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전시/세미나/교육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기계산업진흥회, 「2022 기계의 날」 행사 개최

작성자 : 취재부 2022-12-04 | 조회 : 827


- 기계산업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산학연 협력의 장
- 올해의 기계인, ㈜한즈모트롤 한형수 대표 등 4명 선정
-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3,000톤급 잠수함(도산안창호함) 등 선정

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손동연)는 「2022 기계의 날」 기념행사를 자본재공제조합,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11월 2일(수) 오전 10시,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했다.
* 「기계의 날」은 2002년 11월 13일 산·학·연 공동으로 기계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기계산업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제정, 이를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매년 개최

이날 행사는 정부, 기계산업계, 학계 및 연구계 등 주요 인사 1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학·연 협력 유공자에 대한 포상, 올해의 기계인 및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발표가 진행됐다.

기계산업 산·학·연 협력 유공자 포상은 풍력발전기 핵심품목인 블레이드의 개발 및 국산화 등에 기여한 두산에너빌리티(주) 주완돈 수석연구원 등 10명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이길선 사무국장 등 6명이 공동주최 기관장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의 기계인’은 국내 기계산업 발전에 공헌한 사람을 추대하여 기계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12년부터 산업계, 학계, 연구계, 숙련기술인 등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선정해 오고 있다.

- 산업계: 공장자동화의 핵심요소인 롤러 기어 캠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 및 국산화하여 공작기계산업과 제조업 자동화에 기여한 공로로 (주)한즈모트롤 한형수 대표가 선정되었다.

- 학계: 협동로봇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등 산업용 로봇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대한기계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기계산업 발전을 이끈 공로로 고려대학교 송재복 교수가 선정되었다.

- 연구계: 기계 기반의 신기술 분야인 자연 모사융합 기술, 고무 역학 기술, 3D 바이오프린팅기술 등의 발전에 공헌한 공로로 한국기계연구원 김완두 연구위원이 선정되었다.

- 숙련기술인: 항공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폭발 대기 시험장비를 자체 개발하여 KF-X 국산 전투기 개발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정우 기술원이 선정되었다.

포상에 이어 이날 행사에서는 현대자동차 AAM 사업부 신재원 부사장이 <항공산업의 혁신-첨단 항공 모빌리티>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또한,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 분야 우수제품과 기술을 선정하는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는 3,000톤급 잠수함(도산 안창호함), 의복형 근력 보조 웨어러블 로봇 기술, 한국형 발사체(누리호), LNG 연료 추진선 용 독립형 극저온 고망간강 탱크 등이 선정되었다.
*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은 기계학회의 분야별 전문가 의견과 학회 회원들의 인터넷 투표를 통해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