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SIMTOS존

동남리얼라이즈
셀퍼지
엠디코리아
뉴런테크

[SIMTOS 2020] 로봇, 측정, 소프트웨어, 자동화의 연결성을 확인할 SIMTOS 2020

작성자 : 관리자 2019-11-11 | 조회 : 840

[시스템·통합패키지로 공급되고 있는 ‘제조자동화’ 솔루션]

로봇, 측정, 소프트웨어, 자동화의 연결성을 확인할 SIMTOS 2020

SIMTOS TrendⅠ 글_ 이성숙 기자



최근 제조자동화는 센서, 액추에이터 등 제조자동화 시스템과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로봇자동화 관련 제품과 기술의 개별적인 성능향상은 물론, ‘스마트 제조 혁신’을 수행하기 위해 패키지화된 통합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수집 및 분석, 예측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도 지속적인 이슈다. SIMTOS 2020 ‘자동화, 캐드캠, 측정기기 및 로봇관’에 참가하는 글로벌 기업의 트렌드 역시 이러한 방향을 기반으로 한 제품 및 기술,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다.

스마트제조, 혁신의 시작은 ‘자동화’, ‘지능화’

산업계 안팎에서 자주 듣고 있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스마트공장(Smart Factory)은 첨단제조(Advanced Manufacturing), 스마트 제조(Smart Manufacturing)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이자 과정이 된다. 이들 용어가 생산제조분야에 깊숙이 파고 든 것은 불과 5~6년 전 이야기지만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산업계는 자동화, 지능화 등을 통해 제조업을 혁신시켜 왔다. 용어와 개념은 상이해도 목적은 결국 ICT기술과 디지털화, 자동화 솔루션의 결합을 통해 첨단제조·스마트제조를 실현하고 제조업을 하이테크화 시킨다는 점에서 목표는 유사하다. 이들 기술 및 솔루션 혁신의 시작이 자동화에서부터 진화했다는 점 역시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기계·설비자동화에서부터 제조공정자동화, 물류자동화 등을 통해 공장 내의 장비, 부품들이 연결 및 상호 소통하는 생산체계를 갖추게 되고, 최소비용과 최소시간으로 고객맞춤형 제품뿐만 아니라 다품종 복합(대량/소량)생산이 가능한 유연한 생산체계를 구현하기 위한 자동화, 고도의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측정 및 로봇시스템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동화, CAD/CAM, 측정 및 로봇 업체들의 전문 전시회

‘SIMTOS 2020’

국내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SIMTOS에서는 금속가공 관련 전분야의 제품 및 기술, 솔루션이 출품된다.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은 중소기업의 제조현장을 단계적으로 스마트화할 때 도움이 되는 한국e-F@ctory 모델라인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실제 제품을 제조하는 스마트공장 모델’인 e-F@ctory는 IoT에 의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마트공장을 구현하며, 생산 현장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제조 전반을 실시간으로 개선하는 엣지 컴퓨팅을 핵심으로 제조현장의 디지털 시프트를 원스톱으로 실현할 수 있게 한다.

측정기기 전문업체 한국미쓰도요는 3차원 측정기, 형상 측정기, 마이크로미터, 캘리퍼스 등 미쓰도요 정밀 측정 기기의 등 정밀측정 라인업에서부터 측정 데이터 무선 통신 시스템 ‘U-wave’와 계측 데이터 네트워크 시스템 ‘Measur link’, 인라인 CNC 3차원 측정기 등 Industry 4.0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측정 솔루션까지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측정기 제조업체 덕인은 접촉식 3차원 측정기, 비접촉식 3차원 측정기 등 측정장비 라인업과 산업용 엑스레이 검사장비를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덕인은 정밀측정기술, CAD&시뮬레이션 기술 등이 모두 접목된 측정기술 기반 3차원 소프트웨어 뉴로메저와 곡면/곡선 분석 전용 소프트웨어 뉴로서프, 접촉/비접촉 겸용 소프트웨어 뉴로뷰 등도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 CAD/CAM 등 제조엔니지어링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기업인 한국델켐은 금형, 부품, 항공 분야의 제조 공정에 CAD CAM 기술과 IoT, 빅데이터 분석 등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융합하여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속가공, 5축 가공, 현장용 CAM, CAM 자동화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지원하는 파워밀(PowerMILL)과 작업이 용이한 솔리드 모델링 기법과 유연한 기능의 서피스 모델링, 트라이앵글 모델링을 통합시킨 솔루션 파워쉐이프(PowerSHAPE) 등이 대표적인 모델이다.

공작기계자동화 시스템 및 솔루션을 보유한 유도로보틱스는 유도그룹/Studio3S Korea가 자체 구현한 CSC(Connected Simulation Center)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며 고객의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물류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유도로보틱스가 구현하고 있는 스마트공장 솔루션은 ACM, IMC.P, PQM, ILC, WMS, 2PLM 등이다.

또 칼자이스는 생산현장에서 최대 측정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측정실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고 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측정 제품은 로봇에 의해 3차원 측정기로 이동돼 이후 고정된 제품에 맞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선택돼 측정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생산 기업은 실시간 평가 및 분석이 가능해지고 공정 개선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밖에도 광학방식의 차세대 측정 솔루션으로 각종 샤프트류 검사에 활용되고 있는 ‘Opto Quick Set, Opto Flash’를 시장에 선보이고 있는 마르포스와 위치감지, 유체감지, 진단 및 모니터링, 네트워킹, 제어시스템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 센서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아이에프엠일렉트로닉 등이 SIMTOS 2020 ‘자동화, 캐드캠, 측정기기 및 로봇관’에 참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