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SIMTOS존

동남리얼라이즈
셀퍼지
엠디코리아
뉴런테크

[SIMTOS 2018] -일본 FA 34개사의 재무분석- 수요회복과 환율 호조로 수익증가 업체가 19개사로 절반 넘어

작성자 : 관리자 2017-11-23 | 조회 : 745
 Industrial Trend    출처_ 일본 생산재마케팅지 2017년 10월호 
 

일본 FA 관련 주요 34개사의 2018년 3월기 1사분기 결산(2017년 4월~6월)이 발표되었다. 경상이익 기준으로는 결산기를 변경한 소딕과 THK를 제외한 총 32개사 중 절반을 넘는 19개사가 매출 및 수익 증가를 기록하며 호조를 보였다. 일본은 국내외에서의 수요회복과 더불어 환율 영향으로 많은 공작기계업체들이 매출 증가를 보인 가운데 주변기기업체와 상사도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 이에 따라 4개사가 매출액과 경상이익의 연간 예상치를 상향조정했다. 

 


중국수주는 2배 증가
2017년 1분기(일본회계기준, 4~6월) 결산기간의 세계경제를 보면, 구미선진국은 견조한 움직임을 보였다. 중국경제도 정부의 인프라 투자 등의 효과로 인해 회복조짐을 나타냈다.
또한 일본 국내경제도 정부정책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으며, 환율도 작년 말부터 엔화약세로 돌아서 수출기업을 중심으로 수익이 개선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경제정책 등 불안요인도 적지 않아 앞날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공작기계의 수주액을 보더라도 수요회복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일본공작기계공업회에 따르면 2017년도 1분기(일본회계기준, 4~6월)의 수주총액은 전년동기대비 30.0% 증가한 4,065억 엔이었다. 특히 중국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전자기기 관련 수주가 급격히 회복됨으로써 전년동기대비 97.4% 증가한 893억 엔을 기록, 2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다.


상사도 실적 호조 
FA각사의 결산에서도 실적이 좋은 기업들이 눈에 띄었다. 결산기를 금년도부터 12월기로 변경한 소딕과 THK를 제외한 총32개사 중 절반을 넘는 19개사가 경상이익기준으로 매출 및 수익 증가를 기록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또한 3개사가 흑자를 달성했다. 공작기계업체의 경우, 경상이익기준으로 19개사 중 8개사가 매출 증가를, 3개사가 흑자를 달성했다. 한편 6개사는 적자를 기록했다.
국내외에서 수요가 회복되어 설비투자가 늘어나 많은 기업들의 매출이 증가했다. 스타정밀은 미국에서는 의료관련, 유럽과 아시아, 일본에서는 자동차 관련 수요가 증가하여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2.1% 증가했다.
또한 매출증가나 흑자회복을 달성한 기업들을 보면, 경상이익이 전년동기대비 큰 폭으로 늘어난 경우가 눈에 띄었다. 이러한 요인 중 하나로 환율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아마다홀딩스의 경우,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으나 환차손의 감소 등으로 인해 경상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2.3% 증가했다. 쓰가미도 경상이익이 전년동기대비 무려 473.6%나 증가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가와 더불어 엔화약세로 인해 환차손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공작기계업체의 활황에 힘입어 주변기기 업체들의 실적도 호조를 보였다. 화낙(FANUC)은 공작기계 수요가 중국에서 급격히 회복되어 NC장치를 취급하는 ‘FA부문’의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0.2%나 증가했다. 또한 일본톰슨도 국내외시장에서 공작기계와 전자기기 관련용 수요가 늘어나 큰 폭의 매출증가를 기록했다.
이 외에 상사도 실적호조를 보였다. 6개상사 모두가 경상이익 기준으로 수익증가를 기록했다. 유아사상사는 ‘공작기계의 신규수요 및 갱신수요가 자동차와 반도체 관련 수요를 중심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탄탄하게 받쳐주었다’고 말했다.
 

호조세는 향후에도 
1분기(일본회계기준, 4~6월) 결산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간예상실적을 수정한 기업은 5개사였다. 이 중 매출액과 경상이익 모두를 수정한 기업은 4개사다. 마키노프라이스제작소는 상향조정의 이유를 ‘엔화가 예상보다 약세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수요호조가 향후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한 기업들이 눈에 띄었다. 오쿠마는 ‘세계경제 회복세에 힘입어 국내외 모두 수요회복이 계속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야마젠도 ‘미국 경제정책의 향방과 중국의 경기침체 조짐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도 ‘전세계적으로 경기회복이 이어질 것이다’라고 예상했다.

 
주요 각사 2018년 3월기 1사분기 결산



주) 단독결산은 (단독), 12월기 결산은 (12월기). ()안의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 ▲은 마이너스. 당기경상이익률=(경상이익/매출액)X100.
* DMG모리세이키는 국제재무보고서 기준. 경상이익 대신에 '세전이익', 순이익 대신에 '모회사 소유자에 귀속되는 당기이익'이라고 함.
* DMG모리세이키와 토라스코나카야마는 12월기 결산. 2017년 1월 1일 ~ 3월 31일로 집계.
* 소딕, THK는 2017년도부터 결산기를 12월기로 변경. 연간예상은 2017년 4월 1일 ~ 12월 31일로 집계.
* 당기손익은 '회계통합에 관한 회계기준' 등이 개정됨에 따라 각사의 결산단신에서는 '모회사주주에 귀속되는 사분기 순이익'이라고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