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교육
비트만바텐필드코리아(주), 실리콘 & 2종 사출 집중세미나 성료
작성자 : 이용우
2024-10-30 |
조회 : 2260
- Wittmann(비트만), Nexus(넥서스), Wacker(바커) 3개 사가 공동 주최
- 최신 도징 시스템 및 사출 성형 장비, 그리고 자기 접착성 액상 실리콘 고무 소개
지난 10월 2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푸르미르 호텔 사파이어 홀에서는 사출성형설비 제조사 비트만(Wittmann)과 도징 및 금형 전문 기업 넥서스(Nexus), 그리고 글로벌 화학 기업 바커케미칼(Wacker Chemicals) 3개 사가 공동 주최로 실리콘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며, 최신 실리콘(LSR) 성형 기술과 금형 기술, 그리고 소재 기술을 공유하는 기술세미나가 개최되었다.
1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집중세미나에서는 자동차 부품 공정 개선과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사출성형 장비와 정량 도징(Dosing) 장비, 그리고 자기 접착성 액상 실리콘 고무(Self-adhesive LSR; Liquid Silicone Rubber)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었다.
먼저, 글로벌 사출성형기기 제조사인 비트만바텐필드 코리아의 김종근 지사장은 “실리콘 성형 장비 및 생산 환경”을 주제로 액상 실리콘 고무(LSR)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를 소개하며, 비트만의 액상 사출 성형(Liquid Injection Molding) 장비와 생산 환경에 대해 발표했으며, 또한 액상 실리콘 고무(LSR)와 플라스틱의 이종 사출 성공 사례와 접근 방법에 관해서 설명했다.
LSR(액상) 실리콘 고무의 가격은 HCR 대비 높게 형성되어 있지만, 경화 속도가 빠르고 자동화 생산에 유리하며, 높은 신뢰도가 필요한 복잡하고 엄한 편차를 요구하는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생산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을 도모할 수 있으며, 제품생산/제조과정에서 부산물이 생기지 않아 HCR을 대체할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밀제품이나 자동차용 부품, 의료용 제품, 전기·전자 제품을 중심으로 높은 신뢰도와 특수 기능, 친환경성을 가진 제품 위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실리콘 가공 시장은 대부분의 업체 규모가 비교적 영세한 곳이 많고, 또 LSR 제품생산을 위한 설비의 초기 투자 부담으로 인해 LSR 시장 확대에 어려움이 있으나, 전기·전자, 자동차 산업군 등에서 요구하는 특성이 높아지고 있어 LSR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절연성, 재료 첨가제에 대한 의존성, 극한 온도에 대한 저항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 응용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어서 글로벌 도징 및 금형 전문 기업인 Nexus Elastomer Molds Gmbh의 Sales Manager인 Patrik Malfent가 “LSR 산업의 트렌드와 응용 분야”를 주제로 액상 실리콘 고무(LSR) 시장 동향과 응용 분야를 소개했으며, 그리고 Nexus의 Sales Director SEA인 Alyas Ling이 원료 절감용 도징(Dosing) 및 금형, Cold runner”를 주제로 넥서스 설비의 생산성과 정밀성, 공정 효율성, 안정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의 장점에 대해 발표했다.
공기 방울은 지속적으로 분리되어 지속적인 재료 흐름과 정확한 혼합 비율을 유지한다. Nexus SPLITNEX가 기존의 펌프 시스템을 능가하는 이유는 드럼에 남은 양이 0.3% 미만이며, 드럼 교체 시 플러싱 양이 20g에 불과하여 총 재료 절감량이 약 3~5%가 된다는 점이다.
넥서스는 LSR 도장 시스템, 몰드 및 콜드 러너 기술에서 혁신과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2007년에 설립되어 85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오스트리아에 본사가 있으며, 중국 서전에 지사와 미국 미니애폴리스에 지사가 있다.
마지막 강의로, 세계적인 화학기업인 바커케미칼의 김경학 수석연구원은 “Wacker 액상 실리콘 원료와 트렌드”를 주제로, 실리콘의 기본 특성과 적용 범위, 실리콘 고무의 특징 및 응용 사례를 소개하며, 일반 액상 실리콘 고무(LSR)의 용도와 자기 접착성 액상 실리콘 고무 제품의 특장점을 설명했다.
자기 접착성 액상 실리콘 고무(Self-adhesive LSR)는 기존 액상 실리콘 고무와 달리 자기 접착성이 주요 특징으로, 기존의 프라이머를 도포하고 건조하는 공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또한 열가소성 수지인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수지인 실리콘을 같은 장비에서 사출 성형하여 하나의 부품을 생산할 수 있다. 기존에 개별적으로 진행한 사출 성형 생산방식을 통합하고 이후 두 부품의 조립과정까지 생략 가능하여, 공정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