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SIMTOS존

동남리얼라이즈
셀퍼지
엠디코리아
뉴런테크

[SIMTOS 2022] SIMTOS 2022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 트렌드

작성자 : 취재부 2022-04-29 | 조회 : 505


SIMTOS 2022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 트렌드

작업자 친화적 로봇과 무인화·자동화·효율화 구현 기술 집중조명

 

주 52시간 근무제와 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인구 감소,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 최근 제조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는 ‘인건비 절감’, ‘생산성 향상’, 그리고 ‘안정성 확보’라는 미션을 안겼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SIMTOS 2022에서는 생산제조업계의 무인화·자동화·효율화 수요에 대응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을 운영한다.

금속가공 생산제조 산업 변화의 중심에 있는 키워드가 바로 생산의 자동화와 유연화, 작업환경의 안전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협동 로봇(Collaborative Robot)’과 생산 효율성 강화뿐만 아니라 고객 수요에 맞춰 제품 설계 및 공정을 신속하게 변화시키는 ‘디지털제조(Digital Manufacturing)’이다.

SIMTOS 2022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에서는 다양한 산업용 로봇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사람과 작업공간을 공유하며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협동로봇의 출품이 눈에 띈다. 협동 로봇은 높은 안전성과 조작 편의성, 소규모 설치 면적, 공정 재배치 용이성 등의 측면에서 전통 산업용 로봇에 비해 이점을 지니고 있어 이송, 적재, 조립, 연마, 투여 등 다양한 작업에 유연하게 활용된다. 또 단순 반복적이거나 위험한 작업에 협동 로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현장 근로자들 역시 더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창의력이 요구되거나 부가가치가 큰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이미 자동차와 전자, 식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조립 공정을 비롯해 품질 검사, 포장 공정 등에 협동로봇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슈 등과 맞물려 작업자의 부상을 방지하거나 충돌 안전, 작업 효율을 증가시켜주는 기술을 채택한 로봇이 대거 소개된다. 이와 함께 로봇의 핵심 기술인 스마트 액추에이터, 감속기, 센서 등의 부품 및 모듈을 비롯해, 로봇 모션의 정밀 제어 및 센서, 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 등도 소개될 예정이다.

협동로봇과 함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로봇 분야는 물류 로봇이다. 특히 기계가공 및 생산제조 현장에서는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수 있는 운반 로봇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무인 운반차(AGV : Automated Guided Vehicle)와 자율주행 로봇(AMR : Autonomous Mobile Robot)에 대한 최신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다.

SIMTOS 2022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에서는 로봇 트렌드뿐만 아니라 기계가공 및 생산제조 분야의 디지털화도 확인할 수 있다. 생산제조 영역에서의 디지털 제조는 공정조건 분석 및 가공조건 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술’과 ‘디지털 트윈’, 생산설비의 고장을 예지하고 설비기능을 보전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게 하는 ‘생산·설비 모니터링’, 그리고 최적의 가공환경 유지와 생산성 향상, 고품질화 실현을 위한 ‘실시간 가공 모니터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 제조업계 생산 현장의 가장 큰 화두는 주 52시간 근무제와 작업자의 고령화다. 생산성 향상과 납기 지연을 막기 위해서는 생산 현장의 자동화·무인화·효율화가 필요한데, 이러한 고민을 생산 공정 시뮬레이션 기술과 최적화 기술 IoT 기반의 원격제어, 맞춤형 공장설계 자동화 기술 등 디지털트윈 생산시스템이 해결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최적의 가공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조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중요하다. 스마트 제조 시스템에서 두뇌 역할로 최상단에 있는 CAM, MES, SCM, ERP 등이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이들은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데이터를 가공하여 고부가가치 생산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생산 능률과 기업이익에 직결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디지털제조 환경변화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실시간 설비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 기술과 제조데이터 기반의 빅데이터, 인공지능(AI), IIoT(산업 사물인터넷) 등의 융합기술 정보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