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SIMTOS존

동남리얼라이즈
셀퍼지
엠디코리아
뉴런테크

[SIMTOS 2022] KINTEX 2전시장에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과 ‘프레스 및 성형기술관’ 운영

작성자 : 취재부 2022-04-11 | 조회 : 563


SIMTOS 2022, KINTEX 2전시장에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과 ‘프레스 및 성형기술관’ 운영

절단, 절곡, 용접가공부터 프레스 성형까지 모든 판재가공 기술이 모였다!

 
자동차, 항공·우주, 전자·전기 산업에 적용되는 장치 및 부품 생산과정에는 절단, 용접, 마킹, 천공, 열처리 등 다양한 공정이 필요하다. 이중 판재를 잘라내는 공정인 절단 및 전단, 프레스 가공은 전통적인 금속가공 기술이자 시장 영역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는 생산제조 산업분야이다. 5월 23일부터 5월 27일까지 SIMTOS 2022가 열리는 KINTEX 2전시장에서는 판재가공의 모든 기술 노하우와 공정솔루션을 보여줄 두 개의 전문관이 운영된다.

이중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에서는 지능화·디지털화되고 있는 금속 절단가공 장비와 다양한 가공소스, 금속 접합을 위한 용접기와 부품, 주변기기 등의 최신 기술과 제품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전문관에는 레이저가공기, 워터젯가공기, 절곡기, 톱기계, 전단기 등 절단가공 장비와 레이저 소스에서부터 용접기, 용접자동화 부품 및 주변기기가 전시된다.

 

파이버 레이저 소스 개발 확대로 맞춤형 레이저가공 장비 출시 늘어

SIMTOS 2022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에서 참관객의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기술은 ‘레이저가공’이다. 최근 레이저가공 장비는 단위 면적당 밀도가 높은 고집적·고출력 레이저 소스의 개발로 높은 가공정밀도와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최근의 레이저가공 장비는 초고출력 파이버 레이저를 활용해 스테인리스 스틸, 탄소강, 구리, 알루미늄, 니켈, 망간 등 다양한 두께의 금속소재를 유연하게 가공하면서 레이저가공 수요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센싱기술과 딥러닝기술 등은 레이저가공 장비의 지능화·디지털화를 촉진하고 있다. 또 절단, 가공, 마킹, 용접 등 다양한 공정에서 재료 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레이저 소스 제공업계에서는 레이저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절단 및 접합 가공기업들의 가공품질 향상과 공정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비금속 영역에서의 역할 키우고 있는 워터젯

워터젯 절단 기술 역시 절단가공 분야에서 중요한 생산제조기술이다. 워터젯 절단 기술은 열에 의한 재료의 변형을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고품질 절단이 가능하여 레이저나 플라즈마 가공 등 열을 이용한 절단 공정을 대체할 수 있다. 석재, 세라믹, 섬유 등 비금속은 물론이고, 열에 의한 변형에 민감한 금속소재 가공에 적합한 워터젯 절단 기술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로봇 활용, 자동화 솔루션 적용 확대되고 있는 ‘용접산업’

용접기술은 항공우주 및 방위, 자동차, 조선, 의료 등의 분야에서 사용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특히 로봇 용접은 생산성 향상, 용접 일관성 향상, 낮은 생산 비용, 적은 노동력, 용접재료의 효율적 사용 등 다양한 이점을 갖고 있어 수동 용접의 대안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중에서도 용접 품질검사 공정은 비파괴 검사장비와 머신 비전, 품질 검사시스템, 협동로봇 등을 통해 자동화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특히 용접자동화 시스템은 생산 효율성 향상은 물론이고, 사람이 용접 작업하기 힘든 모재나 용접 부위에서도 빠르고 정밀하게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특수용접 분야에서 채택률이 늘어나고 있다. 이밖에도 용접기술 수요산업이 단일 금속소재에 비해서 방청, 방열 등의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이종접합 소재 사용을 확대하면서 공급업계는 이종접합, 복합소재의 효과적인 용접방법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최신 프레스 가공 솔루션 확인 가능한 ‘프레스 및 성형기술관’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과 함께 KINTEX 2전시장에 마련된 SIMTOS 2022 프레스 및 성형기술관에서는 서보프레스, 기계식·유압식 프레스 등 성형기계와 프레스용 자동화기기 및 부품들이 출품된다. 이 전문관의 주요 참가업체는 선광전자㈜, 경동테크, 한국유켄공업㈜, ㈜에이텍, 아리프레스, 영빈테크 등이다.

산업안전 방호장치 제조기업 선광전자는 위험구역 작업자 안전을 위한 IIoT 융합 LiDAR 시스템과 스마트로드모니터, 라이다 스캐너 등을 출품한다. 이중 라이다 스캐너는 위험지역 및 근접 지역 보호를 위해서 사용이 되고, 고정 또는 이동하는 물체에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전시 기간 중 프레스 및 산업용 로봇 시연과 방호장치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고속 정밀프레스 제조사 아리프레스는 고정밀도와 최고의 내구성을 갖춘 싱글너클프레스를 비롯해 초고속 정밀프레스, 충격압출프레스 등 고성능 고속프레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파이프 관련 기계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경동테크는 이번 전시회에 CNC·NC파이프벤딩기, 파이프 절단기, 파이프펀칭기 등을 출품한다.

이밖에도 한국유켄공업은 유압기기 및 유압시스템을 비롯해 칩프레스를 선보이며, 에이텍은 강력한 파워와 내구성, 사용자 편의성을 자랑하는 스프링 장비 및 와이어 성형기계를 출품할 예정이다. 또 산업용 기기 공급업체 영빈테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파이프 벤딩 복합기와 용접 후 표면처리기를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