드는 원형 모델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전동은 여전히 우리의 경쟁력과 효율성 우위를 유지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umitomo(SHI) Demag는 도쿄에 본사를 둔 Sumitomo Heavy Industries Ltd.의 사업부입니다.

 

일자리 100개 감축하고 현실에 적응하는 Sumitomo Demag
- Sumitomo(SHI) Demag adapting to a new reality, cutting 100 jobs
Karen Laird / Editor, Sustainable Plastics / Sustainable Plastics

 

최고 영업책임자 Anatol Sattel 
Sumitomo(SHI) Demag의 Anatol Sattel은 회사가 
2025년 초까지 자발적으로 회사를 떠나는 직원 수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umitomo(SHI) Demag의 CSO인 Anatol Sattel은 유럽 시장에서 사업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기 때문에 조치를 취해야 할 때가 왔다고 얘기합니다.

 

10월 16일 Fakuma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Sattel은 기술 부문 수석 이사 Martin Pütz와 함께 회사가 10월 14일에 발표한 뉴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서 독일공장에서 직원을 감원하고 생산을 구조적으로 변경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Sattel은 ‘이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주요한 과제’라고 언급했습니다. 자신을 포함 CEO Christian Maget과 COO Takaaki Kaneko로 구성된 새로운 경영진은 7월에 퇴임한 CEO Gerd Liebig의 자리를 이어 받았으며 그 이후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Sattel은 인플레이션이 다시 낮아지고, 금리가 떨어지고, 에너지 가격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유럽은 여전히​​ 경제위기에 빠져있으며, 지난 2년 동안 계속되고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올해 상황이 개선되기를 바랐지만, 플라스틱산업에 대한 투자는 회복되지 않았고, 내년(2025년)에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Sumitomo(SHI) Demag이 예상하는 유럽 시장의 발전은 2020~21년의 최고치보다 훨씬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밝히지 않았지만, 올해(2024년) 매출은 작년에 달성한 6억 4,000만 유로(6억 9,200만 달러) 보다 낮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독일 Schwaig와 Wiehe에 위치한 공장에서 100개 이상의 일자리 감축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는 것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2025년초에는 자발적으로 회사를 떠나는 직원 수가 더 많아 질 것입니다. 그래야만 구조조정의 필요성 여부가 명확해질 것이라고 Sattel이 설명했습니다. 아이디어는 고령 직원들에게 조기퇴직 패키지를 제공하여 젊은 직원들의 일자리를 확보하는 것이지만, 이는 귀중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잃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attel은 “인력감축으로 시장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더라도 2026년까지 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라며, “또한 단기작업에 의존하지 않고도 미래의 위기에 더 잘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얘기했습니다.

 

새로운 전략

 

Sattel은 또한 판매와 개발 측면에서 회사의 일본 모회사와의 협력관계가 상당히 긴밀해지는 새로운 전략적 방향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독일, 중국, 일본의 생산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제품 플랫폼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는 독일에서 생산되는 제품 포트폴리오가 덜 다양해지고, 생산 용량이 50% 감소할 것이라는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장에서는 더 자동화되고 복잡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계를 만드는 반면, 아시아에서의 개발은 주로 보다 표준적인 사출성형기와 생산 최적화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라고 Sattel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

 

그는 2018~24년 유럽의 기계에 대한 산업 관련 수요변화를 추적하는 차트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다양한 세그먼트의 약점을 명확히 보여 주었습니다. ‘테더드 캡 개발에 대한 투자의 결과’로 2024년에는 패키징만이 약간 더 건강해 보였을 뿐 의료, 전자 및 자동차 부문 모두 잘해야 부진한 결과를 보였다고 Sattel이 지적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독일에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간소화한다는 것은 앞으로 Sumitomo(SHI) Demag가 핵심사업인 전동사출기에 더욱 충실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Schwaig에서 생산 중인 형체력이 5000kN인 Systec 유압시스템 기계의 생산은 단계적으로 중단됩니다. Sattel은 “유럽에서는 자동화 및 디지털화가 높은 복잡한 기계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표준기계 시장이 다른 제조업체에 의해 점점 더 많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ystec C 기종은 계속 중국에서 생산되고, 중소 범위의 형체력을 가진 IntElect 기종은 일본 Chiba에 있는 Sumitomo 본사에서 생산됩니다. Sumitomo(SHI) Demag의 독일 시설은 El-Exis SP 및 Systec SP 시리즈와 전동 IntElect 기종을 생산합니다.

 

Sumitomo(SHI) Demag가 K 2022에서 출시한 전동 Pac-E 고속 사출성형기는 새로운 글로벌 플랫폼에서 설계된 최초의 기계였습니다. Pütz는 “이 사출기는 클로저 및 박막 제품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현재 Schwaig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라며, “첫번째 Pac-E 사출기는 이미 고객에게 승인되었으며, 현재 생산 출시가 진행 중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새로운 주력기계가 될 것입니다”라고 얘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