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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TOS 2020] 한국 네크워크 기술력, 독일 설비시장 진출 가능성 높아

작성자 : 관리자 2020-02-24 | 조회 : 1145


[독일, 리트로핏으로 기존설비의 디지털화 가속]

한국 네크워크 기술력, 독일 설비시장 진출 가능성 높아

Industrial TrendⅡ 자료_ KOTRA



밀레니얼 세대들의 열광으로 주목받고 있는 뉴트로(Newtro) 트렌드. 새롭다는 뉴(New)와 복고(Retro)가 합성된 신조어로 새로운 복고를 의미한다. 단순한 복고가 아닌 새로운 외형과 기능을 갖춘 새로운 복고를 의미한다. 현재 독일 산업분야에서는 이와 유사한 스토리가 산업분야에 소환되어 주목받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기존설비에 디지털화를 접목해 4차산업으로의 이행을 원활하기 하기 위한 산업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 리트로핏(Retrofit)이란 용어로 정의되는 독일 산업의 신조류는 저비용 투자대비 고효율 성과 가능성을 현저히 높이고 있다. 더불어 광범위하게 산업 전반에 적용가능성이 크게 나타나고 있어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독일 리트로핏(Retrofit)으로 산업설비 업그레이드

최근 독일 산업에 떠오르는 화두가 있다. 바로 리트로핏! ‘기계 속에 원래 없던 부품 등을 새로 장착한다’는 의미다. 기존 설비에 센서, 네트워크 장비 추가 설치를 통해 기존 설비를 초연결 디지털 제조시설로 새롭게 태어나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의 일환으로 제조업부터 건설업까지 여러 분야에 걸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던져주고 있다. 한마디로 리트로핏이란 과거 가동되던 기존 장비 및 설비가 4차 산업 혁명에 맞는 설비로 재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추세 속에서 뚜렷한 실적을 내고 있는 독일 기업도 있다. 현재 엠아게 산업자동화 시스템(MAG IAS GmbH)이 대표적인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중고기계의 리트로핏을 통한 업그레이드 작업으로 20019년 매출 3억2,400만 달러의 실적을 보여줬다.

최근 독일 내에서 리트로핏이 화두로 떠오른 이유는 바로 산업 설비 전반의 비(非)디지털화를 들 수 있다. 2019년 엑센츄리(Accenture PLC)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독일 설비의 85%는 디지털화되지 않은 상황으로 과거 작업환경에 머무르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런 이유로 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독일 중소중견기업들의 경우 많은 자금투입 없이 기존 설비 및 장비의 기능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리트로핏 기술 도입이 경쟁력을 배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현재 산업전반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1990년대 독일 제조업은 산업설비 전산화를 추진해 오늘날 전체기업의 80%가 전산화를 이루었다. 하지만 전체 제조업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13%, 가치창출 비율도 12%로 적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디지털 네트워크화 설비의 경우 전체 기업 중 18%가 이를 도입했으며, 이는 전체 제조업 수익에서 43%를 차지하는데 완전 디지털화를 이룬 2%의 기업이 총 수익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리트로핏 디지털화, 비용대비 고효율 설비투자

이 같은 결과수치는 디지털화를 위한 설비 투자가 비용대비 고효율의 설비투자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고 있으며, 독일산업의 전체 생산시설의 디지털화 필요성은 크게 대두되었다. 하지만 제한된 예산 안에서 전체 설비를 디지털화된 새로운 설비로 교체하는 것은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리트로핏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여유자본이 있는 대기업 입장이라도 리트로핏 활용을 대규모 설비투자 리스크를 경감 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보고 있다. 공정산업 같이 플랜트 설계 초기 단계부터 진행되는 설비투자는 기업입장에서 리스크가 큰 불안요소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설비 투자와 더불어 특히 4차 산업 혁명에 수반되는 설비의 디지털&네트워크화에 따른 노동환경 변화는 작업자의 설비적응 문제가 일정부분 도출될 수 있다. 이 같은 새로운 작업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 있다는 실업공포증은 향후 신규 설비투자가 사회적 반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예상 할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 설비를 이용하는 리트로핏은 노동자의 신규 설비 적응력을 높이는 좋은 대안으로도 작용한다. 한마디로 리트로핏(Retro-Fit)의 가장 큰 장점은 투자비용 절감, 신속한 설비 업그레이드, 프로세스 최적화, 근로환경 개선에 기여,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들 수 있다.



국내기업, 독일 리트로핏 시장을 위한 준비 필요

국내 제조업도 4차 산업혁명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중소기업은 대규모 투자를 하기 어려운 시간적 재정적 여건으로 리트로핏을 통한 설비투자가 훌륭한 대안일 수 있다. 리트로핏 시장에서 핵심 기술력은 네트워크, 센서, 소프트웨어 등을 들 수 있다. 독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한국 기업은 네트워크 산업에서 독일 기업보다 앞서 있다”고 언급하면서 유럽 진출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한국 기업 역시 설비 관련 리트로핏 기술 개발을 통해 자체 설비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습득된 노하우를 가지고 독일 설비 업그레이드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국내 기업이 리트로핏을 통해 설비 업그레이드 시장에 진출한다면, 향후 접촉한 독일 기업과의 사이에 얻은 신뢰와 네트워크는 이후 한국기업의 독일 설비시장 수출에 동력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