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존
[SIMTOS 2026] 혁신의 답을 찾는 사람들의 선택, ‘SIMTOS 2026’
[SIMTOS 2026] 혁신의 답을 찾는 사람들의 선택, ‘SIMTOS 2026’
- 사전등록 완료 참관객의 방문 목적 1위는 ‘신제품·신기술 확인’
정보통신기술(ICT) 변화는 인공지능(AI)과의 결합을 통해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AICT)이라는 용어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역시 디지털 전환이라는 거대한 사회적 흐름에 대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언제나 ‘현장을 직접 보고 획인하려는’ 산업 종사자들의 높은 니즈가 존재한다.
SIMTOS 2024 기간 중 참관객 입장 등록대
SIMTOS는 이러한 산업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해 온 국내 대표 생산제조기술 전시회다. 국내외의 우수 기업들이 최신 가공 장비부터 자동화 솔루션까지 실물로 전시하고, 시연을 통해 핵심 기능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구성된 SIMTOS는 산업 종사자들이 “반드시 방문해야 할 전시회”로 자리 잡아 왔다. 실제로 SIMTOS는 2012년 이후 매회 10만 명 안팎의 참관객이 꾸준히 전시장을 찾았다. 이는 SIMTOS가 그만큼 많은 볼거리와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 왔다는 강력한 증거다.
▶ 다양한 산업 종사자가 SIMTOS를 찾는 핵심 이유는 ‘신기술·신제품 확인’
내년에 개최될 SIMTOS 2026의 ‘사전등록 완료 참관객 분석 결과’에서도 이러한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방문 목적은 ‘신제품 및 신기술 정보 수집(91.4%, 복수응답)’이었다. 이는 참관객 대부분이 새로운 기술을 확인하기 위해 SIMTOS를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
“신차 개발을 위한 생산제조 기술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SIMTOS에 사전등록을 하게 되었”는 H사 파이롯트개발팀 관계자는 “SIMTOS 2026에서 자동화 기술부터 국내외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까지 최신 제조 트렌드를 두루 살펴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두 번째로 높은 응답은 ‘산업 트렌드 파악(38.3%)’이다. 최근 생산제조 분야는 가공 장비, 공정 기술, 가공데이터, 자동화 솔루션뿐만 아니라 AI 접목과 친환경 제조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인 흐름 속에서 발전하고 있다. 특히 SIMTOS 2026은 ‘AI Autonomous Manufacturing Meets Talent(자율제조, 인재와 만나다)’라는 주제로 생산제조 기술의 미래 트렌드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참관객들의 기대가 그 어느때 보다 높다.
“CNC 가공 자동화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단체로 SIMTOS를 찾을 예정”이라는 로봇기업 H사 지능기술팀 관계자는 “로봇자동화가 접목된 절삭가공 트렌드 파악과 함께 현재 담당하는 산업 지능화 업무와 관련된 동향도 파악해 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참관객은 단순히 ‘보고 배우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SIMTOS 2026 사전등록 참관객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구매 및 도입 검토(36.0%)’, ‘신규 공급업체 및 파트너 발굴(32.7%)’ 역시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실질적인 비즈니스 목적을 갖고 방문하는 비율도 상당히 높다. 또한 ‘기술 세미나·컨퍼런스 참석(17.0%)’ 역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수치는 SIMTOS가 단순한 신기술·신제품 정보 확인과 트렌드 파악뿐만 아니라 생산제조의 문제 해결과 지식 확장을 동시에 원하는 참관객들에게 중요한 전시회임을 확인시켜 준다.
▶ 참관객의 관심 품목이 곧, SIMTOS 2026 참가업체의 주력 전시 품목
흥미로운 점은, 참관객의 방문 목적과 참가업체의 전시 전략이 자연스럽게 맞물리고 있다는 것이다. ‘SIMTOS 개최 기간에 맞춰 신제품을 개발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참가업체들은 SIMTOS를 신제품 발표, 가공 시연, 브랜드 경쟁력 강화의 최적 플랫폼으로 활용해 왔다. 여기에 더해 참관객의 체류 시간은 곧 전시 참가 효과 확대로 이어지기 때문에, SIMTOS 2026 참가업체들은 참관객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다양한 부스 이벤트, 기술 상담 프로그램, 응용 사례 시연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SIMTOS는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높일 기술을 전시하는 참가업체와 산업 트렌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찾는 참관객들의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전시회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열기는 SIMTOS를 제조업의 변화를 가장 먼저 목격하고 경험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했으며, SIMTOS 2026 역시 국내 제조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기술 허브로 주목받고 있다.
SIMTOS 2026은 ‘AI Autonomous Manufacturing Meets Talent(AI 자율제조, 인재와 연결하다)’를 주제로 2026년 4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KINTEX 1,2전시장에서 개최되며, 전세계 30여개 국가에서 1,300여개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생산제조 전후방 공정을 한자리에서 보여줄 품목별 전문관과 제조AX 실현의 연결고리가 될 특별전으로 구성된 SIMTOS 2026 기간에는 글로벌 디지털 제조혁신 컨퍼런스, 커리어 커넥트(채용박람회), 국내외 바이어 상담회(MatchMaking4U)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